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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배터리 소재 규제해도…"의존도 낮고 국내 공급량도 상당" 2019-07-07 07:11:01
'리튬이온 이차전지 재료의 일본 의존도는'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한국 배터리 완성품 제조업체의 이차전지 주요 소재별 대일 의존도와 공급 체인을 살펴봤다. 이중 배터리 4대 소재로 불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의 일본 의존도는 '낮음'으로 평가됐다. 보고서는 "양극재의 일본 주요...
이산화탄소 녹여 전기·수소 만든다?…배터리의 무한 진화 2019-06-07 17:44:54
이온(h+)과 탄산수소 이온(hco3-)으로 변환되는 과정에 주목했다. 전해질(물)을 산성화시키면서 전자의 흐름을 빠르게 해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다. 이산화탄소를 녹여 이 방식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은 효율이 낮고 폭발 위험이 있었다. 충·방전을 반복하면 전극이 막혀버리는 것도 문제였다.연구팀은 수산화칼륨...
'지구온난화 골칫거리' 이산화탄소 먹고 전기·수소 생산…배터리의 무한 진화 2019-06-07 14:51:32
물에 녹이면 수소이온(h+)과 탄산수소이온(hco3-)으로 변환되는 과정에 주목했다. 전해질(물)을 산성화시키면서 전자의 흐름을 빠르게 만들어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 원리다. 그러나 이산화탄소를 녹여 이 방식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은 효율이 낮고 폭발위험이 있었다. 충·방전을 반복할 경우 전극이...
스타기업 탄생 일등공신 '프로젝트 매니저' 2019-05-15 17:07:51
이용진)는 2017년부터 중대용량급 리튬이온이차전지 고내열성 분리막코팅 자동화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올해 9월까지 23개월 동안 11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사업이다. 2차전지 분리막 생산 및 코팅설비 등 산업기계 제작 전문기업인 명성티엔에스는 2차전지 분리막 분야 연구개발에 매진해 매출이 2016년 260억원에서...
젤리 재료 한천 이용해 리튬 이차전지 성능 획기적으로 향상 2019-04-03 11:32:32
분리막과 바인더는 기존 리튬염 기반 전해질을 사용했음에도 고온에서 불안정한 반응을 억제하고 용출된 양극 물질을 흡착해 안정성이 좋아졌다. 또 문제가 된 음극 표면의 저항층 피막형성을 억제하고 전해질에 잘 젖는 한천 장점 덕분에 리튬이온 전도성이 증가해 빠른 충전 성능을 보였다. 연구 성과는 세계적 권위지인...
혁신의 한계 다다른 리튬이온 전지…전고체·VRFB 주목하라 2019-03-15 17:21:23
리튬이온을 ‘완벽한 전지’라고 부르지 않는다. 수명이나 에너지 밀도 등에서 부족함을 느낀다. 스마트폰이나 전기차산업 발전의 걸림돌이 배터리 기술이란 평가까지 나온다.폭발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리튬이온 전지의 한계로 꼽힌다. 전고체 전지, 바나듐 레독스 플로 배터리(vrfb) 등 차세대 전지로 과학계와...
포항공대-울산과기원 연구팀, 리튬 금속음극 단점 극복기술 개발 2019-02-22 16:47:34
신명수, 홍동기 연구원과 함께 리튬 금속 음극의 단점인 폭발을 원천적으로 막을 리튬 전도성 유·무기 복합 보호층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일반 리튬 이온 전지에는 음극체로 흑연이 들어간다. 흑연 대신 금속을 음극으로 쓰면 질량으로 따졌을 때 10배 이상 용량이 늘어나 작은 크기의 배터리로도 효율을 높일 수 있다....
SK이노베이션, 미국 배터리 개발사와 핵심 소재 개발 협력 2019-02-19 17:39:36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리튬 금속 전지는 흑연 대비 10배 이상의 용량을 지닌 리튬 음극을 사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밀도가 일반 리튬 이온 전지보다 두 배 가량 높은 미래 전기차 배터리 모델 중 하나이지만, 배터리 충전 과정에서 음극 표면에 리튬이 적체되는 덴드라이트가 발생하며 분리막을 통과·훼손해 결국 화재가...
포스코켐텍·에코프로 등 2차전지 소재株 주목 2019-01-02 17:57:52
주력 2차전지인 리튬이온배터리를 대체할 전지 개발도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주대영 산업연구원(kiet) 연구위원은 “리튬이온전지는 5~10년 이내에 성능 향상, 용량 증대 등에서 한계에 도달한다”며 “초급속 충전 등이 가능한 전고체전지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김동현 기자...
"SK이노베이션, 지난해 4분기 예상 영업이익 894억원…목표가↓"-유안타 2019-01-02 07:55:01
바 박스권 내 주가 반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올해 예상 실적은 매출액 60조1000억원, 영업이익 2조6000억원"이라며 "전기차 배터리 분리막 성장성은 기업가치를 지지해주는 변수로, 영업이익률 20%를 달성하고 있는 리튬이온전지 분리막 규모도 올해 5.0㎡로 확대될 것"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