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내년 9월부터 전국 주요 항만서 미세먼지 배출 선박연료 규제 2019-12-17 11:00:01
1일부터는 배출규제해역에 진입하는 선박까지 기준을 확대 적용한다. 아울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행 중인 저속운항 선박 지원사업의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는 내용이 시행령에 포함됐다. 육상전원공급설비가 설치돼야 하는 항만시설을 컨테이너선과 크루즈선이 전용으로 쓰는 계류시설 등으로 정하고, 하역 장비에 대한...
`친환경선박법` 국무회의 통과…"조선·해양·해운·기자재산업 경쟁력 `UP`" 2019-12-17 11:00:00
친환경선박법이 2020년 1월 1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 내년부터 국제해사기구 IMO가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을 현행 3.5%에서 0.5%로 대폭 강화하고, 국내에서도 `친환경선박법`이 시행되는 데 따른 것으로 공공선박의 경우 의무적으로 LNG 또는 전기 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해야 한다. 현재 외항 화물선에 집중돼...
성윤모 "주력산업 고도화·새 먹거리 발굴로 제조업 도약" 2019-12-05 11:00:09
한다"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올레드(OLED), 친환경 선박, 미래차 등 고부가가치 유망 품목을 중심으로 주력산업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기존 주력사업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먹거리 사업을 발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신기술과 글로벌 환경규...
규제자유특구 7곳 2차 지정…친환경차·무인선박 등 신산업 육성(종합) 2019-11-12 18:42:47
유치가 예상된다. 특히 이번 2차 특구는 주로 친환경미래차, 무인선박 등 신기술과 신서비스를 활용한 프로젝트형 사업이 주를 이뤘다. 중기부는 이번 지정된 특구가 원활히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실증사업을 위한 연구개발(R&D), 인프라 등에 대해 예산을 확대하고, 기업 유치와 투자 활성화를 위해 세제 혜택도 부여한...
2차 규제자유특구, 재도전 `울산` 등 7곳 선정...충북 탈락 2019-11-12 18:25:39
무인저속 특장차, 대전 바이오메디컬, 전북 친환경자동차, 전남 에너지 신산업, 경남 무인선박, 제주 전기차 충전서비스 등 7곳이 규제자유특구로 승인됐다. 앞서 지난 7월에는 1차 규제자유특구로 세종(자율주행버스), 강원(디지털헬스케어), 충북(스마트안전제어), 대구(스마트웰니스), 경북(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정부, 2차 규제자유특구 막바지 심의…내달 12일 확정 2019-10-31 14:30:01
8개는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경남 무인선박, 전북 친환경자동차, 광주 무인저속 특장차, 제주 전기차 충전서비스, 전남 에너지 신산업, 대전 바이오메디컬, 충북 바이오의약 등이다. 각 자치단체가 마련한 이들 계획은 지난 6월부터 중기부의 지원을 받으면서 보완됐고, 이날 심의위원회는 그간 보완된 특구계획을 놓고...
해수부 선박 140척, 2030년까지 모두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 2019-10-28 11:00:05
해수부 선박 140척, 2030년까지 모두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해양수산부가 국제 환경 규제에 대응하고 항만 미세먼지를 감축하기 위해 소속 관공선 140척을 2030년까지 모두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한다. 해수부는 28일 이 같은 내용의 '2030 친환경 관공선 전환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허용도 부산商議 회장 "中企가 주축인 부산 제조업…주52시간제 탄력 운영 절실" 2019-10-07 17:26:59
설립 투자를 제안해온 만큼 과감히 제도와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부산이 해양 파생특화금융중심지로 지정된 지 10년이 지나면서 금융공공기관이 이전해오고 인프라가 구축됐다”며 “앞으로 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 등 대형 국책은행을 끌어오고 블록체인과 핀테크 등 4차...
"IMO 2020은 허상"…정유·조선 영향 미미할 것-SK 2019-10-07 08:29:50
기대감은 과도하다는 지적이다. IMO는 내년부터 선박연료유의 황 함유량 상한을 기존 3.5%에서 0.5%로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이 규제로 인해 경유 사용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정유, 친환경 선박 발주 기대감에 따른 조선, 배기가스 저감장치(스크러버) 장착으로 인한 일부 기계 업종의 수혜가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미래 먹거리는 수소산업…2030년까지 4兆7000억 투자 2019-07-30 16:19:25
“국제해사기구(imo)가 내년 이후 모든 선박 연료의 황 함유량 제한을 종전 3.5% 이하에서 0.5% 이하로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며 “기존 선박 연료보다 황산화물과 미세먼지 배출이 현격히 적은 lng 수요가 갈수록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육상 분야에선 lng 화물차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9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