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반도체 '부진', 철강 '혼조세', 자동차·이차전지 '호조' 전망 2023-06-14 14:00:07
격차 확대에는 대비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조선 업종은 신조선가의 상승, 노후 선박 교체 사이클 진입 등으로 호황이 진행될 것으로 관측됐고, 방산 업종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글로벌 국방비 증액 등을 고려했을 때 대규모 수출 계약이 재연될 가능성이 점쳐졌다. 한국의 이차전지 시장은 세계시장 점유율이 53.4...
삼성重, 부산에 'R&D센터' 연다 2023-06-12 09:57:10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는 목표다. 조선해양산업의 호황 기조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중심으로 지난 해 200여명에 이어 올해도 현재까지 170여명을 채용하는 등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부산 R&D센터'는 해양플랜트 사업의 설계·엔지니어링 기능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게 되며, 오는...
출신국 메뉴에 지원금까지…韓조선, 외국인 근로자 정착지원 '고심' 2023-06-12 06:01:00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은 옥포 조선소 내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기숙사 9개동을 리모델링했고, 주말마다 기숙사 식당에서 근로자들의 출신국 메뉴를 제공한다. 또 한국 문화와 언어에 능숙한 기존 근로자를 새로 투입된 근로자와 매칭시키는 코디네이터 프로그램도 마련해 빠른 적응을 돕고 있다. 한화오션에서 근무...
선박 발주 늘고 친환경 엔진 부각…HD현대중공업 30% 올랐다 2023-06-11 17:59:55
‘러시’가 이어지면서 조선사 주가가 다시 상승세를 타고 있다. 특히 증권가에선 HD현대중공업의 주가 상승 기대가 커지고 있다. 약 2년 전 수주 호황이 올해부터 실적에 본격 반영되는 가운데 친환경 엔진이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어서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은 지난 9일 12만4900원에 거래를 마쳤다....
다시 뱃고동 울리는 조선주…실적 개선·정부 지원 '겹호재' 2023-06-06 16:33:52
자극했다. 최근 신조선가는 170포인트를 기록했다. 조선업이 호황 가도를 달렸던 2007년(184포인트)에 근접한 수준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의 올해 2분기 예상 영업이익은 360억원. 흑자 전환에 성공한 1분기(196억원)보다 영업이익이 150억원 넘게 늘어날 것으로 추산됐다. HD현대중공업과...
[단독] 대우조선 3兆 적자인데…노조, 한화에 "인수 위로금 달라" 2023-05-16 17:38:30
투쟁을 예고하면서 오랜만에 찾아온 조선업 호황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화 vs 대우조선 노조 ‘충돌’16일 업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소속 대우조선지회는 지난 15일 노보를 통해 “구성원들의 노고에 대한 격려 방안을 요구한 것이지 성과금을 요구한 것이 아니다”며 전 직원에게...
HMM, 1분기 저조한 실적에 매각 '빨간불'…높은 몸값도 발목 2023-05-14 07:01:01
상장사 영업이익률 1위(53.5%)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코로나 호황 종료 등에 따른 물동량 감소와 운임 하락이 해운업 침체로 이어지면서 HMM의 최대 실적 행진을 가로막은 모양새다.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12일 983.41을 기록하며 전년 같은 날(4천147.83) 대비 ...
[차장 칼럼] 호황에도 웃지 못하는 조선사 2023-05-11 18:00:30
자랑스러운 현대중공업이고 고향이어서 돌아왔다”고 했다. 조선업이 호황이다. 국내 조선 3사는 3년치 일감을 확보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들어 이달 11일까지 총 76척의 배를 수주했다. 금액으로는 97억9000만달러(약 13조원)어치다. 상반기 종료까지 한 달여 남은 상황에서 연간 수주 목표(157억4000만달러)의 ...
망했다던 해운산업 살려낸 '위기극복 DNA' 지금 필요하다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0 07:00:07
조선(VLCC·Very Large Crude Carrier)의 경우 불황기에 일당 1만~2만달러 하던 운임이 2000년대 중반 중국 특수 영향으로 무려 일당 15만달러 이상으로 폭등했었다. 이처럼 큰 변동성을 이해하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봐야 해운업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다. 그래서 해운업 전문가들은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다 담지 말라”고...
"막내가 57세, 숙련공 代 끊겨"…뿌리산업, 고령화로 고사 위기 2023-04-24 17:54:59
부품인 ‘실린더 라이너’를 제조하는 이곳은 요즘 조선업 호황 덕에 주문이 밀려들고 있다. 하지만 마냥 반갑지만은 않다. 일할 사람이 없어서다. 작업장에서 일하는 내국인 중 가장 젊은 근로자 나이는 57세. 나머지는 60~70대 고령자와 외국인 근로자다. 조영삼 광희 부회장은 “거래처에선 월 3000개의 납품을 요청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