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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특수 사라질라"…유통·여행업계 '초비상' 2024-12-08 17:41:38
전전긍긍하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e커머스 등 주요 유통업체는 비상계엄 사태 이후 매일 긴급회의를 열어 소비 동향을 점검하고 있다. 내수 위축으로 고전 중인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우려가 특히 크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10월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은 각각 1년 전보다 2.6%,...
"연말엔 돈 좀 버나 했는데"…백화점, 그야말로 '초비상' 2024-12-08 15:50:21
업계에 따르면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e커머스 등 주요 유통업체들은 비상계엄 사태 이후 긴급 회의를 열고 소비 동향을 살피고 있다. 내수 위축의 직격탄을 맞은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우려가 특히 크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10월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은 각각 1년 전보다 2.6%, 3.4% 감소했다. 작년부터...
유통·물류업계, 불안 장기화 대비…정상가동 대책 점검 2024-12-08 06:11:00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편의점들은 서울을 비롯한 주요 도시의 도심에서 집회·시위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관련 상권 점포의 안전 대책 매뉴얼을 수립하면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도 세우고 있다. 집회·시위 장소 인근 점포에는 생수와 같은 생필품과 즉석조리식품, 방한용품 등의 수급에 문제가 없도록...
거짓말처럼 10시반 이후 배달 뚝 끊겨…식당 사장님들 '쇼크' 2024-12-04 11:45:04
주요 대형마트 역시 비상연락망을 가동해 상황을 지켜봤다. 24시간 영업하는 편의점도 비상이 걸렸다.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계엄령 소식이 알려지면서 일부 임원들은 온라인을 통해 긴급히 대응 회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새벽 배송을 운영하는 이커머스 업계는 도로 통제, 통행제한 등 조치는 없었기 때문에...
사명서 '車' 떼낸 혁신가…기아 '월드클래스' 반열로 2024-12-03 17:44:52
‘움직이는 편의점’ 등으로 만들 수 있다”며 “향후 자율주행 기술이 더해지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PBV는 말 그대로 차를 플랫폼화해서 사용자가 목적에 맞게 구성할 수 있는 차량으로, 기아는 전동화를 결합해 국내 최초로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PV3(소형)·5(중형)·7(대형)...
이마트 이어 홈플러스도 '배민 퀵커머스' 탔다 2024-12-03 17:42:19
처음으로 이마트가 들어왔다. 이번에 대형마트 2위인 홈플러스까지 추가돼 편의점, SSM, 대형마트 등 전 오프라인 유통사를 아우르는 진용을 갖췄다. 오프라인 유통사가 줄지어 퀵커머스에 진출하는 건 빠른 배송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판단해서다. 3년 전까지만 해도 1조2000억원 수준이던 국내 퀵커머스 시장...
"대형마트도 하는데"... 온라인 플랫폼의 '자사우대' 문제점은 [이인석의 공정세상] 2024-12-03 08:00:04
것은 대형마트나 편의점이 PB 상품을 눈에 잘 들어오도록 진열하는 것과 별반 다를 게 없다는 주장도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들의 주장에 힘을 싣는다.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데이터 독점과 이로 인한 정보 비대칭 문제는 대형마트나 편의점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의 '자사우대(Self-Prefencing)'와는 단순 비교하기...
"요즘 누가 면세점 가나요"…한국 오면 꼭 들르는 '쇼핑 명소' 2024-12-02 14:27:32
못해 성장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전망이다. 대형마트는 내년에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이경희 이마트유통산업연구소 소장은 대형마트가 올해 -0.5% 역성장하지만 내년엔 0.8% 플러스 성장한다고 내다봤다. 내식 수요 유지에 따른 식품 카테고리 선방, 비식품의 개선 흐름, 신규 출점 등이 영향을 미친다는...
'IP 화수분' 만들자…인디 게임 생태계 꾸리는 IT업계 2024-12-01 18:11:15
일본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이 개발한 이 게임은 출시 첫 달에 동시 접속자 210만 명을 모았다. 스팀 역대 3위 규모 기록이다. IT 업체로선 게임을 직접 만들지 않더라도 인디 게임을 공급하는 것만으로 신규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기업재단인 퓨처랩을 두고 인디 게임 생태계를...
'IP 화수분' 만들자…인디 게임 생태계 꾸리는 IT 업계 2024-12-01 15:18:31
대표적인 인디 게임 성공 사례로 꼽힌다. 일본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이 만든 이 게임은 출시 첫 달에 동시 접속자 210만명을 모았다. 스팀 역대 3위 규모 기록이다. 이 게임이 굿즈 판매로 사업을 넓히자 일본 닌텐도가 이를 견제하고자 지식재산권(IP) 침해 소송을 제기했을 정도다. 지난 5월 출시 이틀 만에 100만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