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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공정위 항공사 통합 조건, 과도한 경영간섭 아닌가 2022-02-22 17:24:56
그럼에도 공정위가 이른바 ‘경쟁 제한성’이나 합병에 대한 해외의 심사 추세에만 과도하게 주목해선 곤란하다. 경제 변화에 따라 앞으로도 자율·타율의 다양한 인수합병(M&A)이 진행될 텐데 “공정위 때문에 합병이 어렵다”는 말이 나와선 곤란하다. 과도한 합병 조건을 고집한다면 교각살우의 우(愚)를 범하게 된다....
알짜노선 10년 내놓는 조건으로…'대한항공 빅딜' 승인 2022-02-22 17:22:06
김포, 부산 등을 오가는 14개 노선도 경쟁제한성이 있는 것으로 분류됐다. 공정위는 노선 재분배 외에 노선 운임을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대비 물가상승률 이상으로 높이는 것을 제한하는 조치도 함께 내렸다. 공급 좌석 수를 줄이는 것도 금지했고, 좌석 간격과 무료수하물 등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도록 했다. 항공...
대한항공-아시아나 결합 승인…"10년간 26개 국제선 내놔야"(종합) 2022-02-22 15:12:57
경쟁 제한성이 인정됐다. 국내선(편도 기준)은 제주에서 내륙 지역을 오가는 노선 14개에서 경쟁 제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화물운송시장과 정비시장은 경쟁사업자의 존재 등을 이유로 경쟁이 제한될 가능성이 작다고 판단했다. 공정위는 경쟁 제한 우려가 크더라도 기업결합을 예외적으로 인정해주는 '회생이...
메가캐리어 출범에 항공업계 '지각변동'…LCC도 장거리 도전장(종합) 2022-02-22 14:32:40
경쟁 제한성을 작게 본 것은 LCC 입장에서 아쉬운 부분이다. 결과적으로 단거리 노선에서 통합 항공사의 독과점이 심화되고, 장거리 노선에서는 LCC 대신 외항사가 진입해 국가 항공 경쟁력이 약화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공정위는 경쟁 제한성을 판단할 때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을 묶어 서울 노선으로 획정했다....
초대형 항공사 탄생…공정위,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승인 2022-02-22 13:04:01
제한성이 없다고 봤다. 경쟁제한성이 있는 국내외 여객노선에 대해서는 경쟁항공사의 신규진입 등을 촉진하기 위해 향후 10년간 슬롯·운수권 이전 등 구조적 조치를 부과한다. 이를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조치대상 각각의 노선에 대해 운임인상제한 및 좌석공급 축소 금지조치 등을 병행한다....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으로 업계 '지각변동'…LCC 국제선 늘어날까 2022-02-22 12:12:23
제한성을 작게 본 것은 LCC 입장에서 아쉬운 부분이다. 결과적으로 단거리 노선에서 통합 항공사의 독과점이 심화되고, 장거리 노선에서 LCC 대신 외항사가 진입해 국가 항공 경쟁력이 약화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공정위는 경쟁 제한성을 판단할 때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을 묶어 서울 노선으로 획정했다. 김포공항...
공정위,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조건부 승인'…알짜 노선 내놔야 2022-02-22 12:00:12
경쟁제한성이 없다고 판단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1월 신고 접수 후 신속하게 심사를 마무리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2020년 11월 아시아나항공 지분 63.88%를 취득하는 계약을 맺은 후 지난해 1월 공정위에 기업결합을 신고한 바 있다. 공정위는 "경쟁제한성이 문제되는 노선에 대해 부과된 구조적...
대한항공-아시아나 결합 승인…10년간 뉴욕 등 슬롯 이전 조건 2022-02-22 12:00:05
경쟁 제한성이 인정됐다. 국내선(편도 기준)은 제주에서 내륙 지역을 오가는 노선 14개에서 경쟁 제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공정위는 경쟁 제한 우려가 크더라도 기업결합을 예외적으로 인정해주는 '회생이 불가능한 회사와의 기업결합'인지 여부도 검토했지만, 인정되지 않는다고 결론내렸다. 아시아나가...
항공 빅딜, 13개월 만에 결론...새판짜는 항공업계 2022-02-09 17:21:41
경쟁제한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중 인천~장자제, 부산~칭다오 노선은 결합할 경우 독점 노선으로 결론을 내기도 했구요. 때문에 중국 경쟁당국과 조율이 가장 어려울 수 도 있단 전망이 나옵니다. 또한 중국 정부의 경우 그동안 자국 항공산업 육성 및 보호를 위해 의도적으로 해외 항공사에 운수권이나 슬롯을...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에 LCC의 미래는…"'알짜노선' 잡는다" 2022-02-02 06:31:00
지배력이 강해질 것을 우려하며 공정위에 경쟁 제한성을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서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 일본·중국 노선 '눈독'…김포공항발 국제선 독점 깨질까 우선 제주항공은 LCC 사업 구조인 중·단거리 노선 운항과 기종 단일화를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제주항공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반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