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브이노믹스'·'카이보이 히어로'…김난도 꼽은 내년 트렌드 2020-10-13 17:41:05
경제'라는 뜻이다. 김난도 교수는 13일 '트렌드 코리아 2021' 출간을 맞아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브이노믹스는 코로나를 염두에 두고 기획한 키워드"라며 "산업이 어떻게 회복하고 소비자 선호는 어떻게 바뀌는지 등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김난도 교수는 국내 경기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케이(K)자형...
온라인 주문·배달·테이크아웃…외식업계 '언택트'가 살길이다 2020-05-31 15:24:24
코로나19 확산 이후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지만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쓴 《트렌드 코리아 2018》에도 나왔다. 언택트는 Z세대(1995년 이후 태어난 19세 미만 청소년) 트렌드를 꿰뚫는 단어였다. 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디지털 네이티브(디지털 원주민)’ 세대다. 몇 년 전부터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책꽂이] 코로나 투자 전쟁 등 2020-05-28 17:51:43
●마켓컬리 인사이트=소비트렌드 전문가인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새벽배송으로 유명한 마켓컬리를 집중 분석하며 언컨택트 시장을 내다본다. (김난도 지음, 다산북스, 300쪽, 1만8000원) ●위험한 일본 경제의 미래=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 출신인 저자가 일본 경제 위기의 뿌리인 인구 감소, 초고령화, 소기업...
"음악 저작권으로 재테크 어때요?" 2020-04-21 16:13:33
인기 역사강사 설민석씨, 트렌드 전문가 김난도 서울대 교수 등을 대중에 알린 주역이다. 2000년대 초 여성전용 포털사이트로 인기를 끌었던 '젝시인러브'도 정 대표의 작품이다. 그가 음악 저작권을 주목하게 된 것은 직접 작사에 나서면서다. "우연한 기회에 울랄라세션 ‘너와 함께’, 바비킴 ‘가슴앓이’ 등...
'걷는 사람 하정우' '연필로 쓰기' 기획…"친근한 소재 하나에 집중해야 성공" 2020-04-01 17:07:39
김난도 서울대 교수의 《천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 등 그동안 수많은 인기 에세이를 기획했다. 그의 관점에서 인기 있는 책을 넘어 오래 읽히는 책엔 어떤 특징이 있는지 물었다. 그는 “요새 미디어에 영향을 받아 인기를 얻는 이른바 미디어셀러가 많지만 그런 팬덤에서 베스트셀러가 되는 책과 오래가는 책은...
[2020트렌드] ‘편리미엄’시대 열린다, 단지 내에서 한 번에 쫘악~누려야지 2020-03-13 13:00:02
전망이다. 김난도 교수와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 분석센터는 2020년 트렌드를 제시하면서 편리함이 프리미엄이 된다는 ‘편리미엄’ 트렌드를 선택했다. 이 트렌드는 소유에는 시간 개념이 없으나 경험에는 시간 개념이 중요하다는 것으로 가격과 품질보다 편리함에 플러스점수를 준다는 의미이다. 이를 테면...
[김희경의 컬처 insight] 지코 '아무노래' 열풍으로 본 '밈 컬처'의 시대 2020-02-21 14:31:47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를 통해 이런 현상을 소개했다. 김 교수는 “그동안 전문 창작자에게 국한됐던 콘셉팅이 일반 소비자에게 확산되고 있다”며 “콘셉트가 일상 속 순간순간의 목표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무노래’를 따라하는 것만으로 재밌는 콘셉팅이 이뤄지고,...
LG, '고객가치 창출 핵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박차 2020-02-10 06:11:00
한 차원 끌어올리기 위해 꼭 필요한 변화 중 하나일 것"이라며 경영진에게 실행 속도를 높이자고 당부한 바 있다. 한편, DX의 궁극적 지향점인 고객가치 창출과 관련해 구광모 대표를 비롯한 LG 경영진 60여명은 지난주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를 초청해 고객과 시장의 트렌드를 공유했다. justdust@yna.co.kr...
[김희경의 컬처insight] 문화, 소비 시장의 새로운 주역 '업글 인간' 2020-02-07 14:40:15
인간’의 줄임말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 교수가 에서 올해의 트렌드를 이끌 키워드로 선정했다. 자신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면 얼마든지 시간을 투자하고, 지갑을 여는 업글 인간. 이들의 움직임에 문화·소비 시장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업글 인간이 가장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자기 계발은 지적...
"소비 큰손 '오팔세대' 잡아라"…간편결제 앱 고객 쟁탈전 2020-02-02 18:12:29
쓰인다.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트렌드 코리아 2020》에서 처음 제시한 단어다. 오팔세대는 그간 밀레니얼세대에 비해 모바일을 활용한 소비와 결제가 활발하지 않았지만 최근 새로운 간편결제 이용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아직 간편결제 사용자의 주 연령층은 20대에서 40대까지다. 디지털 광고업체 인크로스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