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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 드라이버는 청각장애인"…'고요한M', 누적 투자 38억 [김종우의 VC 투자노트] 2023-12-14 09:50:11
가맹사업(Type2) 진출을 통한 추가 차량 공급을 바탕으로 기업 구독형 서비스 같은 특화 서비스를 지속해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중 시리즈A 라운드를 마감한다. 창업자인 송민표 대표(사진)는 대학생 시절 청각장애인이 구직난에 시달리는 걸 눈여겨 봤다. 해외 서비스인 우버에 탑승한 승객이 청각장애를 가진...
가맹택시 수수료 5→2.8% 카카오, 상생안 내놨다 2023-12-13 21:02:37
그동안 카카오모빌리티 자회사인 케이엠솔루션은 가맹 택시에서 운행 매출의 20%를 수수료로 거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들 택시에 광고, 마케팅 등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매출의 15~17%를 돌려줬다. 결과적으로 택시기사가 내는 수수료는 3~5%였지만 두 계약이 맞물리면서 기사들의 매출이 실제보다 과다하게 잡힌다는 지...
카카오모빌리티 가맹 택시 수수료율 2.8%로 인하 2023-12-13 20:30:35
비가맹 기사 대상의 '프로 멤버십'도 폐지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 택시 '카카오T블루'의 수수료율을 2.8%로 낮추기로 했다. 아울러 비가맹 일반택시 기사들에게 제공되는 유료 서비스 '프로 멤버십'도 내년에 폐지하기로 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부터 진행한...
카카오모빌리티, 가맹수수료 2.8% 합의…유료멤버십 폐지 2023-12-13 20:24:50
가맹(일반) 기사들을 대상으로 한 유료 서비스 프로멤버십은 내년 중 폐지하기로 했다. 현재 프로멤버십을 사용하는 기사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계와 논의해 구체적 폐지 일정을 정해나갈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카카오 T에서 일반 택시 호출에 대한 수수료 무료 정책도 변동없이 그대로 유지한다. 이에 따라...
카카오, 택시업계와 합의…가맹 수수료 최대 5→2.8% 2023-12-13 20:13:15
과다하게 잡힌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가맹 택시들의 비용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다른 조치들도 이번 합의에 담겼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차량 랩핑, 교육 등에서 택시기사가 내야 할 몫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택시 외관을 광고 상품으로 만들어 택시업계 종시자가 매출을 늘릴 수 있는 경로도 넓히기로 했다. 비가맹 택시에...
카카오모빌리티, 신규 가맹 수수료율 2.8%…유료 멤버십 폐지 2023-12-13 19:53:30
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 택시 수수료를 2.8%로 낮춘 신규 상품을 출시하고, 기사용 유료 서비스를 폐지하는 등 업계 상생안을 내놨다. 13일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부터 진행해 온 택시업계와의 간담회를 통해 이같은 상생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사 측과 주요 택시 단체는 3차 회의를 열고 가맹택시 실질...
"협상 끝 보인다" 카카오모빌리티, 배차정책 전면 개편 2023-11-30 17:22:01
4단체, 카카오T블루 가맹접협의회 등과 첫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배차 시스템 및 수수료 인하 방안 등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진다. 기존 배차 시스템에서는 AI가 콜 수락율 등을 고려한 도착 예정 시간(ETA)을 기반으로 산정해 택시 기사에게 콜 가드를 보냈다. 비가맹 택시 측에서는 이같은...
카카오T, AI 추천 배차 개편·최단 거리 우선 배차 병행 추진 2023-11-30 17:16:03
첫 콜가드(기사에게 승객 호출 사실을 알리고 수락 여부를 묻는 앱 알림)를 보내는 정책을 개편하기로 했다. 또, 카카오모빌리티는 업계 요구를 반영해 단순한 형태의 새 가맹 서비스를 도입하고 기존 가맹 가입자의 서비스 전환을 지원키로 했다. 새로운 포장 디자인을 적용해 가맹 가입 부담도 줄일 방침이다. 실질...
손 흔드는 택시와 호출하는 택시 2023-11-28 15:54:33
때마다 ‘콜비’를 냈다. 택시 기사는 센터가 내려주는 콜을 받기에 일정 금액을 콜센터에 지급했다. 그렇게 콜센터는 이용자의 콜 비용과 택시 기사의 회비 등으로 운영됐고 이용자가 늘자 전국 각지에 콜센터가 생겨났다. 같은 지역이라도 여러 콜센터가 서로 고객 유치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했다. 그 결과 자연스럽게...
[취재수첩] '원조 타다'도 파산…참혹한 反혁신 수렁 2023-11-27 17:51:48
넘게 감소했다. 기사 유인책으로 올초 택시요금을 올렸지만 이 여파로 택시 이용객은 줄고, 기사들의 이탈은 더 심화하는 악순환이 벌어지고 있다. 3년 전 정부와 정치권은 총선을 앞두고 택시업계의 입김에 밀려 타다금지법을 무리하게 밀어붙였다는 비판을 받는다. 타다가 혁신적인 서비스였는지는 지금도 의견이 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