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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참사로 179명 사망…국내 발생 여객기 사고 중 최다 2024-12-29 21:30:07
이번 제주항공 사고는 역대 국내 항공기 사고로도 3번째로 가장 많은 희생자를 남겼다. 제주항공 7C2216편은 이날 오전 9시 3분께 랜딩기어(비행기 바퀴)가 펼쳐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안공항 활주로에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 외벽과 충돌했다. 이후 기체가 폭발하며 화염에 휩싸였고, 꼬리 부분을 제외한 기체...
[Q&A] 랜딩기어는 무엇이고, 버드 스트라이크는 왜 사고로 이어지나? 2024-12-29 21:19:02
기어는 비행 시에는 기체 내부로 접혀 수납함 안에 보관된다. 랜딩기어는 비행 안전과 직결된 필수 장치로, 안전한 이착륙을 보장하는 한편 비상 착륙 시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그만큼 유지보수와 정기 점검이 필수적이다. 이번 제주항공 참사에서는 랜딩기어 3개가 모두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 이번 사고의...
사고기, 왜 활주로 반대편서 급히 착륙했나…정부 "교신내용 분석해 규명" 2024-12-29 20:43:22
랜딩기어(비행기 바퀴)를 펼치지 못하고 동체 착륙을 하며 미끄러지다가 활주로 끝의 외벽과 충돌했다. 국토부는 사고기 기장이 활주로 반대편에서 착륙을 시도한 데 대해 "조종사의 판단인지, 관제탑의 지시인지 추후 교신내용 등을 분석해 규명할 것"이라며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급박한 상황에서 최종 판단은 조종사가...
[속보]정부, 무안 제주항공 참사 관련 7일간 국가애도기간 지정 2024-12-29 20:32:56
최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8시 정부서울청사에서 3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무안공항 현장과 전남, 광주, 서울, 세종 등 17개 시도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해 희생자에 대한 조의와 애도를 표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탑승객과 승무원 181명을 태운 제주항공 7C2216편 여객기(태국 방콕발)는 이날 오전...
무안 제주항공 참사에…이시바·시진핑도 위로 메시지 2024-12-29 19:52:55
이날 오전 9시3분께 전남 무안국제공항으로 향하던 제주항공 7C2216편은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 활주로 담벼락에 충돌했다. 조류 충돌(버드스트라이크)로 엔진과 유압계통에 고장이 발생했고, 랜딩 기어가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객기에는 승객 175명과 승무원 6명이 탑승해 있었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착륙허가→사고 9분의 재구성…조류충돌 경고·메이데이·충돌(종합2보) 2024-12-29 18:34:54
나오는 가운데, 국토부는 "통상적으로 엔진 이상이 랜딩기어 고장과 연동되는 경우는 없다"며 "랜딩기어가 고장나도 착륙 시에는 자동으로 펴지거나, 수동으로 랜딩기어를 조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고기를 운항한 2명의 조종사는 기장(45)의 경우 6천823시간, 부기장(35)의 경우 1천650시간의 비행 경력이 있었다. 모두...
엔진 두 개인데 왜?...제주항공 사고 '미스터리' 2024-12-29 18:20:03
"원인은 분석해봐야 알겠지만 애초에 랜딩기어 3개가 모두 안 나온 것은 매우 드문 현상이다. 조류 충돌만으로 일어났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며 "기체결함 여부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안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사도 "단일 사고로는 절대로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항공기 설계의 첫 번째 철학"이라며...
도경수 주연 '말할 수 없는 비밀' 제보회 취소 "제주항공 참사 애도" 2024-12-29 18:14:42
변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오전 9시 3분께 무안공항에서는 태국 방콕발 제주항공 7C2216편 항공기가 랜딩기어를 내리지 않은 채 착륙하다 활주로를 지나 외벽과 충돌해 화재가 발생했다. 오후 6시 10분 기준 사망자 176명을 수습했다고 소방청은 발표했다. 수색 초기 구조된 승무원 2명과 사망자 176명 ...
'조류충돌 경고' 2분 뒤 조종사 "메이데이"…동체착륙 10초 뒤 폭발 2024-12-29 18:06:38
랜딩기어는 내려오지 않았고, 3분 뒤인 오전 9시3분께 여객기는 활주로에 동체 착륙해 미끄러졌다. 항공기는 착륙할 때 랜딩기어를 이용할 뿐만 아니라 에어브레이크 등 제동 보조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착륙 과정에서 제동 보조 장치는 활용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무안국제공항의 활주로는 길이 2800m로...
181명 중 2명만 생존…무안공항 여객기 대참사 2024-12-29 18:05:07
1차 착륙에 실패한 뒤 2차 착륙 중 랜딩기어가 작동하지 않아 동체착륙을 시도했다. 항공기는 활주로 끝까지 속도를 줄이지 못해 공항 콘크리트 외벽에 충돌한 직후 폭발했다. 큰 폭발과 화재로 인한 훼손으로 당국은 사망자 신원 확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사고는 국내에서 발생한 국적 항공기 사고 중 최대 규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