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中 왜곡 대항, 명절이라도 한복 입자"…서경덕 교수 캠페인 2021-09-17 09:23:08
중국의 문화 동북공정 대응을 위해 "명절만이라도 한복을 입자"며 한복 입기 캠페인을 제안했다. 서교수는 17일 "추석을 맞아 '명절 한복 입기 캠페인'을 SNS에서 벌인다"고 밝혔다. 최근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 백과사전에서 '한복'을 '조선족 복식'으로 소개하고, '한복'은...
하다하다 K팝마저…"한국 아이돌 노래, 중국 동요 표절한 것" 2021-07-13 13:58:54
이영애, 김연아까지 중국인이라 우기는 중국의 동북공정이 K팝까지 이어지는 게 아니겠냐는 우려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몇몇 중국 네티즌들은 한국 아이돌 그룹들이 한복, 국악 등 한국 전통 콘텐츠를 K팝, 한류라는 이름으로 소개하는 것에 대해 "동양풍 콘텐츠를 한국만의 것이라 우긴다"며 "중국 문화를 도둑질하고 있...
[인사] 외교부 ; 고용노동부 ; 환경부 등 2021-07-11 17:33:42
윤종장▷노동공정상생정책관 한영희▷남북협력추진단장 서영관▷관광체육국장 최경주▷신성장산업기획관 배현숙▷환경에너지기획관 이인근▷주택공급기획관 이진형▷균형발전기획관 김승원▷광화문광장추진단장 정상택▷민생사법경찰단장 강선섭▷도시계획국장 직무대리 최진석▷물순환안전국장 직무대리 한유석▷1인가구...
BTS 소신 행보에 찬물…김치를 왜 김치라 할 수 없나요? [연계소문] 2021-06-26 13:07:26
◆ 중국의 문화공정, 파오차이 방관해선 안되는 이유논란이 불거진 후 일부 네티즌들은 "중국에서는 실제로 김치를 오랫동안 파오차이라고 불러왔다. '한국의 김치'라는 인지 하에 파오차이라고 말해온 것"이라며 이 같은 번역이 반드시 동북공정의 의미로 해석될 필요는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조...
"1억명이 보는데"…BTS 김치 홍보에 '파오차이' 자막 웬말 [이슈+] 2021-06-21 17:02:58
표기됐다. 앞서 중국은 동북공정의 일례로 파오차이를 김치의 기원으로 주장해 공분을 산 바 있다. 지난해 11월 파오차이가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채택되면서 중국의 무리한 문화공정은 더욱 심해졌다. 중국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의 자매지 환구시보는 "파오차이 제조법이 국제표준화기구 김치 표준에 맞춰 만들었고,...
[中공산당 100년] ③ 총부리 겨눈 상대·최대 교역 파트너 '애증' 2021-06-20 07:07:04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수준을 끌어올렸다. 그사이 마늘분쟁·동북공정 등 여러 갈등이 있었지만, 양국은 교역규모 면에서 급속한 성장을 이룬다.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양자 교역은 1992년 63억여 달러(약 7조원)에서 2018년 42배인 2천686억여 달러(약 304조원)로 증가했고, 2019~2020년에도 2천400여억 달러...
'차이나 머니에 쫄지 않는다'…中 견제에 더 잘나가는 BTS[연예 마켓+] 2021-06-19 14:09:46
한복을 입고 등장했다. 중국은 최근 동북공정으로 역사 왜곡은 물론 한복, 아리랑, 김치 등 한국의 전통 문화까지 "우리가 원조"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 상황에서 방탄소년단은 한국적인 콘텐츠를 줄기차게 선보이는 소신을 보여주고 있는 것. 특히 방탄소년단의 앨범은 멤버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완성된다는 점을...
BTS, 백종원과 김장 후 먹방까지…김치 수출 '역대급 증가' 2021-06-17 14:31:00
동북공정'의 일환으로 자국의 염장(鹽藏) 채소인 '파오차이(泡菜)'를 앞세워 김치 종주국 지위를 넘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터라 한층 주목 받았다. 올해 들어 김치 수출은 호조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까지의 누적 수출액이 연간 신기록을 쓴 지난해보다도 양호한 성적을 거둔 것으로 집계됐다. 17일...
"한국 전통음식"…방탄소년단, 백종원 손잡고 김치 홍보 2021-06-16 10:19:13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최근 중국에서는 동북공정과 함께 한복, 아리랑, 김치 등을 "우리가 원조"라고 주장하고 있다. 올해 1월엔 유튜브 구독자 1500만 명 이상인 중국 쓰촨성 출신 요리 유튜버 리즈치가 "중국 음식"이라면서 김치를 담구는 콘텐츠를 제작해 논란이 됐다. 또한 중국 당국은 중국 내에서 판매하는...
美 타임스퀘어서 한복 광고…한 달간 1천번 한복 만난다 2021-06-11 18:42:20
동북공정에 휘말리기보다 오히려 우리 문화 콘텐트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릴 기회로 삼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대한민국 전통 의상인 한복의 아름다움을 다양한 국가의 모델들과 함께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자 이번 광고를 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지난해 캠페인 홍보대사로 활약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