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세월호참사> "선령 37년 여객선 2척 운항 중…3척 장기 정박"(종합) 2014-04-29 17:09:17
있다는 의미다. 현행 해운법은 여객선의 사용 연한을 30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기간을 넘기면 안전상의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선령을 제한하는 것이다. 선박이 진수한 날부터 경과한 기간을 의미하는 선령은 선박의 기능과 안전성을판단하는 중요 기준으로 해운시장에서는 관례적으로 5년...
<세월호참사> 당국 선박 연식 통계도 부실 '논란' 2014-04-29 06:03:04
수 있다는 의미다. 현행 해운법은 여객선의 사용 연한을 30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기간을 넘기면 안전상의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선령을 제한하는 것이다. 선박이 진수한 날부터 경과한 기간을 의미하는 선령은 선박의 기능과 안전성을판단하는 중요 기준으로 해운시장에서는 관례적으로 5년...
썰전 60회 `세월호 참사` 다뤄…김 변호사 "해양 사고 처벌 미약" 2014-04-25 16:46:36
“해운법, 선박안전법, 선원법 등 처벌 법규가 너무 가볍다. 거의 다 벌금형이고 몇 백 만원 내면 다 해결되기 때문에 걸리면 벌금으로 싸게 막는다는 인시이 팽배하다”고 지적하며 “금고형과 벌금형을 선택적으로 부과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썰전 60회를 접한 누리꾼들은 “썰전 60회, 선장의 행동은 도저히...
[세월호 침몰] 청해진해운 면허취소 추진 2014-04-22 15:10:16
않은 것만으로도 취소 사유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해운법 제19조 1항은 '해양사고가 여객운송사업자의 고의나 중대한 과실에 의하거나 선장의 선임·감독과 관련해 주의의무를 게을리해 일어났을 때 면허를 취소하거나 6개월 이내 사업 정지, 또는 3000만원 이하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면허 취...
[여객선침몰] 與 재난청 신설 검토·…野 "규제강화" 2014-04-20 17:26:38
노후선박 운행 관련 규제를 담은 해운법 등의 개정이 필요한지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또 당내에서는 대형 참사 재발을 막기 위해선 정부가 진행 중인 규제 완화 개혁도 부문별하게 이뤄져선 안 된다는 입장을 취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와 안전행정위,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국토교통위,...
[마켓인사이트] M&A 규제 확 풀어 위기의 해운 살린다 2014-03-06 21:55:39
‘해운법 24조’에 막혀 해운업에 진출할 수 없었다. 해운법 24조는 국토교통부 장관과 해운업계 인사 등으로 구성된 정책자문위원회가 대형 화주의 해운업 진출 여부를 결정하도록 돼 있다. 해운업계는 자신들의 물량이 줄어들 것을 우려해 대형 화주의 진출을 반대해왔다. 대형 화주 중 해운업에 관심을 보여온 곳은...
[M&A활성화 방안] 포스코, 해운업 진출 숨통트이나 2014-03-06 16:58:21
있던 해운법이 개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자> 정부의 M&A 활성화 방안의 가장 큰 수혜주는 포스코입니다. 이번 조치로 대형화물 화주의 해운회사 M&A가 본격 추진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해운회사 인수가 허용된 대형화물 화주는 포스코·현대제철 등 철강기업과 석유공사와 정유 4사, 가스공사와 한국전력 등으로...
[마켓인사이트] 대기업 해운사 인수 빗장 풀렸다 2014-03-06 16:03:11
‘해운법 24조’에 막혀 사실상 해운업에 진출할 수 없었다. 해운법 24조에선 대형화주가 해운 진출을 위해선 국토해양부 장관과 해운업계 인사 등으로 구성된 정책자문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결정하도록 돼 있어서다. 해운업계는 자신들의 물량이 줄어들 것을 우려해 대형화주의 해운업 진출을 반대해왔다.해운업 진출에...
[마켓인사이트] 포스코 등 대량 화물주, 해운업 진출 더 어려워졌다 2014-02-14 21:11:32
한 해운법 시행령 13조2항을 ‘일몰 설정’ 대상에서 ‘일몰 미설정’ 규제로 바꾸기로 했다. 일몰 제도는 특정 규제에 대해 재검토 기한을 미리 정해 존속 여부를 평가, 규제를 완화하거나 없애는 것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국무조정실 규제영향평가 심의위원회에서 해당 해운법 시행령을 검토한 결과 ‘국내 해운산업...
[마켓인사이트]'주식교환방식 합병’ 양도세 걸림돌 사라지나 2014-02-04 11:05:21
위해 대형 화주의 해운업 진출을 규제하는 '해운법 24조'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해운법 24조에선 대량화주가 해운에 진출을 위해선 국토해양부 장관과 해운업계 인사 등으로 구성된 정책자문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결정하도록 돼 있어 포스코, 현대차 등 대형 화주가 해운사를 m&a하지 못하게 막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