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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포인트] 철도 경쟁체제 필요한 이유 2013-03-07 17:00:52
정부의 수서발 ktx 경쟁도입 효과 추정에 따르면 요금인하 편익 약 2000억원, 교통혼잡 감소 등 사회적 편익 약 1400억원, 철도공사 경영개선 효과 및 선로임대료 수입 약 2400억원 등 연간 약 5800억원의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공정한 경쟁환경부터 조성해야 한다. 부채탕감을 통해 금융부담을 낮추고 선...
[경제사상사 여행] "공기·하천도 주인 있다"…환경오염 갈등에 재산권 해법 제시 2013-02-28 18:36:01
만드느냐 아니면 기업을 환경의 주인(오염배출권)으로 하느냐에 따라 자원배분이 효율적일 수도, 비효율적일 수도 있다. 따라서 누구를 주인으로 하느냐가 중요하다. 코스는 상호적으로 외부효과를 발생시키는 두 가지 행동(오염배출, 깨끗한 공기의 이용)이 초래하는 전체 경제적인 비용과 편익을 계산해 두 행동 가운데...
[오피니언] 출산의 기회비용 줄이는 정책 펴야 등 2013-02-22 13:34:17
편익분석에 의해 결정된 출산율은 사회적 최적 수준보다 낮게 결정된다.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출산에 대한 기회비용을 낮춰주는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보육비 지원정책은 출산의 기회비용 중 눈에 보이는 회계비용은 줄여주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을 줄여주지는 못한다. 경제활동을...
<국정과제> 산업단지 정비해 지역경제 활성화 2013-02-21 16:44:06
것으로 이해된다. QWL사업은 산단에 복지·편익 시설을 확충하는 환경 개선사업인데 여기에 그치지 않고 산단 구조를 급변하는 경제 현실에 맞게 개편하는 것을 포함한다. 식품, 항공 등 지방의 중소형 특화 산단을 개발하고 기반시설을 지원할 예정이다.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의 투자 여건의 개선도...
LG硏 "제조업 새 활력은 협동조합 모델" 2013-02-19 12:00:53
소유 기업'이다. 이익이 나면 조합원과 사업, 지역사회의 편익을 위해 쓴다. 우리에게 친숙한 '썬키스트'나 'FC 바로셀로나'도 모두 협동조합이다. 2010년 현재 전 세계 300대 협동조합기업 중 제조업체는 2.18%에 불과하다. 대부분 1차 산업과 3차 서비스 산업에 집중됐다. 그러나 장...
마케팅프론티어 대상 7개사 수상…오비맥주 '카스' 17년만에 1위 2013-02-17 16:30:51
소비자 편익을 극대화시켜주는 신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공격적인 광고, 홍보 및 대규모 샘플링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자산을 확고하게 구축하는 데에도 성공했다. 안전하고 쾌적한 자동차 관리문화 창출에 기여함으로써 시장을 혁신적으로 선도해 온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대외경제정책연구원(글로벌 마케팅...
"車 부품 90%가 뿌리산업 산물…시흥 등 5곳에 지원센터 건립" 2013-02-17 16:25:26
환경 개선을 위해 뿌리산업 집적지를 특화단지로 지정하고 협동화를 지원한다”며 “특례보증 확대와 무역보험 강화 등 자금지원도 늘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근로자들의 근무·복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퇴직연금과 위생·편익시설 확충 지원, 자조금 조성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김 소장은 “이런...
[경제사상사 여행] "출산은 '노후 보상 기대-양육비용' 비교해 선택하는 행위" 2013-02-01 15:49:01
편익이 범죄비용보다 크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범죄자도 다른 모든 인간과 똑같이 인센티브에 반응한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범죄를 막을 수 있는 길은 높은 검거율과 기소율, 그리고 엄격한 형벌이라고 베커는 주장한다. 그가 중죄에 대한 사형 제도를 수용하는 것도 범죄억제 효과 때문이다. 범죄에 관한 베커의 이론은...
땅끝마을 우체부 딸, 태국·네팔 거쳐 유엔서 뛴다 2013-01-18 17:03:16
친환경 개발 프로그램을 짜주고 설득하는 일이었어요.”3년 동안 최 담당관은 아시아 곳곳의 개발 현장을 누볐다. “네팔 수도 카트만두에서 차를 타고 여섯 시간을 들어가야 하는 마가마을이라는 곳이 있어요. 주민들에게 ‘길을 만들 때 시멘트로 후딱 짓는 것보다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주변의 돌들을 쌓아 만드는 것이...
올해 4개 철도구간 32.7km 개통 2013-01-09 11:01:14
앞으로 12만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며 “4개 철도노선의 개통으로 환경오염 저감, 교통사고 감소, 시간 단축 등 다양한 사회적 편익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올해 철도부문 예산은 지난해 6조1141억 원에 비해 12.7%(7810억원)이 늘어난 6조8951억 원이다.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한국경제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