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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한 여름이 왔다…설레임vs빠삐코vs메로나 격돌 2013-05-24 14:26:59
"민간소비의 본격적인 회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유통가(街)의 영업실적도 상반기 중 뚜렷한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빙과시장에서 격돌할 인기 제품은 월드콘 설레임 (롯데제과) 구구콘 빠삐코(롯데푸드) 메로나(빙그레) 누가바(크라운·해태제과) 등이 가장 유력하다. 주요 경쟁기업들의 최고...
[OX? 경제상식 퀴즈] 5월 27일자 2013-05-24 14:22:31
7. 민간 경제주체들이 아무 비용을 치르지 않고 협상할 수 있다면 외부효과에 따른 비효율성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일조권, 환경권 갈등도 당사자 간 협상으로 풀 수 있다는 주장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이것은? ①코즈의 정리 ②세이의 법칙 ③승수효과 ④기회비용 8. 일반 기업체의 직급 체계에 대한...
"창조경제 정부정책과 시장의 변화" 2013-05-24 13:37:31
기존에도 정책자금과 민간자금을 합동으로 한 민관펀드다. 민관매칭펀드는 이전에도 계속해왔다. 이것의 의미는 금융과 금융의 만남이었고 이는 기업자금이다. 그것도 성공한 선도 벤처기업이 후배 기업을 멘토링하고 자문하고 이끈다는 의미에서 자금을 낸 것이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최초의 공동펀드라는 의의가...
한국야쿠르트, 아동 교육복지 확산 위한 기부금 전달 2013-05-24 13:00:47
일정액(3~10만원)을 적립할 경우, 서울시와 민간후원기관이 협력해 동일금액을 매칭 적립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지난해에는 약 1억6천만 원이 저금통을 통해 모금되어 `꿈나래 통장`에 적립됐습니다. 한국야쿠르트는 서울시의 저소득층 자활 지원사업인 `희망드림프로젝트` 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1년부터 매년 ...
미래부-경제5단체, `창조경제 민관협의체` 구성 2013-05-24 10:39:55
정부와 민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데 인식을 함께 하고, 실질적 소통·협력 체계로서 창조경제 민관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는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했습니다. 창조경제 민관협의체는 미래부 장관과 경제5단체장으로 구성된 `창조경제 민관협의회`와, 협의회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미래부 창조경제기획관과 경제단체 관련...
"연준 출구전략·中 PMI 부진 속 투심 위축 우려" 2013-05-24 09:19:53
우려가 있다는 이야기가 많지만 HSBC PMI는 민간 경제지표다. HSBC PMI는 어감상 굉장히 과학적인 느낌을 주지만 각 기업 구매담당자에게 전화나 설문을 통해 개인이 느끼는 체감경기가 어떻냐고 물어 긍정적이라고 답한 사람이 절반이 넘으면 PMI 지수 50 이상의 경기확장으로 해석하고 별로라는 사람이 절반을 넘으면 PMI...
"美 주택지표 예상치 하회‥적신호?" 2013-05-24 09:19:07
이동평균 실업수당 신청건수는 민간 일자리 증가에 비해 뚜렷하게 반대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최근 실업수당 신청건수의 추이를 고려하면 미국의 비농업부문 일자리가 지난 4월에 기록한 16만 5000개 이상을 기록할 가능성은 다소 낮아 보일 수 있지만 작년 12월 이후 실업수당 신청건수가 추세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일 닛케이 7.3% 폭락 `아베노믹스 저주`?" 2013-05-24 09:17:58
상황에서 국채금리가 급등하면 민간소비가 떨어지고 기업의 설비투자가 떨어진다. 그래서 아베노믹스의 가장 궁극적인 목적인 경기회복에 역작용이 발생한다. 그런 차원에서 최근 일본의 국채금리가 급등하는 것의 가장 큰 요인은 이것이다. 미국 버냉키 의장 출구전략 시사발언의 인과관계에 대한 맞대응식으로 일본주가가...
수서발 KTX 운영, 코레일 자회사 설립 2013-05-24 01:49:46
참여시킨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해 민간 지분이 51%가 넘는 회사를 세우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민영화 논란이 거세지자 민간 자금을 배제하기로 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토부는 신설 회사는 공기업 형태가 아니며 코레일이 회사의 경영이나 인사에 관여하지 못하게 정관을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 만들어지는...
코레일 운영, 자회사 설립 통한 경쟁체제로 결론…서울~부산 KTX요금 10%인하 기대 2013-05-23 22:31:03
정부는 ktx, 간선노선 등에도 민간 사업자를 끌어들여 경쟁체제를 도입할 계획이었다. 이럴 경우 코레일 독점체제 대비 약 20%의 운임 인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봤다. 현재 5만원이 넘는 서울~부산 ktx 요금이 1만원 정도 떨어지는 셈이다. 반면 코레일 출자회사 방식의 운임 인하 효과는 민간경쟁체제의 절반 수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