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책마을] 신경영 선언 20년…글로벌 일류 향한 삼성의 방식 2013-06-20 17:22:38
세계시장에선 2, 3류에 불과했다. 국제적인 브랜드 명성이 미미해 대부분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해외시장에 접근했다. 하지만 지금은 완전히 달라졌다. 글로벌 일류 기업이 된 것이다. 이건희 삼성 회장의 신경영 선언 20년의 성과와 경영철학 등을 분석한 두 권의 책이 관심을 끈다. 조일훈 한국경제신문...
美·日·中 전문가가 본 '삼성 신경영 20년'…"삼성, 기술·브랜드로 고객 머리·가슴 사로잡아" 2013-06-20 17:12:29
배우면서 브랜드를 키워나간 점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고 말했다. 신경영 20주년 이후 삼성이 나아가야 할 마케팅 방향도 제시했다. 켈러 교수는 “삼성의 디자인은 이미 탁월하다”며 “앞으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정서적인 부분에 집중하고 갤럭시처럼 간명한 서브브랜드를 더 많이 개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인터뷰> 켈러 교수 "삼성 '패스트 팔로워' 넘었다" 2013-06-20 17:05:33
"삼성은 혁신적이다.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 새로운 제품·기술을 빠르게 쫓아가는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라는 라벨은 이제는 적용되지 않는다." 브랜드 마케팅 분야의 대가인 케빈 켈러 미국 다트머스대 터크경영대학원 교수가 20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서울호텔(구 교육문화회관)에서 한국경영학회...
현대기아차, 美 신차품질조사 최상위권 진입 2013-06-20 16:37:51
개선해, 이번에 새롭게 적용된 IQS-4 신차품질조사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 감성에 더욱 다가서는 제품 품질 강화에 박차를 가해 품질을 통한 브랜드 혁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조사를 담당한 미국 제이디파워社는 1968년도에 설립된 자동차관련 소비자 만족도 조사...
"삼성 신경영, 중국 개혁·개방의 이정표 역할" 2013-06-20 15:58:55
강한 브랜드와 제품을 갖춘 기업으로 변신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그 답을 '패러독스 경영 시스템'이라고 정의했다. 송 교수는 "이 시스템은 거대하지만 빠른 조직, 경쟁적 협력, 일본식과 미국식 경영 장점을 따온 하이브리드 방식이 특징"이라고 밝혔다. 이장우 경북대 교수는 "신경영 이후 삼성은 획기적인...
대포 한 방 대신 '총알' 여러 발…리스크 줄여야 기회도 잡는다 2013-06-20 15:30:21
커피 전문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는 스타벅스다. 사람들이 스타벅스를 찾는 이유는 그곳이 단순히 커피를 파는 곳이 아니라 커피에 대한 특별한 경험을 파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성공적인 콘셉트가 처음부터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건 아닌 것 같다. 스타벅스를 창립한 하워드 슐츠는 이탈리아를 여행하던...
불확실성의 시대 … 기업경영 7대 트렌드는 2013-06-20 15:30:11
등이 대표적이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브랜드를 리포지셔닝해 이미지 쇄신도 모색하고 있다. 포드는 전성기 대비 매출액이 63% 급락한 링컨 브랜드를 재건하기 위해 10억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두 번째는 모색(exploration)이다. 신사업 추진 및 사업 확장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 헬스케어...
"삼성 성공 비결은 마케팅과 브랜딩" 2013-06-20 14:26:15
브랜드 분야 세계적인 석학 케빈 켈러 미국 다트머스대 교수는 삼성의 성공 비결로 마케팅과 브랜드 전략을 꼽았습니다. 켈러 교수는 한국경영학회의 주최로 서울 더케이서울호텔에서 열린 `삼성 신경영 2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에서 주제 발표를 통해 "삼성의 성공에는 마케팅과 브랜딩이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삼성 성공의 비결은…" 신경영 20주년 학술대회(종합) 2013-06-20 14:01:57
▲혁신을 바탕으로 한 성장(Innovation-fueled) ▲ 디자인 중심(Design-driven) ▲ 기업을 넘어선 사회인식(Socially-aware) ▲ 글로벌 트렌드와 니즈에 적합(Globally-relevant) 등 5가지를 들었다. 켈러 교수는 "글로벌 브랜드 경쟁력을 위해 삼성이 도전자와는 다른 마음가짐으로 자신감 있는 소통과 과감한...
삼성 신경영 20주년 학술대회…"성공비결은 마케팅" 2013-06-20 11:20:46
▲ 혁신을 바탕으로 한 성장(Innovation-fueled) ▲ 디자인 중심(Design-driven) ▲ 기업을 넘어선 사회인식(Socially-aware) ▲ 글로벌 트렌드와 니즈에 적합(Globally-relevant) 등 5가지로 분석했다. 켈러 교수는 "글로벌 브랜드 경쟁력을 위해 삼성이 도전자와는 다른 마음가짐으로 자신감 있는 소통과 과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