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부산항만공사 "4.4兆 규모 북항재개발 사업…부산의 '미래 먹거리' 만들 것" 2020-11-25 15:07:20
LH(한국토지주택공사), 부산도시공사(BMC), 한국철도공사(코레일)로 구성됐다. 사업 규모는 4조4000억원에 이른다. 남 사장은 “2단계 사업이 끝나면 북항은 트램과 마리나, 오페라하우스, 해양레포츠 콤플렉스, 스카이워크, 상징 조형물 등이 조화롭게 채워지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사법원과...
'운임상승·선박부족 어떻게 도울까'…정부·해운업계 머리 맞대(종합) 2020-11-11 17:29:51
문 장관은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기능을 확대해 신용보증·계약이행보증 등의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선사가 합리적인 비용으로 선박을 용선하고 운송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공사 중심으로 선주 사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또 최근 운임 급등으로 일부 해외 선사가 기존 장기계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하는 사례가...
문성혁 장관 "해운재건 성과, 수출기업과 공유…상생 구축" 2020-11-11 15:30:00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기능을 확대해 신용보증, 계약이행보증 등 선사들의 수요에 맞는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선사가 합리적인 비용으로 선박을 용선하고 운송서비스를 통한 수익 창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국해양진흥공사 중심의 선주사업 육성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최근 운임이 상승하자 일부 외국적...
세금으로 살린 HMM, '돈값' 시작했다 2020-10-29 17:30:01
선박 부족과 해운운임 급등으로 수출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국적선사인 HMM이 일부 손실을 감수하고 기업들을 돕기로 했다. 대신 국내 중소기업들은 안정적인 HMM의 화물 확보를 위해 장기운송계약 및 이용을 늘리기로 했다. 해양수산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HMM과 기업들 간 상생 협력을 돕기로 했다....
21분기 만에…HMM '해운 부활 신호탄' 쐈다 2020-08-12 17:00:21
단기적으로는 해양진흥공사가 선사의 선박을 매입한 뒤 다시 빌려줘 유동성을 지원하는 제도인 ‘세일 앤드 리스백’ 사업을 확대하는 게 핵심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불황기에도 선사들이 안정적으로 경영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리스전문 선주회사’ 설립을 추진한다. 해수부 관계자는 “새로 건조하는 선박에 투자하는...
한·중·일 조선업 승부처는 ‘설계기술·선박금융’ 2020-07-24 17:53:45
글로벌 선박 수주량 1위를 탈환한 데 이어, 지난달 카타르발 대규모 LNG선 수주 쾌거를 이룬 우리 조선업계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을 따돌리고 조선 강국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설계기술과 선박금융 분야에 대한 투자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신용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조선 3사 1분기 실적 선방에도 웃지 못하는 이유 2020-05-15 17:29:08
속에서도 상선사업의 고부가 선박인 LNG운반선의 매출증가와 해양사업의 추가공사대금(체인지오더) 등이 입금됐다. 분기 기준으로는 지난해 4분기 적자에서 흑자전환 했다. 전반적인 재무 상황도 2019년 말 대비 부채 2,765억원 감소 및 흑자 전환으로 부채 비율이 2019년말 200.3%에서 181.2%로 낮아졌다. 향후 전망도...
조선업계 "2분기까지 수주절벽…하반기 LNG선 수주 등 성과기대"(종합) 2020-04-27 15:15:42
정부에 관심과 지원을 호소했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회장을 맡은 이성근 대우조선해양[042660] 사장은 27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열린 '조선사 및 기자재 업계 대표 간담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 사장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여파로 조선업...
'축구장 4배' 세계 최대 크기 HMM 컨테이너선 위용 2020-04-23 16:11:10
2만4천TEU급 선박 12척을 발주했다. 선박 1척에 1천725억원씩 총 2조700억원에 달하는 건조 비용 조달에는 민간 금융기관 외에도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참여했다. 선박의 건조는 국내 조선사가 맡았다. 알헤시라스호와 동일한 크기의 선박 7척은 대우조선해양에서, 2만3천820TEU 선박...
해운사에 1.25조원 유동성 공급…HMM에 최대 4천700억 지원 2020-04-23 08:23:24
유동성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먼저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해운사가 보유한 기존 선박에 대한 후순위 투자에 총 1천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통상 선박 시장 가격의 60∼80% 수준인 선박의 담보비율(LTV)을 최대 95%까지 인정해 추가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세일 앤드 리스백'(S&LB·Sale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