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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부회장 "올해 현대삼호중공업 IPO 진행…매출 18% 성장" 2022-01-19 11:12:34
수주가 늘고 있지만 도크 증설 등 물리적 생산 확대는 지양하겠다는 방침도 내놨다. 기존 설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거나 기존의 유휴 설비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건조 수요 증가에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한국조선해양의 건조 유휴 설비는 울산 현대중공업내 4·5도크와 군산 조선소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디지털혁명과 선진국혁명…'지옥문' 열린 대한민국 청년 [최재붕의 디지털 신대륙 이야기] 2022-01-11 17:09:42
열심히 살아왔다. 도크 하나 없던 나라가 엄청난 규모의 유조선을 짓고, 그 어렵다는 자동차도 우리 손으로 만들고, 세계를 무대로 엄청난 건설 공사도 기적처럼 성공시켰다. 사업 분야를 다각화하면서 반도체, 휴대폰, 컴퓨터, 가전제품 등 고부가가치 산업도 꾸준히 수준을 높이며 성장시켰다. 디지털 플랫폼도 미국에...
"한·중, 지난해 해외수주 물량 엇비슷…생산성·선가 한국이 높아" 2022-01-06 11:43:28
업계의 설명이다. 각국의 수주량을 해당국가 전체 도크를 활용해 건조한다고 가정하면 도크당 한국은 47만CGT, 중국은 21만CGT를 생산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척당 선가 역시 한국은 1억900만달러, 중국은 4천800만달러로 큰 차이를 보인다. 특히 전세계 조선업계의 트렌드가 고부가가치·친환경 선박으로 옮겨가는 가운데...
'조선 빅3' LNG선 수주 신기록…세계 물량 '싹쓸이' 2021-12-08 17:33:57
올랐다. 17만4000㎥급 LNG선 가격도 9월 6년 만에 척당 2억달러 선을 돌파했다. 운임과 신조선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가운데 이미 주요 조선소가 2년치 건조 물량을 확보하며 도크에 빈자리가 없어지자 선주들이 투기성 발주에 나선 것이다.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LNG선 엔진의 ‘세대교체’가 본격화되면서 시장이...
韓조선, 중국에 `수주 1위` 내줄 듯…"선별수주 영향" 2021-12-05 10:35:23
53만5천71CGT(9.0%)에 그쳤다. LPG 운반선도 한국의 수주 점유율은 70.4%에 달했다. 중국의 수주율은 18.3%였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올해 `빅사이클`을 맞아 발주가 많이 증가했고, 도크(건조공간)가 제한된 상황에서 국내 업체들은 고수익선종을 중심으로 선별 수주를 했다"면서 "2∼3년치 수주잔고를 채운 상황에서 양적 수주량에...
韓조선, 올해 수주 1위 중국에 내줄 듯…고수익선박 선별수주 여파 2021-12-05 10:15:00
대부분 발주되는 LPG 운반선도 한국의 수주 점유율은 70.4%에 달했다. 중국의 수주율은 18.3%였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올해 '빅사이클'을 맞아 발주가 많이 증가했고, 도크(건조공간)가 제한된 상황에서 국내 업체들은 고수익선종을 중심으로 선별 수주를 했다"면서 "2∼3년치 수주잔고를 채운 상황에서 양적...
대우조선·삼성重, 카타르서 LNG선 6척 계약 수주 2021-11-08 17:34:36
시작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QP는 지난해 6월 국내 빅3 조선사와 100척이 넘는 LNG선 건조 슬롯 계약을 체결했다. 슬롯 계약이란 새 선박을 만들기 위해 도크를 미리 예약하는 것을 뜻한다. 특별한 변동사항이 없는 한 본계약으로 이어진다. 카타르는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이다. LNG 수요 증가에 맞춰 가스전...
"카타르, 대우조선·삼성重과 LNG선 6척 계약…대량발주 시동" 2021-11-08 10:10:30
지난해 6월 한국조선해양[009540],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과 100척이 넘는 LNG선 건조 슬롯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슬롯 계약은 신조(새 선박)를 만들기 위해 도크를 미리 선점하는 것을 말한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LNG 수요 증가에 맞춰 노스필드 가스전의 생산량을 늘리고 수출 기지를 확장하는 사업을...
한국 조선, 중국에 9월 수주 1위 내줘…"양보단 질에 집중" 2021-10-13 10:28:21
발주 급증으로 도크(건조공간)가 빠르게 차면서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선별 수주에 나서고 있다. 업계는 이 영향으로 양적 수주 규모는 중국에 뒤졌지만 실제로 지난달 수주한 선박 척당 평균 단가가 한국이 1억7천만달러, 중국은 6천만달러를 기록한 것을 고려하면 질적으로는 앞선 수주였다고 평가했다. 현재 한국...
대우조선, 경남남부세관과 손잡고 LNG-FSU 건조 기간·비용 줄여 2021-09-29 10:29:34
이용해 도크까지 이동하는 공법을 검토했으나 자항선은 국내항에서 내국물품인 블록을 적재·수송할 수 없다는 관세법 금지조항 때문에 난항을 겪었다. 이를 안 경남남부세관은 예외 조항인 '항내 정박장소 이동신고'를 활용해 자항선이 옥포항 해상에서 블록을 적재·수송할 수 있도록 도왔고, 대우조선해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