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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노인 무임, 정치적 골칫거리 돼"…외신도 관심 2023-02-16 15:07:30
무임승차가 정치적으로 골치 아픈 문제가 됐다고 로이터통신이 16일 전했다. 통신은 "지하철 무임승차는 지난 40년 동안 전국적으로 65세 이상 노인들이 누려온 혜택으로, 노인들의 활동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하지만 급속한 고령화와 지하철 운영비 급증으로 무임승차가 정치적으로 민감한 이슈가...
[사설] 돈만 쓰자 하고 진짜 민생법안은 외면하는 여야 2023-02-07 18:13:34
난방비를 지원하자고 한다. 여야 의원들은 무임승차 대상 노인 증가에 따른 연 9000억원 규모의 지방자치단체 비용을 정부가 부담하는 내용의 도시철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벌써 내년 총선표를 의식한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선거가 다가올수록 선심성 공약이 쏟아지고, 정치권 압박이 거세지면 정부가 지난해 7월 발...
野 '난방비 공세'에…한덕수 "인기 위주 정책으로 해결 못해" 2023-02-07 18:07:31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비용을 지원할 계획인지’를 묻는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중앙정부도 빚을 내서 나라 살림을 운영하는데, 지자체가 어렵다고 지원해달라고 하는 것은 논리 구조가 맞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등이 정부에 지하철 적자 분담을 요구한 데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서울시 무임승차비 분담 요구에 추경호, "재정도 좋으면서" 2023-02-07 17:02:30
서울시가 정부에 지하철 무임승차 비용을 분담해달라고 요구하는 가운데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추 부총리는 7일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 문제와 관련해 "중앙정부도 빚을 내서 나라살림을 운영하는데, 지방자치단체가 어렵다고 지원해달라고 하는...
"곳간 풀어 난방비·무임승차비 대라"…기재부 압박하는 與野 2023-02-06 18:12:56
오세훈 서울시장은 해마다 노인 무임승차로 3000억원 이상의 적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 비용을 부담해달라고 기재부에 요구했다. 기재부가 “지자체 고유 사무”라는 이유로 반대 입장을 밝히자 지난 5일에는 공식 반박문까지 발표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도 6일 “중앙정부가 공익비용을 부담하는...
서울시 "무임승차, 국가 강행 규정"…기재부에 재반박 2023-02-05 18:09:35
복지정책으로 무임승차제도가 개입돼 있어 지자체가 무임손실 비용을 감당하고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따졌다. 서울시는 이번 기회에 사회적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우선 이달 중순께 대한노인회와의 토론회에서 이 문제를 논의한다. 무임승차 적용 나이만 올릴지, 연령대·시간대·소득별 기준을 적용해...
[손승우의 지식재산 통찰] 일반인의 '이름·얼굴 영리권' 보호는 得일까 2023-02-05 17:47:02
무임승차(free ride)하는 ‘행위’를 규제한다. 이런 상황에서 법무부는 일반인에게 권리를 부여하는 방식의 설익은 입법을 성급하게 추진하는 것이 아닌가 우려된다. 법무부의 개정안과 유사한 내용을 담은 저작권법 개정안이 2021년 1월에 발의됐다. 이 개정안은 소위 ‘인격표지재산권’을 저작권법으로 보호하도록 하고...
"무임승차 비용, 국가가 내라"...서울시, 기재부에 정면반박 2023-02-05 17:33:43
된다고 해석했다. 실제로 대구시는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을 만 65세에서 70세로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서울시는 만 65세 이상 무임승차는 노인들에게 법령을 통해 부여된 권한으로 지자체가 임의로 제한하는 것은 법령 우위 원칙에 위반되기에 국가 차원의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시는 "무임...
서울시, 기재부에 반박…"무임승차는 사실상 강행규정, 국가 책임져야" 2023-02-05 15:48:41
"반면 지하철은 정부의 복지정책으로 무임승차제도가 개입돼 있어 지자체가 무임손실 비용을 감당하고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번 기회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먼저 이달 중순 경 대한노인회와 토론회를 가질 계획이다. 노인 무임승차 비용 보전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 논의...
"무임승차는 지자체 결정사항"…정부지원 반대하는 기재부 2023-02-05 06:01:01
인상한다는 계획을 제시하면서 노인 무임승차를 적자 요인으로 지목했다. 여야가 공익서비스손실보전(PSO) 예산 확보에 동의했으나 기재부가 반대했다는 것이다. 즉 중앙정부가 국비로 노인 무임승차 비용을 지원해줄 경우 지하철 요금 인상 폭을 낮출 수 있는데 응하지 않으니 요금 인상 폭이 커진다는 논리다.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