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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세제 폐기하는 나라, 1년 안에 모든 선박 떠나보낼 것" 2024-03-12 12:57:32
비경제적인 행위라는 인식에 기반해 이들 국가에 선박을 등록했다. 비세 이사는 "90년대 초반 네덜란드 국적을 단 선박은 고작 300여척에 불과했다"며 "국내 등록된 선박 수가 가장 적었던 시기"라고 했다. 국적 선박 수는 해당 국가의 해운산업 규모와 경쟁력을 입증하는 대표적인 지표다. 한국 통계청도 매년 주요 해운...
반복되는 '톤세제 일몰 연장' 논의…해운업계 "톤세제 영구화를" 2024-03-12 12:57:18
선박 부문에 1천억원의 투자가 이뤄질 때 전체 산업에 664억원의 부가가치가 유발된다는 뜻이다. 조선업 부문의 유발계수는 제조업 평균(0.392)과 서비스업 평균(0.181)을 크게 웃돌았다. 지난 15년간 톤세제로 절감한 법인세가 국내 해운업 발전을 위한 투자에 투입됐다는 분석도 제시됐다. 같은 연구에 따르면 톤세제가...
베트남, '민간 화물선 공격' 후티 비난…"반인륜적 행위" 2024-03-08 12:24:32
41세 베트남인이며 나머지 2명은 필리핀 국적으로 파악됐다. 이밖에도 벌크선에는 30대 베트남 남성 3명이 타고 있었으며 현재 지부티의 한 호텔에 머물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반미·반이스라엘 무장세력 후티 반군은 지난해 10월 하마스의 급습으로 가자지구에서 전쟁이 발발한 뒤 팔레스타인 지지를 명분으로 홍...
글로벌 톱4 해운강국 위해 국적선사 선복량 확충(종합) 2024-03-07 17:08:38
국적선사의 선복량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연근해 항로에서는 K-얼라이언스 참여 선사와 항로를 확대하고 항로 합리화 등을 지원한다. 또 국적 선사의 안정적인 선대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 공공선주 역할을 확대할 계획이다. 시황 대응능력이 취약하고 선박금융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중소선사에...
인천신항에 '완전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2027년 개장 2024-03-07 10:44:17
선대 확충으로 수출길 지원…친환경 선박 건조 금융·재정 지원 해수부, 민생토론회서 해운 발전방안 발표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정부가 항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 터미널을 완전 자동화 터미널로 구축해 2027년에 개장할 계획이다. 수출입 기업의 안정적 물류 네트워크 확보를 위해...
후티 공격에 화물선 선원 3명 숨져…첫 민간인 사망(종합2보) 2024-03-07 09:52:54
연락이 닿지 않는 선원 대부분은 필리핀 국적이며 베트남, 스리랑카, 인도, 네팔 국적자들도 포함됐다. 미국과 인도 군함이 구조에 나선 가운데 미 국방부 당국자는 불에 타고 있는 배 근처에서 구명보트 한 대를 발견했다고 로이터에 전했다. 앞서 익명을 요구한 해운업계 소식통은 선원 3명이 실종됐다고 전하기도 했다....
아르헨티나 헬기, 대서양서 급성맹장염 한국선원 긴급 이송 2024-03-06 10:41:04
국적 선원이 아르헨티나 해경의 도움으로 생명을 구했다. 약 3000t급 원양어선에서 복통을 호소하던 선원 B씨는 선박 내 원격의료 진료를 통해 급성 맹장염 의심 판정을 받았다. 병원 이송이 긴급하게 필요한 상황이었다. 6일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4일 오후 9시 25분께 해양수산부 상황실로부터 아르헨티나 추브츠주...
납북피해자 가족 만난 日기시다 "정상간 관계 구축 중요" 2024-03-04 22:02:47
일본 정부의 독자 제재는 만경봉호를 비롯한 북한 국적 선박의 입항 금지, 북한과의 수출입 금지 등이 있다. 이들은 피랍자의 즉시 일괄 귀국을 조건으로 인도적 지원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지난해의 방침도 유지했다. 납북 피해자인 요코타 메구미(1977년 실종당시 13세)씨의 남동생이자 모임 대표인 요코타 다쿠야(55)씨...
인천항, 올해 첫 신규 동남아 항로 개설 2024-03-04 15:49:57
인천항만공사는 국적 선사 머스크가 인천항에서 ‘PH5’ 서비스를 4일부터 운영 개시했다고 밝혔다. PH5는 주 1항차 서비스로, 인천항에서 출발해 중국을 거쳐 베트남·태국으로 향한다. 2544~2826TEU급 선박 5척이 투입된다. 첫 항차로 머스크 닝보호가 4일 오전 7시 30분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에 입항했다. 주요...
[기고]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첫걸음, '톤세' 제도 영구화 2024-03-01 17:49:55
한국 선사들은 국내 화주들을 위해 임시 선박을 투입하고 중소화주에 우선 배정했다. 석탄·석유·액화천연가스(LNG) 같은 원자재 대부분도 선박으로 수송했다. 이런 해운업의 역할을 생각하면 해운은 한국 경제가 위기에 처했을 때 더욱 진가를 확인할 수 있는 산업이다. 해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적 선대의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