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乙의 '직언' 바로 반영…유통업계 '큰바위 얼굴' 꿈꾼다 2013-06-13 15:30:02
공정거래 신고센터’도 홈페이지에서 운영하고 있다. 홈플러스 임직원이 부당한 행위를 했다는 신고가 접수되면 홈플러스 공정거래사무국장이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7일 안에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홈플러스에 납품하는 농어민들이 부당하게 손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거래 조건도 개선했다. 홈플러스는 농어민과 거래할...
[한경 밀레니엄포럼] 노대래 "甲乙문제 法만으로 해결 못해…한번에 180도 틀면 경제마비" 2013-06-12 17:25:03
적절히 조정해야 한다고 헌법에 나와 있다. 119조의 1항과 2항을 균형 있게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규재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실장=원가를 떨어뜨리는 것이 기업 활동의 본질이다. 원가 후려치기와 원가 혁신을 어떻게 구별하나. ▷노 위원장=부당한 단가 인하라고 할 때 부당성을 기준으로 해야지 단순히 단가를...
납품단가 조정협의 확대…대기업 외 중견기업도 포함 2013-06-10 17:13:46
전망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의 하도급법 시행령 개정안을 이달 중 입법예고할 계획인 것으로 10일 확인됐다. 국회가 지난 4월 하도급법을 개정해 중소 하청업체의 요청이 있을 경우 중소기업협동조합이 직접 원사업자와 납품단가를 협상할 수 있는 ‘납품단가 조정협의권’을 도입하면서 원사업자의 범위를...
"코스닥, 주도주 재도약 어려워…기대치 낮춰야"-한국 2013-06-10 08:34:07
할증률도 이례적으로 높았던 상황으로 조정 유인이 주어질 경우, 가파른 조정이 불가피한 측면이 없지 않았다"고 했다.특히 시장의 급변시킨 요인 중 하나가 아니라 중첩적으로 그리고 복합적으로 발생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그동안 코스닥 시장의 강세를 이끌었던 홈쇼핑주, 카지노주, 바이오주,...
금융상품 부실 판매·부당 채권추심…200명 이상 요구땐 '국민검사청구' 가능 2013-06-04 15:30:23
거래조회 등에 대한 안내와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금융거래 관련 피해 구제, 금융회사의 법규 위반, 비위 사실 고발 등 사실관계 확인을 통한 민원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공식적인 민원(분재조정) 절차를 거쳐야 하다. 처리 대상은 소비자가 직접 접수한 민원과 국민신문고, 대통령비서실, 국민권익위원회, 기획재정부,...
은행·신용카드 민원 상담 국번없이 '1332'…나홀로 해결 어렵다면 e금융센터 '노크' 2013-06-04 15:30:22
부담이 매우 크지만 금감원의 금융분쟁조정제도를 활용하면 비용부담 없이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다. 금감원 직원이 약자적 위치에 있는 금융소비자를 위해 사실관계를 확인검토하고 필요시 당사자 간 합의권고를 유도하여 해결해준다. 기존의 분쟁조정사례 또는 판례가 없거나 약관 등에 명확한 규정이 없어 법률적 판...
'우후죽순' 과징금 타당성 따져 조정 2013-06-02 17:41:42
과징금이 최고 3000만원에 불과하다. 원자력안전법을 어긴 경우에 부과하는 과징금 최고액도 5000만원에 그쳐 비판을 받아왔다. 하지만 최근 국회와 공정위 등이 각종 법률의 과징금액을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속속 내놓고 있어 이번 조사가 사후적으로 얼마나 효과를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국회는 최근 남양유업...
[Focus] 국회 나설 일 아닌데도 관여…멍드는 시장경제 2013-05-31 15:50:29
불공정 거래 행위를 손보기 위한 공정거래법 개정안 입법 바람이 불면서 아이러니컬하게도 국회가 또 다른 슈퍼 갑(甲)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모 의원실 비서관은 업무와 관련이 있는 기업 등에 가족의 결혼식 청첩장을 돌렸다. 국회와 정부부처를 담당하는 대관(對官)업무 직원들은 이를 두고...
[BIZ Insight] 참 실용적인 카드, 꼭 갖고 싶은 카드…삼성카드 '화려한 귀환' 2013-05-30 15:35:00
민원 처리 과정도 개선했다. 콜센터나 홈페이지에 들어온 불만이나 요구를 사전에 정한 유형 분류에 따라 해당 부서로 직접 전달하는 ‘voc 대시보드’ 운영이 대표적인 사례다. 모든 직원이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상시적으로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 중심의 조직 문화를 확산시킨 것이다. 이 같은 노력에 대한...
편의점, 점포당 매출 9.4% 감소…계약해지 위약금은 日보다 적어 2013-05-27 17:13:29
간 분쟁도 심해지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산하 공정거래조정원에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접수된 편의점 관련 분쟁 223건 중 가장 많은 45건(20.2%)이 허위·과장 정보 제공에 관한 것이었다. 매출이 기대에 못 미쳐 편의점을 그만두려는 가맹점주는 중도해지 위약금을 놓고 가맹본사와 갈등을 빚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