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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조선, 대형 LNG선 세계시장 점유율 70%…친환경선박도 50% 2023-01-05 11:00:01
고부가가치 선박 전세계 발주량(2천79만CGT·270척) 중 58%에 해당하는 1천198만CGT(149척)를 수주했다. 특히 최근 역대 최고 선가를 기록 중인 대형 LNG 운반선은 전세계 발주량(1천452만CGT)의 70%(1천12만CGT)를 수주했다. 국제해사기구(IMO) 환경 규제 강화로 전세계 발주 비중이 급증한 친환경 선박도 우리나라가 전체...
조선, 고금리·발주 감소…전년비 수주액 40% 이상 줄듯 2023-01-02 16:29:55
환경규제도 강화되면서 신조선(새로 제작하는 선박) 투자를 단행하기 어려운 환경이 조성됐다”고 평가했다. 수출입은행은 2023년 세계 조선 발주액과 발주량을 각각 610달러, 2200만CGT로 집계했다. 작년 대비 각각 39%, 37% 줄어든 규모다. 선종별로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량은 대폭 불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고부가 LNG선 싹쓸이한 K조선 2022-12-29 18:11:04
수주량이 많았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국은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 운반선에 집중하는 데 비해 중국은 저부가가치 선박인 벌크선이나 소형 컨테이너선으로 수주 선종이 세분화돼 있다”고 말했다. 올해 세계에서 발주된 LNG 운반선은 작년 대비 130% 증가한 1452만CGT이다. 한국과 중국은 각각 1012만CGT와 440만CGT를...
2022년 마지막 거래일도 하락 출발 전망 [증시 개장 전 꼭 알아야 할 5가지] 2022-12-29 08:05:57
순으로 수주량이 많았다. 한국은 고부가가치 선박인 가스운반선으로, 중국은 저부가가치 선박인 벌크선이나 소형 컨테이너선으로 수주 선종이 양분화되는 모양새다. 다만 올해는 카타르 프로젝트 개시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LNG 수요 증가로 LNG 운반선 발주가 폭증했는데 그 수혜를 한국과 중국이 동시에 받은 ...
韓조선, 2년 연속 세계 1위 내줘…中, LNG선 '어부지리' 수주 2022-12-29 06:30:01
한국은 고부가가치 선박인 가스운반선으로, 중국은 저부가가치 선박인 벌크선이나 소형 컨테이너선으로 수주 선종이 양분화되는 모양새다. 다만 올해는 카타르 프로젝트 개시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LNG 수요 증가로 LNG 운반선 발주가 폭증했는데 그 수혜를 한국과 중국이 동시에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선박수주 반토막, 무역 적자…지표 보기가 겁난다 2022-12-25 18:14:42
절반 수준이다. 해상운송료가 하락하면 해운사의 선박 발주량도 줄어들게 된다. 이는 한국 조선업계의 수주액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한국 조선업계의 선박 수주액은 전년 대비 42.9% 적은 220억달러로 예측됐다. 한국의 선박 수주액은 2021년 443억달러, 2022년...
최악의 '발주 가뭄' 탱커…내년엔 '유럽發 단비' 내린다 2022-12-12 17:54:00
한 건도 수주하지 못했다. 친환경 선박 수요가 늘면서 LNG선 등 가스 운반선으로 발주가 쏠렸다는 것이 업계 설명이다. 신조선가가 2020년 12월부터 올해 9월까지 21개월 연속 오른 점도 발주 부진의 요인으로 거론된다. 내년부터는 탱커 발주량이 반등세를 보일 전망이다. EU가 러시아에서 들여오던 원유와 화학제품 등의...
韓 조선업계 11월 수주 점유율 38%…중국에 뒤져 2022-12-06 15:35:45
조선업계가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의 약 38%를 수주했으나 중국에는 밀린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86만CGT(표준선 환산톤수·81척)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9%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56만CGT(46척)를 수주해 55%의 점유율로...
HMM, 美항로 점유율 '뚝'…'해운 치킨게임' 戰雲 2022-11-21 17:38:30
7.3%에서 9.1%로 상승했다. 글로벌 선사들은 코로나19 여파로 해상운임이 크게 오르자 선박 발주량을 크게 늘렸다. 국내 유일의 원양선사인 HMM은 81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로 8위다. 2016년 한진해운 파산 직전 HMM(43만TEU)과 한진해운(61만TEU) 선복량을 합치면 104만TEU다. HMM은 추가 발주를 통해 2024년에...
올해도 한국 조선업 최대 고객은 그리스…선박 발주 가장 많아 2022-11-20 06:01:00
노르웨이(14척·122만CGT) 순으로 국내 조선업체들에 대한 발주량이 많았다. 그리스는 세계 최대 선박 박람회인 '포시도니아'가 열리는 세계 1위 해운국으로, 한국 업체들엔 전통적 '큰손' 고객이다. 그리스 선사들은 국내 조선업계가 불황을 겪을 때도 발주를 줄이지 않으며 한국의 조선업 세계 1위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