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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주호황에도 본사인력 줄인 조선사…"1년 뒤 어쩌나" 2021-09-12 17:35:50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현재 조선소 도크는 대부분 비어 있다. 수주랠리가 올 들어 본격화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인력이 필요한 시점은 내년 하반기부터라는 것이 조선업계의 설명이다.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조선업체들의 주머니 사정이 나빠진 것도 고용에 악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조선 빅3는 올 상반기에만 3조원...
해상운임 급등에 컨테이너선 발주 사상 최대…작년 대비 13배 2021-09-05 09:16:31
크게 하락했고, 그 결과 해운업계는 10년간 장기침체를 겪은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대만 에버그린이 피더 컨테이너선 24척을 발주하려고 현대미포조선[010620] 등과 접촉했으나 도크(건조공간)가 다 차 중국선박공사(CSSC)에 발주할 수밖에 없었다는 얘기가 나온다"면서 "공급증가에 앞서 해운업계도 경쟁력 강화에...
“수주 호황 vs 적자·전통산업” 현대중공업 IPO 흥행할까[분석+] 2021-09-01 09:10:06
주당장부가치(BPS) 6만5815원에 동종업계 평균 대비 10% 할증된 목표 주가순자산비율(PBR) 1.34배를 적용했다”며 ▲엔진가치 2조원 ▲가시적인 부유식 해상풍력과 그린수소 사업 진출 ▲수주 호황기에 생산성이 극대화되는 최다 도크 등을 할증의 근거로 들었다. 현대중공업은 모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조선 계열사들이...
`귀한` LNG선 고공행진…한국이 94% 싹쓸이 2021-07-17 08:23:37
도크를 미리 선점하는 것으로, 계약기간이 2027년까지임을 고려하면 올 하반기부터 발주가 시작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아직 LNG선 발주가 2018년, 2019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하반기 대형 프로젝트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 올해 전체로는 기대해볼 만하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상반기에 발주 쏟아진 '값비싼' LNG선…한국이 94% 쓸어담았다 2021-07-17 08:00:04
있다. 슬롯 계약은 신조를 만들기 위해 도크를 미리 선점하는 것으로, 계약기간이 2027년까지임을 고려하면 올 하반기부터 발주가 시작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아직 LNG선 발주가 2018년, 2019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하반기 대형 프로젝트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 올해 전체로는 기대해볼...
"2년6개월치 일감 확보"…'조선 빅3' 웃는다 2021-06-14 16:26:38
이상을 채웠다. 도크(건조 공간)도 빠르게 차면서 2년6개월가량의 물량을 확보했다. 다만 올해 수주가 실적에 본격적으로 잡히는 시점은 2년 후여서 국내 조선사의 ‘보릿고개’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5개월 만에 작년 실적 넘어서1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국내 조선 3사의 올해...
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 5개월만에 작년 연간 수주 돌파 2021-06-01 11:29:05
신조선가지수는 지난해 11월에 125.0포인트를 기록한 이후 6개월 연속 상승해 지난달 말 136.1포인트를 기록했다. 이는 2014년 12월(137.8포인트) 이후 최고 수치다. 카타르가 추진하는 LNG선 대량 발주도 올해 하반기가 유력하다. 카타르 국영 석유회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QP)은 지난해 6월 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 5,290억 규모 대형 컨테이너선 4척 수주 2021-06-01 09:44:04
6조 973억 원)를 넘어선 실적이며, 1~5월 누계 기준으로는 2012년 60억 달러(6조 6,516억 원) 수주 이후 최대 규모라고 삼성중공업은 설명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조선사들이 빠르게 일감을 확보하면서 현재 남아 있는 도크 슬롯 밸류(Dock slot value)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수익성 위주의 선별 수주로,...
삼성중공업, 컨테이너선 4척 5천290억원에 수주 2021-06-01 09:33:35
빠르게 일감을 확보하면서 현재 남아 있는 도크 가치가 높아지는 상황"이라며 "수익성 위주의 선별 수주로, 양과 질에서 두루 만족할 수 있는 성과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올해 들어 선박 발주가 크게 늘면서 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공간인 도크가 빠르게 채워지고, 이어 따라 신조 선가도 오르고 있다. 조선·해운 시황...
급락한 조선株, 그래도 노 젓는 이유…"하반기 수주 좋다" [이슈+] 2021-05-31 16:07:57
그 전까지의 수주 부진으로 인해 도크를 놀리는 상황을 완화하기 위해서였다. 저가수주는 대규모 공사손실충당금으로 이어졌다. 공사손실충당금은 조선사가 수주한 선박을 지는 과정에서 손실이 예상되면 이를 미리 부채로 반영하는 회계 계정이다. 또 수주가 늘어나도 당장 실적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선박 건조 계약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