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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공기업 5개 중 1개 파산 위기" 2013-02-27 17:11:58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백 연구원은 “지자체와 지방 공기업 간의 상호 의존성을 고려해 지자체 채무, 지방 공기업 부채 등을 모두 반영하는 통합 부채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방 공기업 중 지자체 직영기업의 부채만 채무로 계산하고, 일부 지분만 투자해 간접 경영하는 지방 공기업은...
"투자부진 장기화 되면 저성장 고착화" 2013-02-27 12:01:32
체계적인 관리가 절실하다고 보고서는 언급했다. 우리나라의 재정건전성은 다른 나라에 비해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유럽 재정위기, 저성장 등 대내외 위험요인들과 잠재성장률 하락,복지지출 수요 증가 등 구조적인 위험요소가 있어 충분한 재정 여력의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슈 & 포인트] 부동산PF, 지급보증 관행이 문제 2013-02-26 17:17:09
중 21곳이 워크아웃 또는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올해엔 프로젝트파이낸싱(pf) 우발채무의 만기 도래 시점이 집중돼 있다. 건설업계의 유동성 위기는 경기침체에 의한 부동산시장 위축이 가장 큰 원인일 것이다. 부동산시장 위축에 따른 주택 pf사업이 중단되는 사례도 속출해 금융권에 시행사를 대신해 지급보증을 선...
합성 ETF 도입 추진…다국가·멀티자산 ETF 나온다 2013-02-26 12:00:32
운용사는 거래 상대방 위험 관리 역할 등을 담당하게 된다.금융위는 스왑거래를 활용한 상품 구조 특성을 감안해 거래 상대방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진입·운용·퇴출·공시 규제 체계를 마련키로 했다.거래상대방의 자격요건을 신설하고, 거래상대방의 위험성이 상품의 계속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 상장 폐지가...
금융위 "합성 ETF 상반기 내 도입" 2013-02-26 12:00:14
특성을 고려해 증권사의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진입ㆍ운용ㆍ퇴출ㆍ공시와 관련된 규제체계를 마련했다. 합성 ETF를 취급하는 증권사는 장외파생상품 매매인가와 신용등급 AA-이상 등의자격요건을 갖춰야 한다. 또 ETF 운용사에는 증권사의 위험 평가ㆍ관리체계와 담보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거래 상대방의 위험...
숭례문 4월 복원…목조문화재 안전점검 해보니 2013-02-25 17:09:37
안 돼 화재 위험이 높다”고 지적했다. 2008년 2월 화재로 전소된 숭례문이 5년간의 복원공사가 끝나면서 힘겹게 제 모습을 찾는 것을 계기로 한국경제신문 취재팀은 방재 전문가인 김 교수와 함께 서울과 수도권의 주요 목조 문화재를 23일과 24일 이틀간 점검했다. 김 교수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종묘, 보물 1호...
[마켓인사이트] 리딩투자증권, M&A 투자실패로 1500억 날렸다 2013-02-25 15:13:03
이후 120만원까지 올라 결산시점마다 유가증권 평가 이익으로 반영돼 회사의 적자 실적을 흑자로 돌려놓기도 했다. ib업계 관계자는 “유가증권 평가이익은 실질적인 증권사의 영업으로 인한 성과라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성과급을 받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리딩투자증권의 당기순이익은 2011회계연도(2011년...
<쌍용건설 부도위기…건설주 전망은> 2013-02-25 14:41:58
하락위험에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건설업종 투자의견 '비중축소(underweight)'를 유지했다. 다만 건설업종 중에서도 재무 안정성이나 새 정부 출범에 따른 정책 기대감이높은 종목을 중심으로한 접근은 장기적으로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HMC투자증권 이광수 연구원은 "중소형 건설주는...
[마켓인사이트] 생보사, 일본식 ‘역마진 파산’ 가능성은 2013-02-25 10:15:14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판단했다.국내 생보사들은 빠른 시장금리 하락 탓에 자산운용 수익이 크게 줄어드는 추세다. 상품에 따라 수익이 보험금 부담액을 밑도는 역마진도 경험하고 있다. 이같은 역마진 누적은 1997년 닛산생명을 시작으로 다수의 일본 생보사들을 파산으로 이끈 바...
<민관 공동 추진 자동차보험 손해율 개선 방안은> 2013-02-25 08:00:21
위한 고육지책으로 평가된다. 저금리ㆍ고령화로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지난해 말 악천후로 자동차보험 손해율마저 10년 만에 최고로 치솟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손해율은 약 10년 만에 최고 수준인 103.2%다. 예년보다 잦은 폭설과 강한 한파 탓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