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이복현, '5조 손실' H지수 ELS 사태 "3월안에 결론내겠다" 2024-01-09 11:03:59
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주가연계증권(ELS)의 불완전판매 여부에 대한 현장검사에 대해 "올해 2~3월이 지나기 전에 최종적인 결론을 내리는 것이 감독 당국의 욕심"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결론을 짓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원장은 9일 중구 은행회관에서 진행된 금융지주 회장들과의 신년 금융 현안 간담회 직후 기자들...
금융당국 "홍콩ELS 피해 구제절차 마련해야" 2023-12-22 18:20:37
“은행원이 안전한 상품이라고 말해 불완전판매를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조만간 배상비율 기준안을 마련해 손실 일부를 은행이 부담하도록 할 계획이다. 은행은 이 기준안을 토대로 지침을 정해 소비자와의 조정에 나서게 된다. 금융소비자보호법상 의무를 다 지켰더라도 투자자에게 상품을 완벽하게 안내...
"총선 앞두고 1400만 개미 눈치"…잇단 '핀퓰리즘'에 당혹 2023-12-22 08:20:21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의 불완전판매 문제를 꺼내 들었다. 기초자산 급락으로 이 ELS가 무더기 손실 위험에 처하자 "판매 금융사가 투자자에게 손실 위험 등을 제대로 고지하고 가입시켰는지"를 놓고 대대적인 조사를 벌이고 있다. 가능한 경우 금융사가 투자자에게 손실을 보상하도록 압박하겠다는 뜻으로 금융권은...
금융소비자보호대상…종합대상 라이나생명 2023-12-19 18:01:54
주관하는 ‘고객의 소리(VOC) 협의체’를 운영해온 삼성증권에 돌아갔다. 신한카드는 점자카드 발급 등 금융소외 계층을 보호해온 공로로 여신금융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손해보험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롯데손해보험은 상품·보상만족도 모니터링을 통해 불완전판매 비율을 50% 가까이 줄였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롯데손해보험, 상품·보상만족도 모니터링…불완전판매·민원 확 줄여 2023-12-19 17:11:45
듣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민원을 줄이고 불완전판매 비율을 크게 낮추는 데 성공해 ‘제12회 금융소비자보호대상’ 손해보험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롯데손보는 2019년 10월 대주주가 바뀐 이후 고객경험 선진화 방안을 마련했다.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롯데손보 민원 건수는 2019년 1457건에서 지난해 806건으로...
소비자 보호 질적수준 높여…관련 조직 정비·제도 구축 2023-12-19 17:09:41
판매 모니터링을 통과하지 않은 계약은 거절하고 현장 점검 등을 통해 불완전판매 근절에 노력한 점이 호평받았다. 민원 감소와 불완전판매 비율 개선 등의 성과도 냈다. 여신금융부문 최우수상에는 신한카드가 선정됐다. 전문가와 MZ세대(밀레니얼+Z세대) 등으로 이뤄진 ‘신한사이다’를 운영하며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고...
[이슈프리즘] '70대'는 면죄부가 아니다 2023-12-11 18:06:22
면죄부의 획일적 기준은 될 수 없다. 금융사에 판매 적합성 책임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투자자에게는 자기책임 원칙이 있다. 특히 이번 ELS 사태는 2021년 3월 금융소비자보호법 도입 이후 처음으로 불거진 불완전 판매 논란이다. 이 법이 시행되면서 판매사가 상품의 위험성과 원금 손실 가능성을 알리는 과정에서 녹취...
푸본현대생명, 소비자중심경영 인증…"핵심가치는 고객" 2023-12-11 17:20:44
위한 금융소비자보호 헌장을 제정하고, 완전 판매를 실천을 다짐한 바 있다. 올해 5월에는 소비자중심경영 선포를 통해 '소비자중심경영 선언문'을 발표하고, 소비자중심경영 추진 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소비자중심경영 체제로의 전환을 완료했다는 평가다. 이밖에도 매월 대쉬보드 운영을 통해 민원발생 원인과...
"내년이 두렵다"…H지수 ELS 손실 최소화하려면 [H리포트] 2023-12-11 09:27:41
금융권의 불완전판매 이슈가 제기된 일련의 사안에 대해 손실배상 조치가 이어져왔다는 측면에서 이번 ELS 이슈 또한 유사한 형태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며 "다만 ELS 투자자의 경우 대부분 상품가입 경험이 있는 재투자자라는 점에서 과거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등에 비해 실제 배상비율은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흥국생명, ‘소비자중심경영’ 2회 연속 인증 2023-12-11 08:57:29
‘소비자 보호의 날’을 지정하여 완전판매 및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대한 자가점검을 진행하는 등 업무 전반을 소비자 관점에서 재조직하는 활동을 이어왔다. 특히, 고객 패널로 구성된 ‘톡톡패널단’ 운영을 통해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 및 불만사항 등을 업무에 적극 반영했으며, 그 결과 ▲불완전판매비율 ▲민원환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