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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세 수천억 부었지만 버스대란 끝이 아니다 2019-05-15 18:14:09
관할 일반광역버스(빨간 버스)에 준공영제를 추진한다. 장기 과제였던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소요 재원도 산정하기 전에 서두르는 것이다.전문가들은 준공영제가 ‘만능키’처럼 여겨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강경우 한양대 교통물류공학과 교수는 “버스회사 수입이 표준운송원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시내버스 파업 철회에 한숨 돌린 창원시…준공영제 도입 숙제 2019-05-15 13:22:43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모델'을 개발해 이듬해 3월부터 시행한다는 로드맵을 짰다. 이번 노사 합의, 무분규 선언으로 준공영제 도입은 기정사실화 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개선하고 버스업체가 안정적인 경영을 하도록 지자체가 지원하는 제도다. 버스회사가 차량운행, 차량·노무관리를...
울산 버스 노사협상 완전타결…파업 철회 정상 운행(종합2보) 2019-05-15 11:09:35
울산버스운송조합 이사장은 "큰 이슈를 가지고 긴 노사협상을 했다"며 "울산은 다른 광역시와 달리 준공영제가 아니어서 타협점을 찾기 위해 노사정이 노력했는데, 서로 양보하고 좋은 결과를 이뤄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시내버스 운행중단 등으로 시민께 심려를 끼쳐 대단히 죄송하다"며...
한숨 돌린 청주 시내버스 업계…'살얼음판 국면' 여전 2019-05-15 10:49:56
무방하다. 노조는 시내버스 회사의 만성 적자 해소를 위해서는 준공영제 시행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준공영제는 지자체가 노선관리권을 갖는 대신 버스회사 적자를 메워주는 제도다. 준공영제 시행은 한범덕 청주시장의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청주시는 시내버스 업계 요구에 따라 2015년 9월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종합] 서울-경기-부산 버스 정상운행…울산 첫차 멈췄다 2019-05-15 06:33:40
협상을 타결, 버스 전면 운행중단 위기에서 벗어났다.부산 버스 노사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근무 일수 조정 및 핵심 쟁점이던 임금 인상 3.9%에 합의했다. 월 근무 일수는 시프트제(교대근무)를 적용해 24일로 정했다.◇ 창원 청주 파업 철회…울산은 첫차 멈춰서경남 창원시 및 충북 청주시 역시 밤샘 협...
[이슈+] '서울시 버스' 노사합의 결렬 위기…진통 끝 협상장 이탈 2019-05-14 23:48:33
5곳이 막판 협상을 진행 중이다.광주 시내버스 노사는 임금인상 4%, 대전 시내버스와의 임금 격차분 16만원 중 8만원 보전, 후생복지금 3억원 지급 등을 합의했다.인천시 시내버스 노사는 대구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파업을 철회했다. 인천시 시내버스 노사는 올해 임금을 8.1%, 2020년 7.7%, 2021년 4.27% 올리는 등...
[연합시론] 누구든 '시민의 발' 인질 삼아서는 안 된다(종합) 2019-05-14 23:04:08
시행지역이다. 준공영제는 지자체가 버스 업체의 운송수입을 관리하면서 적자가 발생하면 적자를 메워주는 방식이다. 단순히 회사를 상대로 하는 노사협상이 아니라 노선 면허권과 요금 인가권을 가진 지자체 입장이 중요한 만큼 지자체의 전향적 자세도 요구된다. 임금 감소분 보전을 위한 적당한 요금 인상은 필요하다....
[종합] 대구·인천·광주·충남 등 '버스파업 철회' 속속 2019-05-14 20:40:06
5곳이 막판 협상을 진행 중이다. 광주 시내버스 노사는 임금인상 4%, 대전 시내버스와의 임금 격차분 16만원 중 8만원 보전, 후생복지금 3억원 지급 등을 합의했다.인천시 시내버스 노사는 대구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파업을 철회했다. 인천시 시내버스 노사는 올해 임금을 8.1%, 2020년 7.7%, 2021년 4.27% 올리는 등...
혈세로 버스기사 임금 보전…택시·트럭 등에 나쁜 선례 남겨 2019-05-14 17:44:08
주 52시간發 버스파업 [ 추가영/백승현/이인혁/이주현 기자 ] 대구 인천 광주 등 일부 지역의 시내버스 노사가 임금 인상률 등에서 합의점을 찾아 파업 위기에서 벗어났다. 하지만 지방자치단체의 요금 인상 여부, 중앙정부의 국비 지원 등의 결정은 뒤로 미뤄 풀어야 할 과제가 여전히 산적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는...
[팩트체크] 버스요금 올려도 늘 '적자 수렁'…인상→적자→시민 부담 '악순환' 2019-05-14 17:16:00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기도가 보고서에 공개한 버스업계 운송수입과 운송원가를 비교해볼까요. 운송수입은 경기도 버스 회사 71곳이 버스 요금을 받아 번 돈이고, 운송원가는 버스를 굴리기 위해 드는 돈입니다.시내버스 운송수입에서 원가를 빼보니, 요금 인상 효과는 일시적인 '반짝 효과' 뿐이었습니다. 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