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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화 약세 지속.. 국내 산업 영향은?” 2013-01-15 13:45:41
수입 비용이 급증하면 소비세 인상과 더불어 소비 심리를 위축할 가능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경계 발언이 내부에서 나오면서 90엔대 환율을 일단 지지하는 발언이 늘어나고 있다. 급격히 환율이 100엔대로 올라서게 되면 한국과 중국의 반발이 예상되는 만큼 올해 100엔대 진입은 어려울 것이다. 다만 내년 후반부터...
식탁물가 빈곤층에 직격탄…`엥겔지수' 역대 최고 2013-01-15 11:33:40
작년 임시ㆍ일용 근로자의 식료품 소비비중은 31. 2%나 됐다. 노인가구는 35.5%, 조손가구는 32.3%, 다문화가구는 31.8%, 장애인 가구는 29.7%에 달했다. 김 연구원은 "식탁물가 불안정이 취약계층의 물가부담 증가, 실질소득 감소로이어지며 가계소비가 위축되는 악순환이 우려된다"며 "생활비ㆍ식료품을 긴급...
“주후반 예고 중국 4분기 GDP 주시해야” 2013-01-15 11:10:58
반등이 세게 나온다고 생각하기 보다 중국 관련 소비주에 조금 더 집중하는 것이 좋겠다. 중국 관련 소비주에 여전히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 실적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실적에 대한 컨센서스가 괜찮은 종목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점은 환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상태이고 지금 1050원이...
"미 경기회복 시그널 `긍정적`..외국인 수급은?" 2013-01-15 07:59:55
고려하면 단기적으로 미국의 소비가 위축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그리고 제조업 관련 심리지표로서 ISM 제조업지수를 보면 12월에 기준선을 만회하기는 했지만 전년 동월차 기준 11월과 12월에 각각 -2.7포인트와 -2.4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여전히 미국 제조업경기가 둔화와 하강 국면에 위치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국민총소득과 따로노는 가계소득…1991년 이후 GNI 6.5배 vs 가계소득 5.6배 2013-01-14 16:55:01
건전성을 약화시키면서 소비 위축, 가계 저축률 하락, 투자 증가 둔화 등으로 이어져 내수 부진과 체감 경기 악화 요인이 된다”고 지적했다. 실제 국내총생산에서 가계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59.8%로 oecd 평균(68.5%)이나 일본(70.6%)에 비해 크게 낮다.유병규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본부장은 “결국 일자리가 늘어야...
[투자전략]중국發 모멘텀 기대…화학·철강 등 소재株 '관심' 2013-01-14 14:56:17
따른 구매력 확대로 소비 회복세도 양호하다"면서 "지난해 3분기를 바닥으로 전반적인 지표 개선세가 유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 경기에 대한 긍정적인 시장 반응이 예상된다"고 판단했다.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중국발 모멘텀이 기대되는 소재업종(화학,철강 등)과 중국 내수 소비주에 대한 관심이 유효할 것이라고 입을...
<올해 `일자리 전쟁', `전세가 상승' 이어진다> 2013-01-13 12:00:39
경제는 지난해 소비, 투자, 수출이동시에 부진(트라이 다운)했지만 올해 하반기 이후엔 추세가 반전돼 회복세를 보일것으로 예상된다. ▲갈림길에 선 일자리 전쟁 = `고용대박'이란 말이 등장했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일자리의 질과 양이 모두 위축되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할 전망이다. 구직난에 따른...
"글로벌 경기 회복세..원화강세 속 전략은?" 2013-01-11 09:37:09
세계경기가 급속히 위축되었을 때 대규모의 설비투자를 통한 경제성장을 취했다. 이러한 무리한 설비투자는 계속될 수 없다 보니 어느 순간 멈추게 되고 설비투자가 멈추면서 재고가 많이 쌓이게 됐으며 그러다 보니 관련 업종들의 실적은 크게 나빠졌다. 최근에는 이러한 재고도 많이 줄고 중국의 관련 산업도 회복세를...
[시사이슈 찬반토론] 경쟁적 양적완화는 항상 옳을까요 2013-01-11 09:30:44
소비 역시 늘지 않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이런 경우 풍부한 유동성은 주식이나 부동산 등 비생산적인 자산에 몰려 가격 거품을 발생시키는 게 일반적이다. 2008년 금융위기 역시 이런 케이스라고 볼 수 있다. 이런 경우 중앙은행의 개입은 경기는 살리지도 못하면서 결과적으로 갑작스런 거품 붕괴로 경제에 커다란 충격을...
女봐라株 훈풍…홈쇼핑 '방긋' 2013-01-10 18:02:42
소비 위축에도 불구하고 가정주부를 주축으로 한 여성 소비자들이 tv 등을 통해 손쉽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홈쇼핑 이용 빈도를 높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홈쇼핑 업체들의 여성 소비자 매출 비중은 75~80% 수준이다. 홈쇼핑 업체들도 여성 고객의 수요에 맞춰 의류와 이·미용 상품, 보석류 등의 판매 비중을 높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