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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역사 소재 소설은 그만 쓸 것…앞으론 봄 같은 소설 쓰고 싶어요" 2023-11-14 19:42:27
점을 꼽았다. “우리는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고 역사적 맥락도 다르지만, 인간의 폭력이나 학살 경험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설이 자연스럽게 가닿고 함께 느낄 수 있었어요.” 이 소설을 쓸 때 ‘감각’을 중점에 뒀기 때문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프랑스 독자로부터 ‘소설을 감각적으로 느꼈다’는 평을...
佛 '메디치 문학상' 받은 한강 "이제 봄 같은 소설 쓰고파" 2023-11-14 16:28:32
언어를 사용하고 있고 역사적 맥락도 다르지만, 인간의 폭력이나 학살 경험을 우리가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설이 자연스럽게 가닿고 함께 느낄 수 있었어요." 이 소설을 쓸 때 '감각'을 중점에 뒀기 때문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독자로부터 '소설을 감각적으로 느꼈다'는 평을 들었는데요, 저는 소설을...
트럼프, 반대 세력 "해충"에 비유…전문가 "히틀러의 언어" 2023-11-14 00:33:25
컬럼비아대 국제관계 부문 선임 연구원은 "그 언어는 독재자들이 공포를 심기 위해 쓰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반대 세력을 비인간화하는 것은 민주주의에 안정적으로 참여할 그들의 헌법적 권리를 박탈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뉴욕대의 역사학자 루스 벤-기아트는 "사람을 '해충'이라고 부르는 것은 히틀러와...
英내무장관 "경찰이 팔 지지 시위에 편파적"…수낵 총리에 도발 2023-11-10 03:49:10
폭력 사태가 벌어지거나 추모 분위기가 흐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수낵 총리도 현충일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를 두고 존중하지 않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경찰은 시위를 금지하기에는 근거가 될 정보가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브레이버먼 장관은 최근 노숙은 라이프스타일이라거나, 불법 이주민 허리케인이...
"욕먹고, 매 맞아"…서울대 의대·간호대 대학원생 '인권침해' 심각 2023-11-08 08:06:48
언어·신체폭력을 경험한 비율이 다른 계열보다 두드러지게 많다는 통계 결과에 주목했다. 의학계 대학원생은 4명 중 1명꼴인 24.8%가 '서울대 대학원 재학 중 폭언, 욕설을 들었다'고 응답했다. 이는 전체 평균 15.6%보다 1.5배 이상 높은 수치다. 의학계에 이어 자연계 18.9%, 공학계 14.4%, 전문대학원 13.7%,...
"빅블러 시대, 서로 다른 두 가지 엮어 생각하는 '앤드 싱킹' 중요" [글로벌인재포럼 2023] 2023-11-01 18:41:19
언어 장벽도 AI가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아가르왈 교수의 설명이다. 그는 “에드엑스에서 생성형 AI를 도입한 뒤 번역 비용이 기존의 100분의 1로 줄었다”며 “이제는 한국어처럼 어려운 언어는 물론 인도 탈라구어 등 일부 지방에서만 쓰는 지역어로도 번역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AI를 도입한 교육의 부작용과...
고용은 가장 늦게, 해고는 1순위…느린학습자들이 마주한 암담한 현실 2023-10-19 15:22:25
학교폭력이나 사기 등 범죄에 쉽게 표적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법적으로 장애인 범주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런 보호도 받지 못하고 있다. 청년 느린학습자 약 90만 명, 치열한 취업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해 한국초등교육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3.59%인 약 699만 명이 느린학습자로 추정되며, 20~29세...
MS "유해 콘텐츠 점수로 표기"…애저 AI 콘텐츠 세이프티 출시 2023-10-18 14:59:52
AI 콘텐츠 세이프티는 언어 및 비전 모델을 사용해 증오나 폭력 등 잠재적으로 유해한 콘텐츠를 감지한다. 심각성을 점수로 표기하는 기능도 갖췄다. 기업과 조직은 내부 정책에 근거해 유해 콘텐츠를 차단하거나 분류하는 등 서비스를 맞춤화할 수 있다. 독립적인 실행이 가능해 오픈 소스 모델과 다른 모델에서 생성된 AI...
MS, '애저 AI 콘텐츠 세이프티' 출시…유해성 점수로 표기 2023-10-18 11:21:29
제공되는 애저 AI 콘텐츠 세이프티는 고급 언어와 비전 모델을 사용해 증오나 폭력 등 잠재적으로 유해한 콘텐츠를 감지해 심각성을 점수로 표시한다. 독립적 실행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기업과 조직은 내부 정책에 근거해 유해 콘텐츠를 차단하거나 서비스를 맞춤화할 수 있다고 MS는 소개했다. 예를 들어 게임에 중점을 ...
게임 이용률 1년 새 74%→63% 급감…모바일서 감소 두드러져 2023-10-18 11:10:03
있는 이용자는 전체 게임 이용자의 26.3%로 나타났다. 한편, 게임 내에서 사이버 폭력을 경험했다는 게임 이용자의 비율은 56.2%로 절반을 넘었다. 피해 유형(이하 중복 응답 가능)은 언어폭력이 83.9%로 가장 많았고 스토킹(57.2%), 명예훼손(39.3%), 성폭력(39.1%), 따돌림(36.1%) 순이었다. 피해 경험자의 46.5%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