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위기의 대우조선' 초대형유조선 3척 수주…2천800억원 규모(종합) 2017-04-04 13:34:31
1994년 첫 거래 이후 이번 계약을 포함하여 총 92척의 선박을 대우조선에 발주했다. 현재 총 18척의 안젤리쿠시스 그룹 선박들이 대우조선 옥포조선소와 루마니아 조선소에서 건조되고 있다. 이번 수주로 대우조선은 올 들어 현재까지 LNG선 2척, VLCC 5척 등 총 7척, 7억7천만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다. 지난 2월...
'위기의 대우조선' 초대형유조선 3척 수주…2천800억원 규모 2017-04-04 09:00:57
이번 선박 발주를 최종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수주에는 노조도 힘을 보탰다. 홍성태 노조위원장은 지난달 선주에게 편지를 보내 수주를 확정 지어달라고 요청했다. 홍 위원장은 편지에서 "대우조선 노사는 발전적이고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기반으로 대우조선에서 건조되는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 최고의 품질과...
KSS해운, 신조선박 '가스 위즈덤'호 인수 2017-04-03 14:39:35
이 선박은 2015년 9월 발주한 것으로 현대중공업에서 건조됐다. 가스 위즈덤호는 일본 lpg 수입기업인 'gyxis'와 7년 장기 운송계약을 앞서 체결했다. 중동 및 미국 등의 lpg 화물을 운송할 예정이다. kss해운은 올해 도입 예정인 5척 중 2척의 인수를 완료했다.신규 선박 도입에 따라 2017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노후 연안여객선 교체하는 '현대화 펀드' 사업자 공모 2017-04-03 11:00:06
정부 출자 펀드와 민간자본을 결합해 연안여객선 건조를 지원하는 제도다. 지원 대상은 선박 가격이 매우 높아서 현재 중고선 도입이 일반화되다시피 한 카페리와 초쾌속 연안여객선이다. 정부가 펀드를 통해 선박건조 가격의 50%를 지원하고 금융기관 대출이 30∼40% 이뤄지면 선주 격인 '선박대여회사'가 별도로...
삼성중공업, 선주사 요청에 드릴십 인도 연기…"손해 없다" 2017-03-31 17:38:13
해당 드릴십을 인도하고 잔금 8천200억원(총 계약금의 70%)을 받을 계획이었다. 계약금액의 30%는 선수금으로 이미 받았다. 삼성중공업은 드릴십 2척의 인도 연기와 관련, "공정 지연과는 무관하며 손익에도 영향이 없다"고 설명했다. 통상 드릴십 인도가 연기되면 건조대금의 입금이 지연되지만 삼성중공업은 해당 선박의...
조선업 위기극복에 힘 보탠다…부산시 제도개선 건의 2017-03-29 14:40:54
등 연안선박을 새로 건조하면 건조자금 대출분 금리 2.5%를 정부가 지원하는 이차 보전사업을 시행 중이다. 올해 사업규모만 1천250억원이며 대출 기간도 기존 10년에서 5년을 연장해 15년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대출 기간이 늘어나면서 대출을 취급하는 수협은행, 농협은행 등 금융기관들이 장기대출 위험을 이유로...
P플랜 가동시 대우조선 빚 90% 이상 출자전환…탕감도 가능 2017-03-28 09:45:33
수 없어 선박 건조 공정이 지연되기 때문이다. P플랜의 경우 일반적 법정관리와 달리 이르면 1개월 내 회생 절차 인가가 가능하다. 인가 기간이 길어질수록 국책은행이 투입해야 하는 신규 자금도 늘어난다. 게다가 P플랜은 일종의 법정관리이어서 선주들이 선박 건조 계약을 취소하면 자금이 더 들어가게 된다. 채권단과...
"대우조선 P-플랜 돌입하면 은행 등 원금 10%도 못 건져" 2017-03-26 18:35:53
경우 상당수 건조계약 취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산업은행은 보고 있다. 대우조선과 선박·플랜트 발주회사가 맺은 계약서상 법정관리가 건조계약 취소 사유에 해당하는 선박이 총 96척에 달하기 때문이다.발주회사가 건조계약을 취소하면 대우조선이 발주회사에서 받은 선수금에 대해 환급보증(rg)을 해준 은행들은...
저비용 항공에 밀릴수 없다…한일 여객선 서비스 개선 2017-03-26 08:00:11
10월 한일항로 여객선사 가운데 처음으로 새로 건조한 카타마란선(쌍동선) 니나호를 투입했다. 이 배의 정원은 440명으로 기존 코비3호(200명)의 2배를 넘는다. 그만큼 선내가 넓어 승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여행할 수 있고 대형 가방은 물론이고 낚싯대 가방과 자전거도 실을 수 있다. 선내에 카페가 있어서 운항 중에...
대우조선 미지원시 건조중인 선박 가치는?…'0원 vs 32조원'(종합) 2017-03-25 17:24:37
드물었고, 건조 중이던 선박을 완성해 선주들에게 정상적으로 인도해 왔다며 금융위의 32조원 손실 주장이 과장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STX[011810] 조선은 몰락 직전 초저가로 계약돼 있어서 배를 지어 인도받으면 선주로서는 유리한 입장이었고, 지금은 시황이 정반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