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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상의 삶이 무대 위에…황수미와 홍석원이 인도한 '천국으로 가는 길' 2023-08-14 18:45:46
4번 1악장 도입부는 템포 처리가 다소 까다로운 부분이지만 출발은 순조로웠다. 다만 천국과 대조되는 지상의 고통을 담은 1악장 중간 클라이맥스 효과가 충분치 않았고, 저승사자의 바이올린 소리가 들려오는 2악장에서 현악기군이 관악기군에 비해 다소 약하게 들려서 이 곡의 기괴한 성격이 충분히 드러나지 못한 점은...
폭풍이 몰아치는 바다 한복판, 저주받은 유령선에서 합창이… 2023-08-10 18:04:40
c단조 조성으로 비장하고 구슬프게 시작된다. 가장 큰 특징은 쇼스타코비치 자신을 표현하는 코드가 있다는 것. 자신의 이름(드미트리 드미트리예비치 쇼스타코비치·DSCH)을 따서, D-E플랫-C-B의 4분음표 모티브다. 이 모티브는 1~5악장 내내 반복되며 변주된다. 이 중 3악장은 g단조의 으스스한 왈츠 론도로, ‘죽음의...
가을 정취에 흠뻑.. 제5회 어텀 실내악 페스티벌 <완성> 2023-08-09 11:29:51
함께 한다. 이밖에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 첼로 부문 악장 노버트 앙어(Norbert Aanger)와 카사도 국제 첼로콩쿠르 한국인 최초 1위 및 로스트로포비치 국제 첼로 콩쿠르 특별상을 수상한 첼리스트 강승민, 정상의 테크닉을 자랑하는 더블 베이스계의 대표 연주자 조용우, 뮌헨 ARD국제 콩쿠르 우승자인 피아니스트 손정범,...
국제분쟁 변호사, 큐레이터가 본 예술은?…넓혀보세요, 당신의 시야 2023-08-03 18:39:33
교향곡의 마지막 악장 코다에서 담고자 했던 것은 결코 죽음과 같은 어두운 정서가 아니다. 오히려 충분히 살아볼 가치가 있는 우리 인생, 따스한 긍정으로부터 얻어지는 고요한 내면의 평화와 위로가 아니었을까.”(아르떼 칼럼 ‘말러 교향곡 9번, 죽음인가? 삶인가?’ 中) 그는 법무법인 광장의 국제중재그룹 팀장으로...
고향에 돌아온 음악가들은 격동의 '신세계'를 선사했다 2023-08-02 18:30:48
2악장부터였다. 현악의 충분한 양감 위로 올라선 잉글리시 호른의 선명한 터치와 애수 젖은 음색은 드보르자크의 짙은 향수를 펼쳐내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마지막 악장. 콘서트홀 끝까지 뻗어나가는 금관의 광활한 울림은 신세계를 목격했을 때 드보르자크가 느낀 충격과 놀라움, 희열을 펼쳐내기에 충분했다. 목관의...
[데스크 칼럼] 예술 갖고 장난치지 마라 2023-08-02 17:59:51
17년간 악장으로 일한 특급 바이올리니스트이자 미국 최고 오케스트라인 뉴욕 필하모닉을 5년간 이끈 실력파 지휘자다. 평범했던 홍콩 필하모닉을 ‘올해의 오케스트라’(2019년 그라모폰 어워드)로 올려놓은 주인공이기도 하다. 이런 사람이 서울시향 음악감독으로 온다니, 국내 클래식 애호가들이 붕 뜨지 않을 수...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소피 데르보가 증명한 '빈 필 클래스' 2023-07-27 18:40:26
가꿔내는 손길은 세심했다. 덕분에 첫 악장의 다채로운 악상들이 우아하게 펼쳐졌는데, 그런 가운데서도 리듬의 생동감과 추진력을 유지한 데다 필요한 순간에는 악센트를 첨가해 단조로운 감을 없앴다. 비록 중간 두 악장의 주제부 리듬을 조형하는 과정에서 기술적 미진함을 노출하는 등 전업 지휘자에 비하면 부족한 면...
츠베덴의 서울시향 '정명훈 황금기' 뛰어넘을까 2023-07-23 18:21:41
2악장에선 관악과 현악으로 이뤄지는 두 개의 선율이 정교하게 맞물렸다. 마지막 악장은 1부와 마찬가지로 통상 연주되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진행됐다. 현악의 단단한 음향과 직선으로 뻗어나가는 금관의 울림, 목관의 맑은 색채가 어우러지면서 만들어내는 밀도 높은 연주는 손에 땀을 쥐게 할 정도의 긴장감을 선사했다....
창문 넘어 어렴풋이 옛 생각이 나겠지요[장석주의 영감과 섬광] 2023-07-18 17:58:05
듣던 파가니니 바이올린 협주곡 1번 2악장, 제 손목시계를 풀어 막걸리를 사며 들려준 물리학도의 슬픈 첫사랑 사연, 가스통 바슐라르의 매혹적인 문장들, 사과나무 칠십 그루로 살림을 꾸리던 북유럽 시인 올라브 H 하우게의 정신병, 청년 의사이자 시인이던 마종기가 내놓은 아름다운 ‘연가’ 9번과 13번도 옛 향기와...
맨발로 무대 오른 사라 오트…그 발끝에서 베토벤이 울었다 2023-07-16 17:58:26
1악장의 2주제에 이르러서는 노래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왼손으로 베토벤 특유의 ‘스포르찬도’(그 음을 특히 세게 연주)로 통통 튀는 에너지를 전달하면서 오른손으론 노래를 했다. 서로 다른 캐릭터가 한 음악 위에 올라와 있었다. 3악장에 이르러서는 베토벤의 멋진 유머도 생생하게 표현해냈다. 2악장을 시작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