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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디스 "한국 신용등급, 내년 'Aa3' 긍정적 유지" 2015-11-18 11:10:33
그러나 "수출 부문의 활력 약화와 최근 소비심리 위축, 가계부채확대,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화 등의 요인은 한국의 장·단기 성장 전망에 비우호적인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무디스는 또 대다수 한국 기업들이 내년 부진한 거시경제 여건에도 '안정적'인신용도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크리스 박...
서울시, 명동상권 살리기 나섰다 2015-11-17 10:25:54
기관은 명동상권의 활력을 회복하고 명동을 찾는 쇼핑객들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상인들이 편하게 영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명동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는 오는 12월 명동지역 정체성 확립 및 미래비전을 위한 ‘도심부 도시재생과 연계한 지속가능한 명동지역 발전방안 수립용역’을...
[중국도 떨게하는 베트남] 호찌민시 건설붐…아파트 5년간 20%씩 급증 2015-11-08 17:53:53
부동산 가격이 지난해부터 반등하면서 내수시장에 활력을 더하고 있다”고 말했다.도심 개발은 지속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베트남의 도시 인구 비중은 지난해 기준 33%로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안종훈 한국투자신탁운용 호찌민사무소장은 “2020년 호찌민 시내를 관통하는 지하철 완공을 앞두고 역세권 개발이...
[김정호 칼럼] 수출이 절벽을 만났다는 사실을 아시는지 2015-11-04 18:21:10
찍어내듯 배를 만들어온, 소위 ‘카탈로그 영업’만 해왔으니 기술력이 있을 턱이 없다. 구조조정에 성공한들 살아남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업계 스스로의 평가다. 석유화학이나 철강은 도무지 벗어날 수 없는 공급과잉의 덫에 걸렸다. 고부가가치화는 말로만 추진했을 뿐이다. 자동차 또한 환율과 강성 노조 탓...
[뉴스의 맥] 정책금융 개혁, 소규모 지원은 시장에 맡겨야 2015-11-03 18:40:27
의구심이다. 좀비기업이란 영업이익으로 이자조차 갚지 못하는 상태가 3년 이상 지속된 한계기업이다. 그런데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10년 이상 장기보증을 제공받은 중소기업이 3741개, 이들이 제공받은 보증액이 2조4000억원이라고 한다. 이런 장기보증으로 인해 신생 창업벤처기업에 대한 지원 기회가 사라진다는 비판도...
해운·조선 구조조정 서두르는 정부…'원샷법' 통과 촉구 목소리도 커져 2015-11-03 07:01:13
촉진법(기촉법) 상시화 법안’과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원샷법)’의 빠른 처리를 정치권에 촉구하고 있다. 기촉법 상시화 법안에는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대상을 모든 기업으로 확대하는 내용 등이 포함돼 있다. 원샷법은 기업이 선제적으로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사업을 재편할 수 있도록 ...
<위기의 제조업> ① 저성장 고착화…구조조정이 활로되나 2015-11-02 11:01:07
뒤덮으면서 제조업의 활력을 빼앗아가고 있다. 이 때문에 저성장 추세가 고착화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 높아지는 구조조정 목소리…조선업계 1순위 = 이 같은 상황 때문에 구조조정과 혁신을 통해 기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최근...
[강현철의 시사경제 뽀개기] '내우외환' 제조업…사상 처음 매출액 뒷걸음질 등 2015-10-30 19:34:12
기록했다.이처럼 기업들의 성장성(매출액 증가율)과 수익성(영업이익률)이 모두 악화되면서 지난해 국내 기업 3곳 중 1곳은 수익으로 이자도 제대로 갚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기업가운데 이자보상배율 ?1배 미만인 기업의 비중은 지난해 32.1%로 2013년(31.3%)보다 0.8%포인트 뛰었다. 이자보상배율은 영업이익...
[다산칼럼] 시장 주도 기업 구조조정이어야 2015-10-28 19:26:21
있다. 영업을 해 벌어들인 수익으로 이자도 내지 못하는 이자보상배율 1 미만인 한계기업 비중이 2009년 12.8%(2698개)에서 2014년 15.2%(3295개)로 커졌다고 한다. 최근 부실 문제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조선업은 이 비율이 18.2%(2014년)나 된다.더 이상 두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정부도 수출 둔화와 내수 침체로...
[biz칼럼] 조선·해양 활로, 선제적 사업재편에 있다 2015-10-26 18:06:14
부진, 생산성 저하, 영업 실적 악화, 투자활동 위축 등과 같은 어려움에 처해 있다. 최근에는 아베노믹스에 의한 엔화 약세에 힘입은 일본 기업과 기술력·구매력을 갖춘 중국 기업의 틈바구니에서 글로벌 경쟁력이 약화되는 ‘신(新)넛크래커’ 현상을 보이고 있다.조선해양플랜트산업도 예외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