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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S 배상 Q&A] 투자경험 많고 누적수익 손실 초과시 0% 배상가능(종합) 2024-03-11 15:13:05
사태 이후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시행되고 판매 규제가 타이트해진 측면이 강화되며 판매 과정에서 기본적인 설명 의무가 녹취의무는 갖춰졌다. --ELS 가입횟수가 20회 이하면 차감을 하지 않았는데, 투자자 책임을 소홀하게 본 것 아닌가. ▲ 20회, 50회 등 차감 요인은 절대적인 기준의 차이라기보다는 상대적인 중요성의...
금감원 "IPO 오류·뱅킹시스템 중단 등 전산사고 엄중조치" 2024-03-11 14:00:04
= 금융감독원이 기업공개(IPO) 절차상 오류나 뱅킹 시스템 중단 같은 소비자 피해가 큰 전산사고에 대해 IT검사를 통해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11일 금융사, 전자금융업자, 가상자산사업자, 협회 및 유관기관 임직원 등 약 35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디지털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열고...
ELS 배상비율 천차만별…투자연령·경험 등에 최대 90%p 차이(종합) 2024-03-11 12:16:01
제재도 동시에 준비하고 있다. 특히 2021년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 이후 처음으로 조 단위 과징금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금소법에 따르면 은행 전반의 불완전판매가 인정될 경우 과징금을 판매 금액의 최대 50%까지 부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년 말 기준 홍콩H지수 ELS 판매 잔액이 19조원에 육박하는...
금감원 "홍콩 ELS 배상비율 다수 20∼60%…최대 100% 배상 가능"(종합) 2024-03-11 12:07:12
등 금융 취약계층인지, ELS 최초가입자인지 여부에 따라 최대 45%p를 가산하고, ELS 투자 경험이나 금융 지식 수준에 따라 투자자책임에 따른 과실 사유를 배상비율에서 최대 45%p 차감한다. 가능한 배상비율은 투자손실의 40∼80%였던 DLF 사례 대비 0∼100%로 확대됐지만, ELS는 DLF 등 사모펀드와 다른 공모 형식으로...
'홍콩 ELS 사태' 언제, 얼마까지 배상받을 수 있나? [Q&A] 2024-03-11 10:02:01
또 DLF 사태 이후 판매규제를 강화한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등에 따라 판매사들의 형식상 판매절차는 대체로 갖춰진 상황이다. ▶자율배상에 대한 당국의 입장은. 이번 기준안에 따라 배상이 원활히 이뤄져 판매사와 투자자 간 법적 다툼 장기화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이 최소화될 수 있기 바란다. ▶판매사에 대한 예상...
[ELS 배상 Q&A] 투자경험 많고 누적수익 손실 초과시 0% 배상가능 2024-03-11 10:00:10
이후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시행되며 판매사들의 형식적인 판매절차는 대부분 갖춰졌다. -- 판매사 제재도 이뤄지나. ▲ 제재는 관련 법규와 절차에 따라 결정된다. 다만 자율배상이 제재 양정 시 고려될 수 있다. 내부통제 부실에 관해서도 관련 법령, 법원 판결 등을 감안해 처리할 예정이다. built@yna.co.kr (끝)...
ELS 배상 투자자마다 다르다…은행 책임 같아도 최대 90%p 차이 2024-03-11 10:00:08
제재도 동시에 준비하고 있다. 특히 2021년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 이후 처음으로 조 단위 과징금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금소법에 따르면 은행 전반의 불완전판매가 인정될 경우 과징금을 판매 금액의 최대 50%까지 부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년 말 기준 홍콩H지수 ELS 판매 잔액이 19조원에 육박하는...
40만계좌 홍콩ELS 손실 6조…금감원 "판매사 최대 100% 배상" 2024-03-11 10:00:03
등 금융 취약계층인지, ELS 최초가입자인지 여부에 따라 최대 45%p를 가산하고, ELS 투자 경험이나 금융 지식 수준에 따라 투자자책임에 따른 과실 사유를 배상비율에서 최대 45%p 차감한다. 가능한 배상비율은 투자손실의 40∼80%였던 DLF 사례 대비 0∼100%로 확대됐지만, ELS는 DLF 등 사모펀드와 다른 공모 형식으로...
"홍콩 ELS 배상 0~100%까지"…발행량은 '반토막' [이슈N전략] 2024-03-06 19:08:40
그는 "어떤 경우에 소비자가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하고, 어떤 경우 은행·증권사가 책임져야 하는지 정리하고 있다"고 덧붙였는데요.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라 투자자의 자기책임 원칙과 금융회사의 소비자 보호 의무를 두고 적정 비율을 매트릭스 방식으로 조합하는 배상안이 나올 예정입니다. <앵커> 금감원이 과거...
"고령층 대출 취소 안내절차 강화…취소 가능 기간도 유연하게" 2024-03-05 14:32:17
관행을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르면 금융소비자는 금융상품별로 정해진 기간 내에 계약을 자유롭게 철회할 수 있다. 하지만 금융사가 금융취약계층인 고령자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업권별로 마련한 '고령 금융소비자 보호 가이드라인'에는 청약 철회권에 관한 내용이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