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벽지 노선 열차운행 적자 심각…정선선 하루 승객 10여명 2017-08-09 06:00:09
벽지 노선 열차운행 적자 심각…정선선 하루 승객 10여명 코레일, 레일버스·관광열차 개발로 대응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코레일이 벽지 노선 열차운행에 따른 적자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9일 코레일에 따르면 이용객이 적어 정부로부터 손실보상금을 받는 벽지 노선은 경전선, 동해남부선, 영동선, 태백선,...
도로-철도 함께 운행하는 '레일버스' 개발한다 2017-08-07 10:18:28
코레일이 벽지 노선 수익을 개선하고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도로와 철도를 '듀얼모드'로 함께 운행할 수 있는 '레일버스' 개발을 추진한다. 7일 코레일에 따르면 듀얼모드란 도로와 궤도에서 모두 운행이 가능한 복합 수송시스템이며, 레일버스는 경량 철도차량 제작 방식으로 개발된다. 기존에 운행...
무주군 산골마을 행복버스 정부 평가에서 호평 2017-07-28 14:07:00
응답형 대중교통체계는 벽지노선과 버스 미운행지역에 소형승합차(11인승)를 운행하는 문전 수송서비스로, 주민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접근·편의성을 확대했다. 산골마을 의료·문화 행복버스 운행은 주민의 행복하고 안전한 삶의 공간을 만들어 가는 직접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환영을 받았다. 무주군과 경북...
[文정부 경제정책 요약] ①소득주도 성장·일자리 중심 경제 2017-07-25 08:00:43
교통카드 도입. 광역버스 노선 추가 확대. 도로통행료 인하. 도로·철도 벽지노선 운영 등 공공성 강화. 공공형 택시 시·군 보급. 기초연금수급자 월 1만1천원 통신비 신규 감면. 요금할인율 20→25%로 상향. 단말기지원금 상한제 조기 폐지. 분리공시제도 도입. 통신회사 위법행위 조사·시정. 어린이집 누리과정 전액...
[文정부 경제정책] 교통비 30% 줄여주는 광역알뜰교통카드 도입 2017-07-25 08:00:37
6호선·경의선 등 출퇴근 이용자가 많은 노선에는 서울 지하철 9호선 같은 급행열차를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올해 추석부터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는 것을 시작으로 도로통행료를 인하하고, 벽지 노선 운영 등 도로·철도 공공성을 강화한다. 특히 내년부터 전국 농어촌 낙후지역에 '100원 택시'를...
전국 농촌에 '100원 택시' 달린다…공익형직불제 확대 2017-07-19 14:04:57
대책으로는 광역알뜰교통카드 도입, 광역버스 노선 확대 등이 추진된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착공된다. 화물운송 분야 종사자를 보호하기 위한 화물차 표준운임제는 2021년 도입된다. 그 외 도로통행료 인하, 벽지노선 운영, 일반철도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해 국가기간교통망의 공공성을 강화한다....
김포에 맞춤형 따복버스 2개 노선 운행 시작 2017-07-13 10:24:15
따복버스 4-1번은 주말에만 운행하는 노선으로 양곡차고지를 출발해 김포한강신도시(복합환승센터∼장기상가∼풍경마을)를 거쳐 현대프리미엄아웃렛까지 운행한다.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90분 간격으로 배차된다. 김포지역 따복버스 운행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교통정보센터(gbis.go.kr)를 참고하거나 김포시...
의왕역∼군포산단∼초막골공원 따복버스 10일 운행 2017-07-07 13:39:37
기대하고 있다. 100번 따복버스의 자세한 노선 정보는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gbis.go.kr)를 검색하거나 군포시 교통과(☎031-390-0825)로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따복버스는 경기도가 도입한 교통복지 수단으로, 벽지와 오지, 산업단지 등을 대상으로 운행한다. 2015년 파주 77번 노선을 시작으로 군포를 포함해...
코레일 1분기 영업적자 478억원…연간 2천억원대 적자 전망 2017-07-06 06:00:10
재정악화로 귀결되는 것이 진정한 경쟁의 효과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코레일은 SR과 달리 고속철도에서 발생한 이익을 일반철도에 교차 보조하는 구조"라며 "벽지 노선 공익서비스(PSO) 보상이 올해 650억원 삭감되는 등 계속 줄어드는 가운데 적자노선 운영 등 철도 공공성 확보에 심각한 차질이...
[다산칼럼] '철도경쟁 백지화'의 오류 2017-07-04 19:46:12
자구(自救)노력뿐이다. 물론 만성적자의 벽지노선이 있다. 그러나 제구실을 못하는 노선의 열차는 값싸고 편리한, 때로는 정부 보조의 민간 시외버스로 교체하면 된다.채산성 악화를 독점체제 복귀로 해결하겠다는 발상도 틀렸다. 철도경쟁체제를 도입한 것은 질 나쁜 서비스에 비싼 요금, 천문학적 부채와 적자, 부실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