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세월호참사> "선령 37년 여객선 2척 운항 중…3척 장기 정박"(종합) 2014-04-29 17:09:17
부실 '논란' 해양수산부와 해운업계가 선박 안전과 직결되는선령(船齡) 통계마저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9일 통계청과 해양수산부의 선령별 선종별 등록선박현황 자료를 보면 지난해 12월말 기준으로 당국에 등록된 여객선 224척 중 선령이 30년을 넘긴 선박이 7대...
東부산권, 의·과학 융합단지 변신중 2014-04-28 20:50:12
유치가 확정되는 대로 공사를 시작한다.기장군은 방사성 동위원소 융합연구소, 전력반도체 연구기반 및 클러스터, 한국방사선의과학기술원, 국립노화종합연구원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김기영 부산시 산업정책관은 “해운대와 기장으로 이어지는 해양 휴식공간에 첨단 의학단지를 조성해 국내외 의료 소비자를 유치,...
해수부, 안전 TF 만든다더니…'부실검사' 한국선급 포함 논란 2014-04-27 21:34:03
목포해양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수산연구원 선박안전기술공단 등의 전문가가 참여한다.여기에 대형 선박의 안전진단을 독점하고 있으면서 이번에 세월호의 안전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한국선급이 민간 전문가 자격으로 포함되면서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1960년 설립된...
"경선 효과는커녕…" 속타는 새누리號 2014-04-25 20:53:26
수습 과정에서 소관 부처인 안전행정부,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등이 컨트롤타워 없이 우왕좌왕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면서 여론의 비난 화살이 점차 정부와 집권 여당을 향하고 있어서다.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전면 개각 등 민심 이반을 막기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선거를 앞두고 우려가 커지...
해운조합 '안전관리'는 허울…본업은 '보험장사' 2014-04-24 21:01:54
투입되고 있다. 부산 인천 목포 등 11곳에 마련된 지부에선 현장에서 선박 안전관리를 점검해야 하는데 파견 직원 대부분이 보험 영업업무를 맡고 있다. 부산지부의 경우 24명 가운데 선박 관리 6명, 운항 관리 2명을 제외하고 모두 공제업무를 맡고 있다. 한 손보사 선박보험 담당자는 “해운조합은 금융감독원의 감독도...
세계해양문화연구소협의소 25~26일 국제학술대회 개최 2014-04-23 17:43:18
중샨대, 샤먼대, 상하이사회과학원)에서 해양문화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중점연구소와 공동으로 ‘세계해양문화연구소협의회’를 조직하고, 매년 1차례 대표자회의와 국제학술대회를 진행해 각국의 해양문화 연구 성과를 교류하고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해수부 관련 기관, `해피아`가 독점‥"해수부 기관 14곳 중 11곳 차지" 2014-04-23 14:05:57
해양수산부 산하이거나 관계가 있는 기관은 모두 14곳. 이 중 11곳의 기관장이 해수부 출신이다. 해수부 출신 낙하산 인사, 이른바 해피아가 약 80%에 달하는 것이다. 부산항만공사 등 4곳의 지방항만공사에선 사장직을 맡고 있고, 전문직 집단인 해양환경관리공단, 선박안전기술공단, 한국해양수산연구원 등의...
[세월호 침몰] 여객선사들 안전교육 5년마다…교육비 '쥐꼬리' 2014-04-23 07:48:00
제주를 오가는 여객선의 선사다.일본과 부산을 오가는 여객선을 운영하는 선사들의 교육훈련비는 그나마 많았다.국외로 가는 특성상 받아야 할 교육이 국내보다 많기 때문이다.지난해 대아고속해운과 팬스타라인닷컴이 지출한 교육훈련비는 각각 1100만원, 1300만원으로 집계됐다.이들 선사의 교육훈련비는 국내 섬을 오...
<세월호참사> 여객선사들 교육훈련비 '쥐꼬리' 2014-04-23 04:00:07
목포와 제주를 오가는 여객선의 선사다. 일본과 부산을 오가는 여객선을 운영하는 선사들의 교육훈련비는 그나마 많았다. 국외로 가는 특성상 받아야 할 교육이 국내보다 많기 때문이다. 지난해 대아고속해운과 팬스타라인닷컴이 지출한 교육훈련비는 각각 1천100만원, 1천300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들 선...
[세월호 참사] 내항선사 부채비율 444%…선령 20년 넘는 제주행 배 '수두룩' 2014-04-22 20:53:06
당시 국토해양부(현 해양수산부)가 작성한 ‘연안여객운송 사업 장기발전 보고서’엔 국내 연안여객선사들의 영세한 상황이 드러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연안여객선사 53곳의 2010년 기준 부채비율은 444.1%로 청해진해운보다 더 높았다. 특히 자본금 5억~10억원 미만 선사의 부채비율은 1030.1%로 대부분 자본잠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