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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 저물면 무역 강국이 되나① 2017-01-15 13:59:24
잃은 것처럼 바다를 보면 황량하기 짝이 없다. 문제는 지금 이로 인해 꼬부라지는 경제 상황이다. 성장률 2%도 달성하기 버겁다는 언론 보도가 그것이다. 그런데 정부 책임자가 나와서 하는 말을 들어보니 처방전도 없고 대책도 별로 없이 추경예산만 들먹여 의문만 키웠다.어느 화주는 “눈 비비고 일어나 보니 외국...
식품·의약품 전용창고까지…인천공항 물류경쟁력 '점프' 2016-12-14 18:36:21
나왔다. 화물 보안·검색능력이 있는 ‘상용화주’는 항공사 보안검색을 받지 않고 스스로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항공사가 보안검색을 다시 하지 않기 때문에 운송시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인천공항 물동량을 2020년까지 연간 300만t으로 늘려 화물...
[뉴스의 맥] 잃어버린 해운 경쟁력, 상생의 협력 틀부터 구축해야 2016-12-13 19:55:25
현대상선은 한진해운 인수는커녕 화주 신뢰성 회복을 위한 최소 필요조건인 선박 확보, 재무 개선, 서비스 제공 계획과 같은 장기 경영계획도 제시하지 못한 채 갈지자 횡보 중이다. 내년에 무엇을 할지 모르는 회사에 어떻게 글로벌 공급사슬 관리를 하는 화주들이 안심하고 화물을 맡길 수 있을까.한진해운의 몰락은...
[기로에 선 한국 해운산업] 한진해운 선박 절반 발묶인 뒤…부랴부랴 범정부 TF 구성 '뒷북' 2016-09-04 18:21:07
중소화주를 밀착지원하기로 했다. ◆“허송세월한 구조조정 협의체”하지만 이날 발표한 정부 대책은 한발 늦거나 부실한 조치라는 비판이 해운업계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고 상당수 선박의 발이 묶이고 나서야 범정부 tf를 구성한 것은 전형적인 ‘뒷북행정’이라는...
해운 구조조정에 해수부는 없었다…'복지부동'에 한진해운 침몰 2016-09-02 18:32:51
문제 등에 대한 사전준비가 철저했다면 지금의 물류 마비는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 스스로 법정관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비상 운송 계획 등을 마련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필요한 내부 유동성을 갖추지 않아 많은 화주들에...
한진해운 법정관리 초읽기..."해운물류대란 우려" 2016-08-30 17:08:22
평택, 당진항이 단번에 문을 닫는 셈입니다. 한진해운 전용 터미널 등 한진해운 관련 시설이 가장 많은 부산항의 경우 4,400억원 규모의 직접 피해도 우려됩니다. <인터뷰>해운물류업계 관계자 "7:32 (법정관리 이후) 한진해운이 화주들에게 제공하는 운송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제공될 수 있느냐가 문제인데, 우리가 볼...
한진해운 법정관리 초읽기..."울산·평택항 폐쇄보다 더 큰 물류대란" 2016-08-30 17:06:27
평택, 당진항이 단번에 문을 닫는 셈입니다. 한진해운 전용 터미널 등 한진해운 관련 시설이 가장 많은 부산항의 경우 4,400억원 규모의 직접 피해도 우려됩니다. <인터뷰>해운물류업계 관계자 "7:32 (법정관리 이후) 한진해운이 화주들에게 제공하는 운송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제공될 수 있느냐가 문제인데, 우리가 볼...
법정관리 임박한 한진해운…5대 쟁점 2016-08-29 18:45:55
파산할 경우 해운 운임이 폭등해 국내 화주들에 연간 7조4500억원의 피해를 줄 것이라고 분석했다. 선주협회는 해운업계, 항만 연관업, 터미널 수입감소 등 총 17조원의 부가가치와 일자리 2300개가 사라질 것이라고 추산했다.채권단 관계자는 그러나 “현대상선을 통해 한진해운 부재에 따른 대부분 문제를 해결할 수...
한진해운 운명 쥔 채권단…조선업 살리고 해운업 죽이나? 2016-08-26 17:17:04
관련 있는 조선업, 항만업 등 연관산업과 하청업체들까지도 문을 닫게 될 위기에 놓일 수 있어서다. 부산항의 경우 환적 물동량이 16.4%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연간 1152억원 규모에 달한다.한국해양수산개발원 자료에 따르면 한진해운이 퇴출될 경우 미주 항로 운임이 27.3%, 유럽항로 운임은 47.2% 상승하는 것으...
현대상선과 너무 비교되는 한진해운의 구조조정 의지 2016-05-02 19:29:06
현대상선은 5년간 손실을 기록했다. 올초에는 일부 화주에게 “현대상선이 문을 닫을 수 있으니 우리와 일하자”며 반사이익을 노린 과감한 마케팅도 펼쳤다. 한진해운은 작년 10월 정부로부터 현대상선과 합병을 권고 받았으나 거절했다. 하지만 구조조정 과정에서 현대상선에 뒤처져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