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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호 경제부총리 후보 "주택미분양 늘었지만 우려 수준 아냐" 2016-01-04 20:00:12
완화 등 민생안정 ▲ 가계·기업부채 등에 대한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재정건전성 관리·저출산고령화 대응·산업구조 개편 등 중장기적 이슈에 대한적극 대응을 나머지 주요 현안으로 거론했다. 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경제활력을 강화하고 구조개혁으로 경제체질 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라면서 올 1분기 재정...
2016년 부동산시장 핵심키워드 5가지 2016-01-04 18:51:25
공급과잉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추세가 앞으로도 계속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신도시 조성이 막바지에 달하고 있고, 최근 시장 회복으로 건설사들이 묵혀 두었던 물량이 한시적으로 집중되는 점을 감안할 때, 2~3년 후에는 시장논리에 따라 분양 규모가 적절한 수준으로 조정될 것이다." <앵커> 3번째 키워드는...
주택시장 '예고된 고비'…고삐 죄어 넘는다 2016-01-04 18:22:50
건설사 ceo 신년사로 본 올해 부동산공급과잉 논란·금리인상 가능성 내실경영으로 위기 돌파 한목소리 [ 김진수/홍선표 기자 ] “국내 주택 경기가 올해 꺾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공급과잉 논란, 가계부채 단기 급증 등이 악재다. 해외 건설시장도 작년보다 더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 저(低) 유가 장기화,...
'유일호 청문회' 일주일 앞으로…'헌 옷·새 옷' 논쟁일 듯 2016-01-04 06:00:14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완화 정책과 저금리에 힘입어 공급량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시장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 시각과 공급과잉이라는 시각이 맞서고 있다. 공급과잉을 우려하는 쪽에선 미국 금리인상 여파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면 미분양물량이 부동산 시장을...
'안갯속' 올해 주택시장…5대 쟁점을 주목하라 2015-12-31 17:06:44
과잉으로 인한 가격 하락세가 본격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국내 부동산시장이 그동안 공급과잉으로 인한 경기 위축을 경험한 적이 없어 시장 위험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수도권 시장에선 재개발·재건축 멸실주택 효과를 감안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정비사업을 추진...
[6대 경제연구원장의 '희망 찾기'] "위기 뒤집으면 기회…대한민국 성장공식 다시 짜자" 2015-12-31 17:02:58
공급 과잉을 신속하게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이일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은 “좀비기업과 기업 부채가 늘어난 것은 구조개혁을 미뤄왔기 때문”이라며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구조개혁에 속도를 붙인다면 성장잠재력을 끌어올리는 결정적 한 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김도훈 산업연구원장은...
김재천 주금공 사장 "새해 가계빚 부실가능성에 철저 대비" 2015-12-31 11:34:12
부채 부실 가능성에 대비해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2016년은 결코 녹록지 않은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국내 경제성장률 둔화 등 거시경제에 불확실성이있는 상황"이라며 "주택시장은 월세전환 가속화와 주택...
1조4천억 선박펀드 조성…해운업 경쟁력 지원한다(종합2보) 2015-12-30 17:25:44
위기에 처한 해운산업을 지원키로 했다. 다만 부채비율을 400% 이하로 낮출 경우에만 지원한다는 전제 조건을 달아 부채비율이 높은 한진해운·현대상선[011200] 등 국내 양대 선사가 당장 지원을 신청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전망이다. 정부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골...
1조4천억 선박펀드 조성…해운업 경쟁력 지원한다(종합) 2015-12-30 15:29:04
위기에 처한 해운산업을 지원키로 했다. 다만 부채비율을 400% 이하로 낮출 경우에만 지원한다는 전제 조건을 달아 부채비율이 높은 한진해운·현대상선[011200] 등 국내 양대 선사가 당장 지원을 신청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전망이다. 정부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골...
정부, 조선 해운 등 5대 취약산업 대수술 시동…1.4조 선박펀드 조성 2015-12-30 14:33:07
운용 리스로 회계처리하므로 부채비율에 영향을 주지 않아 해운사가 선호하는 선박 건조 방식이다.선박펀드는 운영 초기 12억달러(약 1조4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후 수요에 따라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운임공표제를 강화(대상확대 및 운임 협상 범위 축소)해 시장질서를 확립하고 대형선사들의 덤핑 행위도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