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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원순 칼럼] '문화재 고도규제' 완고할수록 강남만 치솟는다 2023-05-25 17:54:06
도시·지하도시로 발전하고, 광역교통도 보완돼 개선되고 있다. 그다지 주목받지는 않지만 ‘문화재 규제’도 큰 장벽이다. 특히 노후 도심의 변신을 가로막는 최대 요인이다. 대도시일수록 역사가 길기 마련이다. 사람 산 흔적도 많을 수밖에 없다. 서울 강북 구도심이 그렇다. 좀체 변하지 않는 광화문 일대, 퇴락하는...
개화~김포공항 버스전용차로 26일 개통 2023-05-22 20:49:26
22일 밝혔다. 지난달 14일 국토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김포시가 김포 골드라인 혼잡 완화 대책의 일환으로 서울시에 48번국도 서울 구간에 버스전용차로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통상 가로변 도로 설치는 4~5개월 이상 걸리는데 이번엔 42일 만에 모든 과정을 완료했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지옥 없다'는 3기 신도시…변수는 서울 지하철 2023-05-22 19:06:27
3기 신도시는 '선 교통, 후 입주'라는 원칙으로 다르게 조성될 계획이라는데요, 서울 지하철과 연계된 광역 교통망 구축이 가장 큰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전효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출퇴근 시간대 300%에 육박하는 혼잡도를 보이는 김포골드라인. 김포 한강신도시와 서울을 잇는 유일한 철도...
'김포골병라인' 숨통 트이나…버스전용차로 26일 개통 2023-05-22 18:27:51
새로 생긴다. 서울시는 개화역과 김포공항역을 잇는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를 오는 26일 오전 7시에 개통한다. 지난달 14일 국토교통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김포시가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대책의 일환으로 서울시에 48번 국도 서울 구간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달라고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통상 가로변 도로...
김포골드라인 숨통…'개화~김포공항' 버스전용차로 26일 개통 2023-05-22 16:38:54
생긴다. 서울시는 개화역과 김포공항역을 잇는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를 오는 26일 오전 7시에 개통한다. 지난달 14일 국토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김포시가 김포 골드라인 혼잡 완화 대책의 일환으로 서울시에 48번국도 서울 구간에 버스전용차로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통상 가로변 도로...
LH "3기 신도시 철도, 서울 지하철과 직결운행 협의" 2023-05-21 11:00:04
지자체가 운영하는 지하철로 환승하는 방식이다. 김포공항역은 서울 지하철 5·9호선과 김포골드라인, 공항철도 등 4개 노선의 환승역이라 김포·인천에서 출퇴근하는 직장인에게 '지옥의 구간'이다. 이용에는 직결 운행이 편하지만, 실현되지 않는 이유는 지자체 간 비용 분담 갈등 때문이다. 서울시는 서울교...
개화~김포공항역 구간에 '버스전용차로' 내달 설치 2023-04-26 18:28:22
일반 차량용으로 확보하는 방안도 공항공사 및 롯데 측과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포대로와 개화동로 합류구간인 행주대교 남단 교차로에도 올림픽대로 방향 우회전 차로와 서울 방향 추가차로를 설치해 흐름을 원활히 하기로 했다. 개화역~김포공항역 구간의 신호체계도 정비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김포와 신촌 등으...
꽉 막힌 김포골드라인 숨통 트이나…내달 버스전용차로 설치 2023-04-26 18:23:50
원활한 버스 통행 환경을 마련한다. 공사 완료 시 개화교~행주대교남단 교차로까지 통과하는데 약 8분가량 걸렸던 통행시간을 절반 이상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개화동로 축 전체 신호시간을 검토해 서울 방면 신호시간을 증가시킨다는 계획이다. 중기 대책으로는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시행으로 변화된...
4·7호선은 '서울판 골병라인'…아차하면 대형사고 2023-04-23 18:38:08
지하철 4·7호선이 출근길 혼잡률이 ‘지옥철’로 불리는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오전 7~8시 평균 혼잡률 242%)에 버금가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출근 시점에 4호선은 일부 구간은 1량당 정원(160명)의 1.7~1.8배에 달하는 300명이 끼어 탄 ‘초만원열차’ 상태로 운행되고 있다. 안전한 출근길을 위해선 이 구...
9번 계획 바뀐 김포골드라인…"2량짜리 경전철은 최악의 선택" 2023-04-21 17:59:48
이미 LH(한국토지주택공사) 개발이익의 일부이자 한강신도시 입주민이 부담한 교통분담금(1조2000억원)이 확보돼 있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9호선 연장안을 국가 광역교통망 계획에 포함할 수 있었다면 정부가 비용 70%를 대고, 지방자치단체가 30%를 분담하는 식이 가능했다는 의미다. ○‘속도전’ 요구에 ‘2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