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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참사...무너진 20년 ‘LCC 안전 신화’ 2025-01-04 09:15:22
무안공항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여객기의 착륙을 돕는 역할을 하는 안테나인 로컬라이저와 콘크리트 둔덕은 공항 활주로 끝에서 250m가량 떨어진 비활주로에 설치됐다. 사고 당시 영상을 보면 제주항공 여객기는 동체 착륙 후 활주로 1600m 정도를 질주한 뒤 로컬라이저·둔덕과 외벽을 연이어 충돌하며 폭발했다....
'38명 사망' 아제르 여객기 블랙박스 분석…러시아도 참여 2025-01-04 01:16:01
항공사고 조사 규칙 등에 따르면 사고 조사 책임은 사고 발생지 국가에 있고, 조사 책임국은 블랙 박스를 읽고 해독하기 위한 주체를 선택할 수 있다고 G1은 전했다. 해당 항공기는 브라질의 엠브라에르에서 제작했고, 브라질은 기체 제조사 소재지 관할 당국 자격으로 조사에 참여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 항공 J2 8243편...
[취재수첩] 재난 앞에 '오락가락' 국토부, 철저한 조사로 불안 없애야 2025-01-03 18:22:29
‘패닉’에 빠졌다는 호소였다. 하지만 사고를 접한 국민은 정부 탓에 더 혼란스럽다는 반응이 나온다. 사고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무안국제공항 방위각 시설(로컬라이저) 콘크리트 둔덕을 두고 국토부의 해명이 오락가락했기 때문이다. 로컬라이저는 항공기가 활주로에 착륙할 때 정확한 방향을 확인할 수 있도록 ...
제주항공 '엔진' 수거…조류충돌·기체결함 여부 조사 2025-01-03 17:45:34
정부가 ‘무안 제주항공 사고’를 일으킨 기종(보잉 737-800)에 대한 전수점검 범위를 확대하고, 점검 기간을 1주일 연장했다. 음성기록장치(CVR)의 녹취록 작성에 착수하는 등 1차 착륙부터 충돌까지 ‘마지막 9분’간 교신 내용을 파악하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토교통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3일 국적...
홍콩발 에어부산 여객기, 랜딩기어 계기 오류로 복행 후 착륙 2025-01-03 17:23:48
A321) 항공기가 김해국제공항에서 착륙을 시도하다가 복행(고 어라운드·착지하지 않고 고도를 높이는 것)했다. 당시 계기 상 오류로 이 항공기의 비행기 바퀴인 랜딩기어가 제대로 작동됐는지 확인되지 않자 복행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항공기는 관제소를 통해 육안으로 이상 없는 것을 확인한 뒤 공항에...
"김해공항 로컬라이저도 국제기준 위반 설치" 2025-01-03 14:45:35
착륙장 설치기준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항행에 사용되는 장비와 시설로 활주로 종단 안전 구역에 설치되는 물체는 항공기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소 중량 및 높이로 설치하도록 한다는 규정을 어겼다는 설명이다. 또 김해공항의 경우 지난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조류 충돌 건수가 모두 144건으로 전국...
에어부산 여객기, 랜딩기어 오류로 복행…무사 착륙 2025-01-03 14:22:12
착륙을 시도하다가 복행했다. 복행이란 착륙하려던 비행기가 착지하지 않고 다시 고도를 높이는 것을 뜻한다. 당시 계기 상 오류로 이 항공기의 비행기 바퀴인 랜딩기어가 제대로 작동됐는지 확인되지 않자 복행하기로 판단한 것이다. 해당 항공기는 관제소를 통해 육안으로 이상 없는 것을 확인한 뒤 공항에 착륙했다....
"최고의 동체 착륙…참사 원인은 둔덕" 파일럿 출신 유튜버 주장 2025-01-03 09:49:27
"우리가 착륙하고 나면 '쿵' 소리와 함께 몸이 앞으로 쏠리는데 그걸 리버서라고 한다. 차로 말하면 엑셀 같은 스로틀 파워를 최대한 줄인 뒤 리버서를 뒤로 당기게 돼 있다. 그러면 엔진에 역추진이 걸리면서 항공기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부연했다. 하지만 사고 항공기는 엔진 2개가 나간 상태라 리버서가...
BTS 제이홉, 제주항공 참사 지원에 1억 기부…"조금이나마 도움 되길" 2025-01-03 09:38:38
탑승한 제주항공 여객기가 비상 착륙을 시도하던 중 공항 외곽 담벼락을 들이받아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179명이 사망했으며, 생존자는 수색 초기 기체 후미에서 구조한 객실승무원 단 2명이다. 정부는 1월 4일 24시까지 7일간을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무안 사고기 기장 '2000쪽 매뉴얼' 손으로 뜯은 흔적 발견 2025-01-03 09:09:11
비상착륙 하기 위한 '수면 불시착' 절차 관련 내용도 담겼다. 발견된 매뉴얼에는 의도적으로 뜯어낸 것으로 보이는 자국도 남아 있었다. '메이데이' 선언부터 사고 순간까지 드러나지 않은 6분 사이 조종사들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비상착륙에 대비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고승희 신라대 항공운항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