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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코노미] 5대 황금 전철망 급진전…수도권 교통혁명 스타트 2018-12-13 09:50:30
양지영 양지영r&c연구소 소장은 “계획된 전철망이 차례로 개통하면 서울 접근성이 향상돼 주택 상가 등이 수혜를 볼 것”이라고 말했다. 신안산선은 안산·시흥 지역과 여의도 구간을 최단거리로 운행하도록 설계돼 경기 남서부지역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시흥시청에서 여의도...
"신분당선 연장·위례 트램…2기 신도시 광역교통망 구축 서두르겠다" 2018-12-06 18:18:26
사업비는 17조8063억원이었다. 신도시에 도로 전철망 등을 깔기 위해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 사업시행자가 아파트 분양가에 반영해 입주민에게 걷은 돈이다. 유정훈 아주대 교통시스템학과 교수는 “정부가 주택만 먼저 공급하고 교통망 학교 상가 등 인프라 건설을 소홀히 해왔다”고 지적했다.“3기...
[집코노미TV] 교통 지옥, 불만 폭주! 위례 출근길 체험기 2018-11-27 09:00:27
약속한 전철망 신설 계획 깜깜무소식. 사업 시작 10년째 착공도 못한 상태입니다.▶관련기사 : 10년 만에…위례신사선 ‘첫 관문’ 넘었다 “교통분담금 1인당 1135만원씩 냈는데”…2기 신도시 주민들 분통 [김동휘] “처음에 저희가 분양 당시나 입주할 때도 이게 2021년도에 전철...
[집코노미] "내년 집값 숨은 변수"…서울 새전철 12개 어디까지 왔나? 2018-11-19 08:30:00
전환도 서울시 도시철도·경전철 등 전철망 구축 사업이 뒤늦게 속도를 내고 있다. 9호선 3단계 연장사업은 착공 9년 만에 다음달 개통한다. 10년째 지지부진하던 위례신사선은 지난달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 사업성 부족, 예산 감소 등의 이유로 지연됐던 사업이다.◆9호선 3단계 다음달 완공9호선 3단계 연장...
수도권 남부 '4차 산업기지' 연결 철도 출발…안양·광명·과천 '기대감' 2018-11-14 17:34:13
기간이 변수다. 전철망 구축 사업은 일반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린다. 기본계획 수립 뒤에도 입찰방법 심의, 기본·실시 설계 등 사업 절차가 여럿 남아서다. 착공에 들어가도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삭감 등으로 공사 기간이 늘어나는 사례가 흔하다. 예산이 찔끔찔끔 배정돼 계획보다 공사 기간이 늘어나는 일이...
[집코노미] "판교·광명은 좋겠네"…경기 남부 관통하는 새전철 등장 2018-11-14 07:57:35
기간이 변수다. 전철망 구축 사업은 일반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린다. 기본계획 수립 뒤에도 입찰방법 심의, 기본·실시 설계 등 사업 절차가 여럿 남아서다. 착공에 들어가도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삭감 등으로 공사 기간이 늘어나는 사례가 흔하다. 예산이 찔끔찔끔 배정돼 계획보다 공사 기간이 늘어나는 일이...
'교통부담금' 17조8000억 걷고도…2기 신도시 도로·철도 지지부진 2018-10-25 17:29:36
17조8063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신도시에 도로 전철망 등을 깔기 위해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 사업시행자가 입주민들에게서 걷은 돈이다. 주로 아파트 분양가에 반영한다. 2기 신도시 입주민들이 광역교통 구축 명목으로 17조8063억원을 부담한 셈이다. 광역교통개선대책 총사업비 31조3900억원 중 56.7%에 달하는...
신도시 '출퇴근 지옥'…분담금 25조 어디로 2018-10-02 17:45:26
전철망 등을 깔기 위해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 사업시행자가 용지 분양가에 반영해 걷는 돈이다. 36개 택지 입주민(226만5888명)이 1인당 평균 1135만원을 부담했다.하지만 수도권 공공택지 21곳에 계획된 철도망 27개 중 계획대로 진행된 것은 한 곳(1호선 덕계역 신설)에 불과했다. 사업이 재검토되거나 무산된 계획도...
"교통분담금 1인당 1135만원씩 냈는데"…2기 신도시 주민들 분통 2018-10-02 17:43:33
지적이다. 최근 들어 거의 모든 공공택지의 전철망 구축 계획이 경제성 부족으로 제때 착공하지 못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실제 개통까지 20년 걸린 사업도 있다. 위례 트램선은 10년 동안 민자적격성 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지난 6월 무산됐다. 결국 재정사업으로 전환돼 재추진되고 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2기 신도시 교통망 확충 가장 시급" 2018-09-27 17:27:24
버스밖에 없어서다.김포 한강신도시는 전철망 계획 자체가 없다. 광역버스를 타도 서울 광화문까지 1시간~1시간30분가량 걸린다. 2개 차량에 불과한 김포도시철도(한강신도시~김포공항)를 건설 중이지만 개통 시기마저 공기 지연 탓에 올해 말에서 내년으로 넘어갔다. 옥정지구와 회천지구로 이뤄진 양주신도시는 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