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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구조조정 엄격해진다…잠재리스크도 고려 2013-06-17 10:00:26
금융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해 금융사 직원 제재 외에 기관 제재도 강화한다. 피해 규모와 재발 여부에 따라 가중 제재하기로 했다. 불완전판매비율 등 불건전영업행위 관련 감시 지표를 개발하고 쟁점이 동일한다수인 피해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구제할 수...
금융상품 부실 판매·부당 채권추심…200명 이상 요구땐 '국민검사청구' 가능 2013-06-04 15:30:23
대면 및 유선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비자들은 금융거래와 관련한 감독제도·절차에 대한 질의와 불만사항, 상속인 금융거래조회 등에 대한 안내와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금융거래 관련 피해 구제, 금융회사의 법규 위반, 비위 사실 고발 등 사실관계 확인을 통한 민원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공식적인 민원(분재조정...
은행·신용카드 민원 상담 국번없이 '1332'…나홀로 해결 어렵다면 e금융센터 '노크' 2013-06-04 15:30:22
금감원의 민원센터를 방문해 분쟁조정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금융분쟁을 민사소송으로 해결하고자 할 때에는 경제적, 시간적 부담이 매우 크지만 금감원의 금융분쟁조정제도를 활용하면 비용부담 없이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다. 금감원 직원이 약자적 위치에 있는 금융소비자를 위해 사실관계를 확인검토하고 필요시...
'법원·보험사 양다리 의사 횡포'…국민검사청구(종합) 2013-05-23 09:35:45
타당한지 자문하는 의사다. 이들이 보험 관련 분쟁에서 법원 심리에 참여하는 신체감정의도 겸해 보험 소송의공정성과 객관성이 훼손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2000년 4월부터 2007년 6월까지 손보사 자문의는 668명 중 48.8%인 326명이 법원 자문의를 겸임하면서 손보사 총 자문 건수의 63.7%를 자문하고...
"의사가 법원ㆍ보험사 동시자문…재판 공정성에 문제" 2013-05-23 06:03:07
타당한지 자문하는 의사다. 이들이 보험 관련 분쟁에서 법원 심리에 참여하는 신체감정의도 겸해 보험 소송의공정성과 객관성이 훼손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2000년 4월부터 2007년 6월까지 손보사 자문의는 668명 중 48.8%인 326명이 법원 자문의를 겸임하면서 손보사 총 자문 건수의 63.7%를 자문하고...
2012년 영화·음원 등 휴대폰 소액결제 분쟁 급증 2013-05-15 11:30:00
소액결제 분쟁이 급증했다고 밝혔습니다. 법정 분쟁조정기관인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에 따르면 접수된 전자거래 분쟁관련 상담은 24,915건으로 전년대비 9.1% 늘어났으며 분쟁조정 신청은 5,596건으로 전년대비 23.1% 급증했습니다. 유형별로 보면 의류나 가전, 통신기기 등 상품과 관련된 분쟁은 전년대비 12.1%...
<소비자 보호하고 기업부실 막는다…금감원 힘 집중> 2013-05-07 11:03:22
다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소비자보호심의위원회를 소비자 보호에 관한 실질적인 최고 심의기구로 운영하고, 금융소비자보호처와 감독·검사 부서의 협의를 통해 제도 개선이나 검사 반영을하기로 했다. 분쟁조정위원회가 이미 결정한 사례와 비슷한 소비자의 주장을 금융사가 수용하지 않으면 민원발생 평가...
'소비자 보호 중점'…금융소비자보호처 독립성 강화 2013-05-07 09:00:10
금융소비자보호처의 독립성 및 기능 강화를 최우선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소비자보호심의위원회를 소비자 보호에 관한 실질적인 최고 심의기구로 운영하고, 금융소비자보호처와 감독·검사 부서의 협의를 통해 제도 개선이나 검사 반영을하기로 했다. 유사분쟁 발생 근절을 위해 분쟁조정위원회 결정 사례와...
의료분쟁 조정때 의사 강제참여 추진 2013-04-25 17:07:31
“의료 분쟁 조정을 시작한 작년 4월부터 1년간 의사가 조정에 참여한 비율은 39.9%였다”며 “조정 참여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의사들이 참여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 조정 절차 진행이 불가능한 현행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료분쟁조정법은 의료분쟁...
금융사, 대주주와 부당거래…징역 10년 또는 5억원 벌금 2013-04-16 17:16:11
○고질적 민원엔 특별검사반 운영 소비자 보호도 강화된다. 금감원은 고질적·집단적 민원에 대한 검사를 전담하는 특별검사반을 운영키로 했다. 검사반에는 검사담당 인력뿐만 아니라 금융소비자보호처 직원도 참여한다. 금감원은 이와 함께 집단분쟁조정제도를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쟁점이 같은 다수의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