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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고속철도 방음벽 소음저감장치 등 4건 ‘교통신기술’지정 2018-02-18 15:29:00
열차에서 화물을 상하역할 때 전차선(전기기관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선)의 이동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제42호는 고속철도 방음벽 상단에 설치하는 소음저감 장치로, 도로소음과 다른 고속철도 소음의 주파수를 분석해 그 주파수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장치 내부를 격자모양으로 설계한 장치입니다. 국토부...
고속철 소음 저감장치 등 4건 '교통 신기술' 지정 2018-02-18 11:00:02
때 기관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선인 전차선의 이동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기존에는 화물을 상·하역할 때 디젤기관차가 전차선이 없는 선로로 이동해야 했으나, 이번 신기술 개발로 화물을 전기기관차로 이동하고 전차선이 있는 선로에서도 상하역이 가능하게 됐다. 앞으로 디젤기관차 이용에 따른 동력비 부담과...
[하이빔]'수소차'를 바라보는 한국과 일본의 시각 차 2018-02-16 07:00:15
많은 전문가들은 배출가스 문제를 줄이기 위해 앞으로 내연기관차를 전기동력차가 대체할 것이라 전망한다. 그래서 자동차의 '전기화(electrification)'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전기 동력에 접근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다. 배터리에 전력을 담아 모터를 움직이는 배터리 전기차(bev),...
[하이빔]전기차, 잉크처럼 배터리도 재생되면 2018-02-12 14:41:01
식이다. 전기차의 다른 부품 내구성에 문제만 없다면 전기차 구매 후 30~40년 동안 배터리 문제 없이 운행이 가능하고, 전력을 나르는 운반의 활용성 또한 높아지게 된다. 물론 재생 배터리의 등장도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배터리 제조사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고, 전기차 교체 시간을...
[타봤습니다] 도로에서 만나는 미래차 '넥쏘'…주행거리 어디든 간다 2018-02-11 07:00:00
내연기관차 같은 주행 성능 구동 모터 소음 아쉬워 유해가스 배출 없이 공기 정화까지 충전 인프라 걸림돌 ‘전기차와 달리 주행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전혀 없다.’현대자동차가 새로 선보인 차세대 수소연료전기자동차(fcev) ‘넥쏘’(사진)를 직접 몰아본 느낌이다. 지난 5일 경기 고양...
철도 문화유산 서울 노량진역 새 단장…박물관처럼 꾸며 2018-01-29 13:43:01
이용고객 편의를 위해 낡은 역사 외벽을 교체하고, 전기배선이 노출된 천정도 깔끔하게 다시 씌웠다. 바닥 단차도 평평하게 작업하는 등 역사 내외부 고객 동선에 맞춰 꼼꼼하게 개선했다. 역의 얼굴인 역명판은 1980년대 주로 사용됐던 글씨체로 다시 만들어 특별함을 더했다. 코레일은 이번 리모델링을 계기로 1899년 ...
[특징주] 수소차 테마株 '강세'…상용화 기대감 2018-01-24 09:47:00
에너지를 전기로 쓰고, 물(수증기)만 배출하는 친환경차다.넥쏘는 5분 정도 충전하면 약 590㎞ 이상을 달릴 수 있다. 영하 30도에서도 시동이 걸리고 10년·16만㎞의 내구성을 갖춰 내연기관차와 거의 차이가 없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넥쏘는 완강 중국 과학기술부 장관에게 “최고의 수소차”라는...
[이슈+] 수소전기차 인프라 속도 붙을까…현대차 대중화 첫 발걸음 '시동' 2018-01-18 15:19:53
충전소 설치 문제의 물꼬가 트일 수 있기 때문이다.현대차도 오는 3월 수소전기차 ‘넥쏘(nexo)’를 국내 시장에 내놓고 본격 판매에 들어간다. 이 차는 수소가 공기 중 산소와 반응할 때 생기는 에너지를 전기로 쓰고, 물(수증기)만 배출하는 친환경차다.앞서 세계 최대 전자쇼인 ‘ces 2018’ 에서...
[CES]현대차, 차세대 수소차 넥쏘(NEXO) 공개 2018-01-09 09:40:22
3탱크 시스템으로 설계, 적재공간이 동급 내연기관차와 비슷한 수준인 839ℓ에 달한다. 2열 시트 확장성 등도 기존 suv와 동일하다.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디자인센터장 부사장은 "일반적인 과정에서 탈피해 하나부터 열까지 새로 디자인했다"라며 "수소전기차에 걸맞은 차별화된 미래 디자인을 적용하는 데 중점을...
전기차 vs 수소차… 친환경차 패권 격돌 2018-01-07 19:19:39
이는 동급 내연기관차와 비슷한 성능이다. 영하 30도에서도 시동이 걸려 추운 날씨엔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기존 수소차의 약점도 극복했다.2014년 현대차에 이어 수소차 양산에 뛰어든 일본 도요타는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차세대 수소차 미라이를 내놓고 주도권 경쟁에 나선다. 그동안 수소차 분야에선 손을 놓고 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