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플랫폼에 첫 수백억대 과징금…카카오T "소송대응" 2023-02-14 19:07:00
가맹택시 서비스를 시작할때부터 가맹기사에게 일반호출을 우선배차하고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1킬로미터 미만 단거리 배차를 제외하는 알고리즘을 시행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같은 `콜 몰아주기`로 카카오모빌리티 가맹기사의 수입과 시장점유율은 크게 올랐습니다. 가맹기사가 벌어들인 한 달 평균 운임 수입은...
"카카오 가맹택시만 우대" vs "골라 태우기 없앤 게 죄냐" 2023-02-14 18:25:27
비가맹기사 대비 월평균 35~321건의 호출을 더 받았고, 가맹기사의 월 평균 수입은 비가맹기사보다 1.04~2.21배 높게 나타났다. 가맹택시 수는 2019년 말 1507대, 점유율 14.2%에서 2021년 말 2만6253대, 73.7%로 늘었다. 유성욱 공정위 시장감시국장은 “(이 같은 조치로) 경쟁사업자가 시장에서 배제되거나 가맹료와 호출...
"호출 몰아줬다"…카카오T 과징금 2023-02-14 18:22:48
카카오T블루 가맹기사에게 일반호출을 우선 배차하거나 수익성이 낮은 1㎞ 미만 단거리 배차를 제외·축소하는 불공정거래 행위를 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우대 배차로 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기사를 늘렸다고 지적했다. 카카오모빌리티 호출 서비스는 수수료 없이 비가맹·가맹택시를 모두 배차하는 일반호출과 승객이 최대...
[그래픽] 카카오모빌리티 가맹 택시 특혜 주요 내용 2023-02-14 17:42:27
[그래픽] 카카오모빌리티 가맹 택시 특혜 주요 내용 (서울=연합뉴스) 원형민 기자 = 공정위는 카카오모빌리티가 2019년부터 현재까지 카카오T 앱의 중형택시 일반호출 배차 알고리즘을 은밀하게 조작해 카카오T블루 가맹 택시를 우대한 행위(공정거래법상 시장지배적지위 남용·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공정위, 카카오T에 과징금 257억…카카오T "행정소송 강구"(종합) 2023-02-14 15:47:51
호출 배차 알고리즘을 은밀하게 조작해 카카오T블루 가맹 택시를 우대한 행위(공정거래법상 시장지배적지위 남용·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257억원(잠정)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카카오T 택시 호출 서비스는 승객이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는 '일반 호출'과 최대 3천원까지 수수료를...
공정위 "카카오T, 택시호출 몰아 독과점 강화"…과징금 257억원 2023-02-14 12:00:43
호출 배차 알고리즘을 은밀하게 조작해 카카오T블루 가맹 택시를 우대한 행위(공정거래법상 시장지배적지위 남용·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257억원(잠정)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카카오T 택시 호출 서비스는 승객이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는 '일반 호출'과 최대 3천원까지 수수료를...
알고리즘 조작해 `가맹 택시`만 잡히도록…카카오모빌리티 과징금 257억 중징계 2023-02-14 12:00:01
자신의 가맹택시 수를 쉽게 늘릴 수 있었다. 카카오T블루 택시는 카카오T앱 호출만을 전속적으로 수행, 카카오T블루 택시수가 증가하면 다시 카카오T앱에 고착화(Lock-in)되는 효과가 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해 가맹기사를 우대한 행위는 택시가맹 서비스 시장으로 지배력이 전이돼 시장의 경쟁을...
코앞 택시 두고 6분 거리 배차…'카카오T' 알고리즘 조작 딱 걸렸다 2023-02-14 11:59:01
있었던 기간 가맹기사는 비가맹기사보다 월 평균 약 35~321건의 호출을 더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 평균 운임 수입은 비가맹기사보다 1.04~2.21배 더 높았다. 공정위는 이로 인해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택시 점유율은 2019년 14.2%에서 2021년 73.7%로 확대되는 등 택시가맹 서비스 시장에서 카카오T블루의 지배력이 크...
[하이빔]카카오T에 전쟁 선포한 현대차그룹 '셔클' 2023-02-08 07:30:04
택시', 그리고 지역별로 사용되는 다양한 호출앱이 카카오t에 도전장을 던졌지만 대부분 기대 만큼 흥행을 거두지 못했기 때문이다.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메신저에 기대 이용자를 재빨리 모았던 카카오모빌리티와 달리 현대차그룹은 이용자를 유인할 뾰족한 방법도 마땅치 않다. 그래서 주목하는...
카카오T 제재 초읽기…플랫폼 규제, 이제 시작 2023-02-03 13:41:41
호출 분배’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운영중인 플랫폼 서비스 카카오T에 가입한 택시 기사가 ‘일반’과 ‘가맹’으로 나뉘면서 발생한 건데요. 비가맹 택시 기사들이 ‘가맹 택시가 콜이 먼저 배차된다’고 주장했고, 이들은 ‘일반 택시가 호출자에 가까운 거리에 있어도 배차되지 않고, 더 먼 거리에 있는 가맹 택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