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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칠레 SQM과 리튬 구매계약…7년간 10만t 공급받는다 2023-07-07 08:31:42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의 원료로 사용되는 수산화리튬뿐만 아니라 로니켈(low-nickel) 및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에 주로 사용되는 탄산리튬도 대규모로 공급받을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주 퀸크릭에 27기가와트시(GWh) 규모 원통형 배터리 공장과 16GWh 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용 LFP 배터리 생산...
"7년간 10만t"…LG엔솔, 칠레社와 세계 최대 규모 리튬 계약 2023-07-07 08:25:25
통해 '하이니켈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의 원료로 사용되는 수산화리튬뿐만 아니라 '로우니켈 및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에 주로 사용되는 탄산리튬도 대규모로 공급받을 계획이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주 퀸크릭에 애리조나 원통형 배터리 독자 생산공장(27GWh)과 더불어 16GWh 규모의...
'태경케미컬' 52주 신고가 경신, #무더위 #조선 #Capa Up #영역확대 2023-07-06 11:05:10
액체탄산과 드라이아이스. 3가지 주목할 성장요인들이 있음. 첫째, LG화학과 공급 계약 체결을 통해 신규 원료 추가 확보가 예상. 현재 500톤/일 생산 Capa에서 2024년 1,100톤/일으로 2배 이상 증가가 예상. 둘째, 영역확대. 디스플레이 공정 내 세정용 액체탄산을 공급하고 있으며, 폐수 중화제도 공급하고 있음. 향후...
[연합시론] 中 광물수출 통제…안정적인 공급망 시급성 일깨운다 2023-07-05 15:39:51
2021년 중국이 자체 비료 수급난으로 비료 원료인 요소수 수출을 통제하면서 한국에서는 곧바로 요소수 품귀 현상이 빚어졌다. 요소수 사태는 원자재를 중국에 크게 의존하는 우리 산업구조의 취약성을 그대로 보여줬다. 한국은 이차전지 제조용 핵심 광물을 비롯해 여러 원자재와 부품의 중국 의존도가 높다. 2021년 기준...
핵심광물 무기화 나선 중국…중국발 공급망 불확실성 커지나 2023-07-04 18:08:49
원료인 수산화리튬 중국 의존도는 84%에 달했다. 다른 양극재 주재료인 황산코발트(97%), 탄산망간(100%), 황산망간(97%)의 중국 의존도도 높다. 이차전지 음극재 원료인 천연흑연(72%)과 인조흑연(87%)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각종 첨단 제품 제조에 쓰이는 희토류 의존도는 54%에 달하고, 이중 전기차 모터 등에 쓰이는...
[사설] 中 핵심 광물 무기화…국가 경제안보 차원에서 대비해야 2023-07-04 18:02:54
제한 조치를 단행했다. 다음달부터 이들 원료를 반출하려면 상무부 허가를 받아야 한다. 미국 주도의 반도체 수출통제에 맞불을 놓은 것이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의 방중을 앞두고 이번 조치를 지렛대 삼아 협상력에 우위를 가져가려는 의도가 읽힌다. 미·중 갈등이 격화하고,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가속화하면서 중...
"제로 음료 자주 먹었는데 나 괜찮은건가?"…소비자들 '패닉' 2023-07-02 07:44:35
12~36캔의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셔야 위험에 처할 수 있다. 하지만 IARC가 아스파탐을 2B군으로 지정하면 JECFA의 기준에도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음료업계에선 ‘제로 칼로리’를 내건 탄산음료와 껌 등이 히트 상품으로 효자 노릇을 했던 만큼 반발하는 목소리가 클 것으로 보인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태경케미컬, 더울수록 시원한 실적" 2023-06-23 14:32:45
내외라는 점을 감안하면 2023~2024년 동사의 액체탄산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권 연구원은 또 “LG화학과 공급 계약 체결을 통해 신규 원료 추가 확보가 예상된다”며 “디스플레이 공정 내 세정용 액체탄산 공급에 이어 향후 반도체용 액체탄산 공급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장관진 기자 jkjin@hankyung.com
[단독] LG엔솔·두산, '폐배터리' 손 잡았다…첫 대기업 동맹 2023-06-19 18:58:24
지난해 폐배터리를 재활용해 탄산리튬을 추출하는 기술을 자체개발하면서 폐배터리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이번 논의는 LG에너지솔루션 내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부에서 주도하고 있습니다. 폐배터리 사업은 전기차 시장 확대와 함께 가장 주목받는 분야로 꼽힙니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교체주기는 5년...
포스코, 수산화리튬 직접 만든다...전기차 60만대 2023-06-13 19:30:24
투자할 예정입니다. 아르헨티나 염호에서 채취한 원료를 탄산리튬으로 우선 가공한 뒤, 한국으로 들여와 이 공장에서 수산화리튬으로 만드는 구조입니다. 염수를 기반한 생산은 국내에서 처음입니다. 연간 생산 규모는 2만 5,000톤으로, 전기차 약 60만대를 만들 수 있는 양입니다. 수산화리튬은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