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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간 안 바뀐 등속조인트도 바꿨다…車부품사의 '전기차 생존법' 2024-03-13 18:13:47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과 현대차 신형 코나 일렉트릭 등에 장착되고 있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내연기관 시대에는 기존 부품의 성능을 끌어올리는 게 목표였지만, 지금은 아예 새로운 부품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개발에 나선다”며 “모듈화를 통해 부품 수를 최대한 줄이고, 슬림화로 부품이 차지하는 공간을...
미래 모빌리티 시대, 車부품 '모듈·슬림화'로 정면 돌파 [산업리포트] 2024-03-13 11:20:50
전장(전기전자장비) 부품의 열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부품이다. 냉각수 탱크와 워터펌프, 밸브 등의 기능을 통합했다. 배터리의 온도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며 구동장치에서 발생하는 열도 관리한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전기차에 최적화한 모듈로 관련 부품 수를 크게 줄였고 모터룸의 공간 활용도 역시...
"주유 시간과 비슷하게"…전기차, 이젠 충전 속도戰 2024-03-11 19:01:22
‘얼마나 빠르게 전기를 충전하느냐’로 기술 경쟁을 벌이고 있다. 내연기관차가 주유를 마치는 속도와 비슷한 수준까지 배터리 충전 속도를 개선하지 않으면 전기차 완전 대중화가 어려울 것이란 판단에서다. 11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국내 배터리셀 제조사인 삼성SDI는 올해 초 한 글로벌 컨설팅사에 ‘주요 국가 전기차...
"전기차 다 좋은데…" 한미일 소비자 '이것' 때문에 안산다 2024-03-11 15:29:56
전기차 출력과 주행거리를 높이려는 경쟁을 벌이던 배터리사들이 이제는 얼마나 빠르게 전기를 채우냐로 기술경쟁을 하기 시작했다. 주요 배터리사들은 내연기관차가 주유를 마치는 속도와 유사한 수준까지 배터리 충전속도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전기차 완전대중화는 요원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11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커버스토리] 질주하던 미래차…주춤하는 이유는? 2024-03-11 10:01:01
가격과 높은 유지비 때문입니다. 보조금을 빼면 전기차 가격은 휘발유 등을 쓰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약 20% 비쌉니다. ‘전기차 시장의 큰손’인 미국 렌터카 업체 1위 허츠가 보유 전기차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2만 대를 처분하고 내연기관차를 구매하기로 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전기차 가격이 차츰 낮아져 몇 년 뒤에는...
전기차 충전 '5분 시대' 열린다…K-배터리 기술경쟁 2024-03-10 06:31:03
기관차의 주유 시간이 평균 5분 정도임을 언급하며 "내연기관차와 동등한 전기차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배터리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이 배터리 개발 전략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전기차 사용자 패턴을 분석해보면 하루에 대부분 100㎞ 정도에서 커버된다"며 "600㎞ 정도 주행하면서 9분 충전하는 배터리를 생산하면...
"1800만원이면 전기차 사는데…" 中 침공에 경고 쏟아졌다 2024-03-09 21:30:01
전기차 기업은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한 가운데 중국산 자동차가 업계 큰 위협이 될 것이란 목소리도 나온다. 완성차 업계는 가까운 미래에 내연 기관차를 더는 생산하지 않겠다는 목표를 내세우며 전동화 전환에 올인하다시피 했다. 목표는 오래가지 못했다. 지난해부터 전기차 수요...
원자재 ETF 전성시대…금·팔라듐 10% 급등 2024-03-08 18:21:05
7.84%에 달했다. ○기상이변으로 농산물값도 불안정내연기관차에 쓰이는 팔라듐 선물도 연초 이후 4% 이상 상승했다. ‘KBSTAR 팔라듐 선물(H)’은 지난달 29일부터 10.61% 뛰었다. 코로나19로 위축됐던 경기가 점차 회복되면서 구리값도 반등하고 있다. 구리는 건설, 전기, 전자 등 산업 전반에 쓰이는 원자재다. 수요가...
'충전했으면 차 빼' 단톡방 폭주…"에휴, 하이브리드 삽니다" 2024-03-02 17:41:37
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족은 전기차 구매에 가장 큰 걸림돌이다. 정부의 보조금 정책 변경과 배터리 기술 문제까지 이어지면서 내연 기관차와 전기차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 하이브리드 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따르면 지난해 국내 신규 등록 하이브리드카는 전년 대비 42.5%...
"폐차할까요?"…40만㎞ 달린 전기차 배터리 뜯어보니 [백수전의 '테슬람이 간다'] 2024-03-02 07:00:01
중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고장 발생 확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차는 연평균 1000대당 4.9건, 내연기관차는 6.9건입니다. 테슬라 모델3는 1000대당 1.1건으로 신뢰도 상위권이었습니다. 보고서는 전기차의 전기 구동장치에 파손될 부품이 내연기관차보다 훨씬 적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대당 100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