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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대활약에 기름·가스값 안정, 한숨 돌린 한국경제 [원자재 이슈탐구] 2024-01-01 17:49:46
90% 이상을 전기차 배터리 음극에 사용되는 소재로 정제하는데 이 소재 역시 중국이 대부분 생산한다. 지난달엔 희토류 자석을 만드는 기술의 수출을 금지했다. 이미 중요 물질을 추출하고 분리하는 기술에 대한 수출 금지 조치가 이뤄지고 있다. ⑦희대의 니켈 사기 사건, 급락한 시세 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 연초 t당...
배터리 소재 찾아 남아공 몰리는 車업체들 2023-12-31 18:03:30
세계 자동차 제조사들이 리튬이온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망간을 확보하기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중국산보다 두 배 이상 비싸지만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망간이 저가형 전기차 보급의 단초로 꼽히는 가운데 전기차 확대로 망간 가격이 더 치솟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망간...
[2023결산] 글로벌 경기침체·공급망 대격변…산업계 치열한 '생존경쟁' 2023-12-15 07:11:19
우려하고 있다. 배터리 핵심 광물 공급망에서 중국 비중이 압도적인 만큼 대(對)중국 의존도를 단기간에 개선하기 어렵다는 점도 문제다. 실제로 미국의 첨단산업 제재에 맞서 중국이 자원 무기화에 나서면서 공급망 리스크는 고조되고 있다. 중국은 갈륨·게르마늄 수출 통제, 희토류 수출 보고 의무화에 이어 흑연의...
美 SES,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 '급물살' 2023-12-13 17:53:18
SES는 2021년 이들 세 회사와 함께 전기차용 리튬메탈 배터리 A샘플 JDA를 체결했다. A~C샘플로 구분되는 배터리 개발 단계에서 A샘플은 시제품, B샘플은 차량에서 작동하는 엔지니어링 샘플을 의미한다. 이어 상용화 수준인 C샘플까지 완료되면 대량 생산에 나선다. 리튬메탈 배터리로 B샘플 단계에 진입한 건 SES가...
美 SES, 메이저 車업체와 리튬메탈 배터리 B샘플 공동개발 협약(종합) 2023-12-13 17:22:56
새로운 폼팩터(형태)인 프리즘형 리튬메탈 셀을 공개하고 도심항공교통(UAM) 시장 진출 계획도 발표했다. 후 CEO는 "리튬메탈의 중량당 에너지 밀도는 모든 배터리 화학 물질 중 가장 높아 UAM과 리튬메탈은 완벽한 조합"이라며 "30년 전 소니가 최초의 상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출시해 가전제품 시장을 완전히 바꿨다면...
美 SES, 메이저 車업체와 리튬메탈 배터리 B샘플 공동개발 협약 2023-12-13 14:28:59
요구를 충족할 새로운 폼팩터(형태)인 프리즘형 리튬메탈 셀을 공개하고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시장 진출 계획도 발표했다. 후 CEO는 "리튬메탈의 중량당 에너지 밀도는 모든 배터리 화학 물질 중 가장 높아 UAM과 리튬메탈은 완벽한 조합"이라며 "30년 전 소니가 최초의 상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출시해 가전제품 시장을...
다시 등장한 美 IRA 공급망 리스크…K배터리 "내실 다질 기회" 2023-12-11 16:13:58
주고 있다. 이 혜택을 받기 위해 분리막, 전해질 등 배터리 부품은 2024년, 배터리 양극재와 음극재에 들어가는 니켈·리튬·흑연 등 핵심 광물은 2025년부터 FEOC에서 조달하면 안 된다. 이번 발표에는 중국 정부와 관련된 합작회사 지분율이 25% 이상인 경우도 포함됐다. 미국이 자국 반도체 산업 강화를 위해 지난 8월...
앞서나가는 LG엔솔…"배터리 1회 충전에 900㎞" 2023-12-07 18:38:29
여겨진 액체 전해액을 기반으로 한 리튬메탈 배터리의 구현 가능성을 가시화한 연구”라고 설명했다. 공동 연구팀이 개발한 리튬메탈 배터리는 고밀도로 제작돼 1회 충전으로 900㎞ 주행이 가능하다. 현재 고성능 전기차에 장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평균 주행거리인 600㎞보다 50%가량 늘어난 것이다. 리튬메탈 배터리는...
"1회 충전에 900km" LG엔솔, 배터리 원천 기술 개발 2023-12-07 14:33:02
카이스트(KAIST) 공동 연구팀은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는 ‘리튬메탈전지’의 성능을 향상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공동연구팀이 개발한 기술은 흑연계 음극재를 리튬메탈로 대체해, 기존 리튬이온전지보다 음극재의 무게와 부피를 줄인 배터리다. 기존 리튬이온전지 대비 주행 거리를 약 50% 늘리고, 충·...
"1회 충전으로 900km 달린다"…'난제' 해결한 LG엔솔 신기술 2023-12-07 09:51:08
개발에 성공한 기술은 흑연계 음극재를 리튬메탈로 대체해, 기존 리튬이온전지보다 음극재의 무게와 부피를 크게 줄인 배터리다. 기존 리튬메탈전지는 음극 표면에 리튬 결정체가 쌓이고, 액체 전해액에 의해 지속적으로 부식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었다. 액체 전해액은 전지 내부에서 양극과 음극 사이를 오가며 리튬 이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