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대도약 2018 다시 뛰는 기업들] 얼어붙은 무술년 기업 환경, 무사히 술술 풀리려면 혹독한 변화와 혁신뿐 2018-01-01 16:25:47
탈(脫)원전 기조로 인한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 등의 악재도 순번을 기다리고 있다. 반면 생산성은 제자리걸음이다. 여전히 강성 노조의 기세는 드세다. 잇따른 친노동정책은 여기에 기름을 붓고 있다. 대외적으로도 걱정거리가 많다. 미국을 필두로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고 있는 데다 원화 가치도 강세를 보이고...
작년 설치된 송전선로 85%가 '초고압'…부산·울산 밀집 2017-10-18 07:00:03
초고압 송전선로가 더 밀집돼 있었다. 서울은 345KV 송전선로 100%가 지중화했지만, 부산은 33.8%, 울산은 0.3%만 지중화했다. 이 의원은 전력소비가 많은 서울은 지중화의 혜택을 누리는 반면, 원전과 송전선로로 인한 위험을 안고 있는 부산·울산 시민은 지중화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원전과...
[뉴스 인 월드] "멈췄던 원전 80%까지 재가동"… 일본 '원전 체제'로 빠르게 복귀 중 2017-10-16 09:00:51
진행되면 내년 1월 원자로를 재가동해 2~3일 뒤에 송전을 시작하고, 1~2주 뒤에 출력을 100%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이 없다는 것이 최종 확인되면 2월께 겐카이원전 3호기가 정상 영업운전에 들어갈 전망이다. 규슈전력은 겐카이원전 4호기에 대해서도 늦어도 올 12월까지 사용전 검사를 신청한다...
유정준 집단에너지협회장의 '쓴소리' 2017-09-15 19:24:22
도심(수요처) 인근에 소규모로 건설이 가능해 송전망 건설에 따른 비용 부담과 인근 지역 주민과의 마찰도 피할 수 있다.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사용해 환경 오염 우려가 적은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유 회장은 “전력정책이 해안가에 밀집한 원자력발전소 등 대규모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수요처인 수도...
"친환경이기는 한데…열병합발전 고사 위기" 2017-09-15 07:30:01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장거리 송전선을 건설할 필요가 없고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통한 환경 편익도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 민간 사업자들은 심각한 경영난에 시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난방공사에 비해 원가경쟁력이 떨어짐에도 요금은 지역난방공사 기준에 맞춰 책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유 회장은 "국내...
일본 "멈췄던 원자로 80% 재가동"… '원전 체제'로 복귀 2017-08-29 19:46:57
진행되면 내년 1월 원자로를 재가동해 2~3일 뒤에 송전을 시작하고, 1~2주 뒤에 출력을 100%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이 없다는 것이 최종 확인되면 2월께 겐카이원전 3호기가 정상 영업운전에 들어갈 전망이다. 규슈전력은 겐카이원전 4호기에 대해서도 늦어도 올 12월까지 사용전 검사를 신청한다...
한전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허용 검토 2017-08-22 08:30:07
떼고 현재는 전력 구입, 송전, 배전 등의 업무만 맡고 있다. 한전이 다시 발전사업에 뛰어들려면 전기사업법 개정이 필요하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22일 "한전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진출 허용과 관련해 여야에서 여러 건의 전기사업법 개정안이 제출된 상태"라며 "이와 관련해 정부도 국회에서 진행되는 논의의 틀...
현대모비스, 전기차용 양방향 충전기 개발 2017-08-16 11:00:04
전력망을 통해 전기차를 충전했다가 주행 후 남은 전기를 전력망으로 다시 송전(방전)하는 것. 즉 전기차가 움직이는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가 되는 셈이다. 자동차가 공급하는 전력은 작게는 가정이나 마을 등에서 비상전력으로 쓸 수 있다. 전기차 4대면 20가구가 하루 정도 사용할 수...
현대모비스, 전기차용 '양방향 충전기' 국내 첫 개발 2017-08-16 11:00:02
전력망에 송전(방전)할 수 있다. 양방향 충전기를 탑재한 전기차가 '움직이는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불리는 이유다. 보통 자동차 운행시간이 하루 중 평균 20%를 밑돌고, 나머지 시간에는 주차 중인만큼 노는 전기차 배터리의 전기를 모아 비상전력 등으로 쓸 수 있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전기차 4대의 배터리...
탈원전 독일, 전기료 7년 새 23%·42% 올랐다 2017-08-14 18:08:12
결정할 수 있었던 것은 사회적으로 전기료 인상을 수용하고 인상된 요금 아래서도 독일의 산업경쟁력이 유지될 수 있는 기반을 보유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독일은 2011년 탈원전 결정 이후 전기요금이 뛰었다. 가정용 전기료는 탈원전 선언 1년 전인 2010년 ㎾h당 23.69유로센트에서 2017년 29.16유로센트로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