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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 징수 8년 만에 미달…여윳돈 없는 정부 2013-02-08 15:39:26
빼면 여윳돈이 아예 없다는 얘기다. 이태성 재정부 재정관리국장은 “경기 회복을 위해 재정 집행을 충실히 한 데다 농특세 징수액 등이 감소하면서 이월액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농특세 등 특별회계를 제외한 일반회계 세계잉여금은 8533억원이었다. 여기서 교부세와 교부금 정산, 공적자금 상환, 채무 상환 ...
[사설] 잘 안 걷힌다는 세금을 더 많이 걷는 올바른 방법 2013-02-08 15:14:04
한다. 세수가 목표를 채우지 못하면 재정 운용에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 세수 절대금액이 전년보다 증가했음에도 불구, 우리가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다.당장 세계잉여금이 사상 처음으로 1000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세금을 쓰고 남은 돈인 세계잉여금은 교부금 정산, 공적자금 상환, 국가채무 상환 등에...
작년 국세수입 203조원…2조8천억 덜 걷혀 2013-02-08 11:30:10
기획재정부는 설명했다. 하지만 세계잉여금의 절대규모가 Ɔ'에 가까워 균형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이태성 재정관리국장은 "이상적으로 세출ㆍ세입 예산이 편성되고 이상적으로 집행됐다면 세계잉여금이 Ɔ'이 돼야 한다"며 "과거에 비해 0에 접근한 측면이 있어관리 측면에서 보면 균형수준의 접근을...
재계에 공들이는 오바마…美 내무부 장관에 여성 CEO 샐리 주얼 2013-02-07 16:55:11
말 ‘재정절벽’ 타개 협상 때도 재계 대표를 백악관으로 불러 재정적자 해소를 위해 ‘부자증세’가 필요하다는 자신의 입장을 설명했다. 미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크는 최근 호에서 “오바마의 재계 끌어안기에 맞춰 재계 리더들도 백악관의 정책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다양한 로비를 펼치고 있다”고 전했다. 오바마...
<비상체제로 막 내린 이명박정부 위기관리회의>(종합) 2013-02-07 14:11:38
정책자금 지원 방안, 녹색뉴딜사업 종합추진계획 등 적극적인 세제ㆍ재정운용과 시장안정 조치를 마련했다. 2011년 재개된 경제정책조정회의가 다시 비상체제로 바뀐 건 글로벌 재정위기가드러났기 때문이다. 이른바 PIIGS(포르투갈, 이탈리아, 아일랜드, 그리스, 스페인)의 재정위기로 글로벌 금융시장이...
<비상체제로 막 내린 경제정책조정회의> 2013-02-07 11:09:46
자금 지원 방안, 녹색뉴딜사업 종합추진계획 등 적극적인 세제ㆍ재정운용과 시장안정 조치를 마련했다. 경제정책조정회의가 다시 비상체제로 바뀐 건 글로벌 재정위기가 부각되면서다. 이른바 PIIGS(포르투갈, 이탈리아, 아일랜드, 그리스, 스페인)의 재정위기로 글로벌금융시장이 요동치자 2011년 10월 정부는...
"코스피, `설연휴 리스크` 대비해야" 2013-02-07 09:52:15
한번 유로존의 재정건전성 재고를 위한 장기 플랜을 놓고 재정지출 감축, 한 마디로 긴축을 놓고 한바탕 논란의 장이 펼쳐질 것이라고 독일의 일간지 도이치 벨레가 보도했다. 이번에도 유로존 몇 안 되는 흑자 나라 독일과 영국이 한 편을 먹고 나머지는 지난번에 죽다 살아난 스페인, 이탈리아, 어느새 요즘 이탈리아와...
유로존 악재에 원ㆍ달러 환율 상승 출발(종합) 2013-02-07 09:36:00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커졌다. 긴축 정책에 반대하는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의 지지율이 급상승세를 이어간 점도 재정악화 우려를 가져와 달러화 가치 상승의 원인이 됐다. 삼성선물 전승지 연구원은 "북핵 리스크와...
"글로벌 증시, 유로존 불확실성에 관망" 2013-02-07 07:59:34
또 한번 각국 정부의 재정지출 감축, 한 마디로 긴축을 놓고 한바탕 논란의 장이 펼쳐질 것이라는 내용이다. 이번에도 유로존에 몇 안 되는 흑자 나라인 독일과 영국이 한 편을 먹고 한때 숨이 넘어갈까 말까 하다가 겨우 고비를 넘긴 스페인, 이탈리아, 이탈리아와 비슷한 시선을 받게 된 프랑스가 반대편에 설 것이라는...
권도엽 장관, "공기업 독점, 철도만 남아" 2013-02-06 15:28:50
해소하고 정부 재정 문제를해결하는 것은 물론 대국민 서비스가 나아질 것이라는 게 도입 추진 이유다. 권 장관은 "경쟁의 과정 속에서 발전하는 게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역사인데공기업은 주인이 없기 때문에 발전에 한계가 있다"며 "공기업 독점이 유일하게 남아있는 게 철도 운영 분야"라고 꼬집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