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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주] 한화오션, 해상풍력발전기설치선 수주 소식에 강세 2024-12-30 09:23:41
한화오션[042660]이 대형 해상풍력발전기설치선(WTIV) 수주에 성공했다는 소식에 30일 장 초반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15분 기준 유가증권시장에서 한화오션은 전장(27일)보다 1.49% 오른 3만7천450원에 거래되고 있다. 개장 직후에는 2.71% 오른 3만7천900원까지 오르기도 했다. 이날 강세는 한화오션이 국내...
한화오션 등 조선사 2곳, 1.4조원 규모 해상풍력선 수주 2024-12-30 06:57:24
평가가 나온다고 한국경제는 보도했다. 한국은 대형 WTIV가 없어 해상풍력 건설시장을 대형 선박을 보유한 유럽과 중국에 내줄 판이었다. WTIV는 해상풍력 발전기를 바다로 운반해 설치하는 특수선박이다. 한국은 2030년까지 해상풍력 발전을 14.3GW 규모로 늘릴 계획이다. 한국경제는 해상풍력업계 관계자의 말을 빌어...
[단독] 해상풍력 자립…한화오션 등 1.4조 수주 2024-12-29 18:02:33
대형 WTIV를 한 척씩 수주하기로 합의하고 세부 조건을 마무리하고 있다. 발주회사는 국내 에너지 및 건설 대기업으로 알려졌다. WTIV는 해상풍력 발전기를 바다로 운반해 설치하는 특수선박이다. 한국은 2030년까지 해상풍력 발전을 14.3GW 규모로 늘릴 계획이다. 연평균 2GW씩 건설해야 하지만 대형 WTIV가 없어 해상풍력...
소형 조선사에 수출 보증 확대 2024-12-29 18:00:13
RG는 소형 조선사의 수출용 선박 건조 경험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발급이 제한적이다. 정부는 한국선급과 회계법인 등 외부 전문기관의 사업성 검증이 확인된 소형 조선사 수주 건에 산업은행 또는 기업은행이 심사를 통해 RG를 발급하고, 발급한 RG에 신용보증기금이나 무역보험공사가 특례 보증을 제공하도록 했다. 신보는...
[단독] 중국 선박 빌리지 않고…韓 직접 대형터빈 설치한다 2024-12-29 17:58:49
우리나라 에너지·건설 대기업으로부터 대형 해상풍력발전기설치선(WTIV) 2척을 수주하면서 설치 선박이 없어서 해상풍력 건설 시장을 중국과 유럽업체들에 뺏기는 일을 막을 수 있게 됐다. 해외 자본이 주도하는 국내 해상풍력 시장이 홀로서기의 신호탄을 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해상풍력 자립 토대29일 관계부처와...
[사설] 천우신조 기회 맞이한 조선업, 세계 1등으로 확실히 키우자 2024-12-29 17:45:26
산업은행 기업은행 등은 소형 조선사엔 수출용 선박 건조 경험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수출용 RG를 거의 발급해주지 않았다. 지난 6월 중·대형 조선업체에 RG 발급을 확대하기로 한 데 이은 2단계 금융 지원 확대 조치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평가된다. 미국의 정책 변화와 미·중 갈등에 따른 반사이익을 국내 조선업체가 ...
정부, 소형 조선사에 정책금융 강화…수출용 RG 발급 지원 2024-12-29 12:00:01
지원 "대형·중형사 RG 발급 순조롭게 진행 중"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정부가 핵심 수출산업인 조선산업에서 원활한 수주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소형 조선사에도 금융지원을 강화한다. 금융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선박 건조 능력을 보유한 소형 조선사에 정책금융기관이 수출용 선수금 환급보증(RG·Refund...
소문난 '투자 족집게'도 풀베팅…6개월 전부터 사모은 종목이 [2025 재테크] 2024-12-28 12:02:36
대형 조선사들의 분기별 실적이 대부분 흑자 기조로 돌아섰다”고 설명했다. HD현대그룹의 조선사들을 모아 놓은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작년 4분기를 마지막으로 올해 3분기까지 영업이익 흑자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한화그룹으로의 편입 과정에서 진통을 겪은 한화오션은 올해 2분기에 97억원의...
"1억이면 '축구장 1만개 넓이' 한국 바다를…" 충격 실상 [정영효의 산업경제 딱10분] 2024-12-28 08:45:50
중국 국적의 해상 풍력 설치 선박(WTIV)이 정부 허가도 받지 않고 전라남도의 한 해상 풍력 사업 현장에 무단 진입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대부분의 나라처럼 한국도 안보와 국내 산업 보호를 위해 국내 항구 사이의 화물 운송이나 공사 현장에는 한국 국적 선박만 사용한다는 ‘카보타지 원칙’을 의무화했습니다. 이...
"이란 실세 아들의 해운회사, 러시아 무기거래 통로" 2024-12-25 12:06:00
선박은 올해에도 이란 항구와 러시아 도시 아스트라한 사이를 최소 5차례 항해했다고 블룸버그는 분석했다. 1980년대 초반 루마니아와 소련에서 건조된 이들 선박의 선적 능력은 대양을 누비는 대형 컨테이너선의 100분의 1 수준이지만, 좁은 카스피해에서 무기를 나르기에는 충분하다. 이들 선박을 통해 이란에서 러시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