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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술대에 오른 취약업종] 보스턴컨설팅의 경고 "조선·해운·철강 더이상 호황 없을 것" 2016-05-11 18:22:37
방향’ 보고서를 통해 “시장상황이 바뀌더라도 한국의 조선·철강·해운업이 과거와 같은 호황을 기대하긴 어렵다”며 “더 이상 성수기는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조만간 취약업종 사업재편 방향에 대한 외부 컨설팅을 의뢰할 예정이다. bcg는 철강 등 취약업종 컨설팅을 맡을...
조선3사 차입금 5년새 14조 늘어…불리한 수주계약 때문 2016-05-08 06:05:44
원인이 조선사에 불리해진 수주계약 관행 변화에 있다고 보고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만 해도 선박 건조 단계에 따라 선주로부터 선박대금을 균등히 지급받는 계약이 주를 이뤘다. 글로벌 해운업 호황으로 선박 발주가 줄을 이었기 때문에 조선 3사가 즐거운 비명을 지르던 시기였다. 그러나...
[포커스] 벼랑 끝 해운산업, 이대로 침몰하나 2016-04-29 21:06:22
취약업종(조선, 해운, 철강, 석유화학, 건설) 구조조정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정부는 조선, 해운업 구조조정을 먼저 지원하고 나머지 업종은 업계 자율에 맡기기로 했다.구조조정(워크아웃)이란워크아웃이란 경영 악화로 빚을 갚지 못하지만 살아날 가능성이 있는 기업이 은행과 협력해 자산을 팔고 필요시 자금을 지원받는...
'벼랑끝' 한국 조선…그래도 지금은 세계 1~4위 독식 2016-04-27 06:13:38
대우조선이 좌지우지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의 조선업 구조조정 작업도 결코 쉽지 않아 보인다. 통폐합을 통해 과감하게 손을 대자니 나중에 조선업 호황이 왔을 때 중국과 일본 업체들에 전 세계 시장을 속수무책으로 내줄 수 있어 신속한 결단을 내리기느어렵다. 해운업의 경우 조선업만큼 부진이 극...
[조선산업 구조조정] 정부 "기활법 통해 자발적 M&A 등 지원" 2016-04-26 18:56:08
않는다. 해운, 조선과 달리 업황이 개선되고 있거나 구조조정이 상당히 이뤄졌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이들 업종에 대해 “기업활력제고법을 통해 기업들 스스로 인수합병(m&a) 및 생산량 감축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금융위는 철강업종에 대해 “중국발(發)...
유화부문 공급과잉 '외과수술식 구조조정' 가속도 2016-04-26 10:51:48
기업 구조조정 방향과 관련해석유화학업종은 조선이나 해운, 철강 등과 조금 상황이 다르다. 전반적인 호황에도 불구하고 일부 품목이 중국과의 경쟁 등에서 뒤처지면서 구조조정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소위 환부만 도려내는 '외과수술식 구조조정'이 필요한 이유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해양플랜트 하청 인력 2만여명 떠날 듯··대량 해고 가시화? 2016-04-25 09:39:02
처지에 놓였다는 것. 조선업계의 한 관계자는 "해양플랜트의 경우 장치 집약적 산업이라서 1기를 지을 때 수천명 또는 만여명씩 투입이 된다"면서 "호황일 때는 1기가 완성되면 다른 해양플랜트로 옮겨 일하면 되는데 지금은 수주가 끊겨 내년에는 일감이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해양 부문...
해양플랜트의 눈물…하청 인력 2만여명 떠난다 2016-04-25 06:13:38
될 처지에 놓였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해양플랜트의 경우 장치 집약적 산업이라서 1기를 지을 때수천명 또는 만여명씩 투입이 된다"면서 "호황일 때는 1기가 완성되면 다른 해양플랜트로 옮겨 일하면 되는데 지금은 수주가 끊겨 내년에는 일감이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해양 부문...
기업 구조조정하려다 은행 불안해지는 건 아닌가 2016-04-24 08:15:08
해도 호황을 유지했으나 그해 7월 대우조선해양[042660] 사태 이후 발행이 급격히 줄었다. 등급이 하향된 업종 범위도 건설·조선 등 일부 업종에서 정유·화학 및 내수업종 등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작년 신용평가사들이 무보증 회사채 신용등급을 내린 기업은 159곳으로 집계됐다....
[강현철의 시사경제 뽀개기] 불꺼져 가는 울산과 거제 조선소 "13년전 '스웨덴 말뫼의 눈물' 기억해야" 2016-04-22 20:59:02
바로 말뫼시다. 스웨덴 남부 스코네주에 자리잡은 항구 도시 말뫼는 조선업으로 명성을 떨쳤고, 그 중심에 조선업체 코쿰스(kokums)가 있었다. 코쿰스는 한창 호황이던 1973년 높이 138m에 무려 1500t을 들 수 있는 초대형 크레인(코쿰스 크레인)을 만들었다. 이 ‘말뫼의 크레인’은 스웨덴의 자존심으로 통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