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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공급망 전쟁의 시대, 배터리 음극재 '탈중국' 현장 2023-04-23 15:00:01
이상 느리게 이동하면서 섭씨 1천도 이상의 고온으로 구워진다. 구워진 흑연은 다시 고운 가루로 만들어진다. 그리고 나면 공중에 복잡하게 설치된 좁은 공기관에 빨려가 날아가며 자동으로 다음 단계 공정으로 옮겨진다. 이 과정에서 미세한 마이크로미터 단위 크기의 흑연 입자에 '피치'라는 코팅제가 입혀지고...
"저온서 급속구동 고성능 연료전지 개발…이동형 전원 기대" 2023-04-06 14:51:58
연료전지(SOFC)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연료전지는 수소를 변환해 전기를 내는 전지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어 친환경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그중 SOFC는 가장 높은 효율을 가지고 값비싼 촉매가 필요 없어 주목받아 왔으나, 700도 이상 고온에서 작동하면서 복잡한 밀봉 시스템이 필요해 고정형 혹은 건물 발전...
에스디엔,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서 태양광 토탈 솔루션 선봬 2023-04-05 12:39:40
제공한다고 회사는 전했다. SunDay 10+ Wave는 수상용 모듈로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도 발전할 수 있는 고내구성 제품이다. KS인증을 통해 제품의 친환경성과 고내구성을 인정받은 SunDay 10+ Wave는 양면유리 방식을 채택해 담수 및 염수 환경에서도 높은 PID 저항을 보인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SDN 관계자는 "KS인증 및...
포스코플로우, 철강·미래소재·친환경원료 통합물류망 구축한다 2023-03-31 11:22:21
고온 가열해 물질을 분해하는 초중량 핵심설비)를 운송하며 물류 역량을 입증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플로우는 수소·암모니아와 HBI(철광석에서 산소를 제거한 환원철 가공품) 등 친환경 연·원료 수송 물류망 확보를 위해 전용 운반선 발주를 검토할 예정이다. 김광수 포스코플로우 대표이사는 "포스코그룹이 추진...
현대차·기아, 미 어드벤트와 초고온 수소 연료전지 개발 착수 2023-03-23 10:46:53
제공: 현대차·기아) 현대차·기아가 고온형 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인 'MEA(막전극접합체)' 생산 업체 어드벤트 테크놀로지스와 초고온 수소 연료전지용 MEA 개발에 나선다. 현대차·기아는 현지 시간 22일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어드벤트 본사에서 초고온 수소 연료전지용 MEA개발을 위해 어드벤트사와 공동 개발...
현대차·기아, 어드벤트 테크놀로지스와 기술 공동 개발 2023-03-23 10:20:25
고온 연료전지 구동에 필요한 mea 생산과 공정 기술을 지원한다. 생산된 소재는 개발 단계별로 성능을 교차 검증한다. 홍승현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장은 "양사의 연료전지에 대한 노하우 및 소재 기술을 바탕으로 초고온 연료전지의 핵심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현대차·기아의 소재 기술...
현대차·기아, 미국 수소연료전지 기술업체와 핵심부품 공동개발 협약 2023-03-23 10:12:07
활용해 초고온 연료전지 구동에 필요한 MEA 생산과 공정 기술을 지원한다. 생산된 소재는 개발 단계별로 성능을 교차 검증한다. 홍승현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장 상무는 "탈탄소화를 목표로 양사의 연료전지에 대한 노하우 및 소재 기술을 바탕으로 초고온 연료전지의 핵심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현대차·기아, 美기업과 수소 연료전지 기술 공동개발 2023-03-23 09:37:59
고온형 수소 연료전지 기술을 공동 개발한다고 23일 밝혔다. 미국 보스턴에 본사를 둔 어드벤트 테크놀로지스는 고온형 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인 막전극접합체(MEA)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MEA는 수소연료전지에서 산소와 수소 간 결합을 통해 전기에너지를 만드는 부품이다. 현대차·기아와 어드벤트는 2024년 말까지 초고온...
[수능에 나오는 경제·금융] 전기로 물 분해해서 얻는 친환경 에너지원이죠 2023-03-20 10:00:13
이렇게 보관한 에너지를 다시 수소연료전지를 통해 전기로 전환하면, 투입한 전기 대비 효율이 50~60%가량 나옵니다. 수소를 만들 때 들어간 에너지 대비 절반 이상은 회수한다는 뜻이죠. 수소를 만들려면 전기가 필요하다고 했죠? 이때 무슨 전기를 쓰느냐에 따라 수소의 종류가 달라져요. 대표적으로는 그레이수소,...
KIST "'미래 배터리' 전고체전지 전해질 상온 제조 기술 개발" 2023-03-15 12:00:02
공정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고온 열처리 없이도 액체 전해질과 비슷한 13.23mS/cm 이온전도도를 가지는 아지로다이트 합성에 성공했다. 이 소재는 탄성도도 다른 고체전해질보다 낮아 전지 계면에 활용하는 데 유리하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또 15시간 내로 공정을 마무리할 수 있어 기존 공정 대비 소재 생산성을 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