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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 창간 50주년] 朴대통령 "정부·기업·국회 하나된 마음으로 새 성장엔진 창출하자" 2014-10-06 19:11:41
선언문’을 채택했다. 선언문에서는 “충분한 경제성장이야말로 사회발전의 조건”이라는 사실을 전제로 ‘1인당 국민소득 5만달러 돌파’라는 구체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경제 주체들이 매진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경제적 자유와 창조경제의 확장이야말로 2만달러 덫에서 벗어나도록...
제조원가 확 낮춘 초박형 태양전지 개발 <에너지연> 2014-10-06 15:06:48
설계하는 방법으로 머리카락 굵기인 100㎛(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두께의 초박형 실리콘 기판을 제조하는 데 성공했다. 기존 180㎛ 두께의 실리콘 기판과 같은 수준의 강한 내구성을 유지하면서도 제작비용은 2분의 1 수준으로 낮출 수 있어 경제성이 높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또 실리콘 앞면과...
[안현실의 산업정책 읽기] 오직 '원전 폐로' 라는 그들 2014-09-11 21:00:15
23.6년이라는 점을 집중 부각시켰다. 국내 원전 설계수명 30년, 40년보다 더 빠르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조금만 들여다보면 폐로 원전의 종류나 사유 등은 일체 무시한 단순 비교라는 게 금방 드러난다. 더구나 폐로 원전보다 더 많다는 전 세계 계속운전 승인 원전의 가동 연수에 대해서는 왜 아무 말이 없나.월성 1호기에...
기아차, '올 뉴 쏘렌토' 출시 2014-09-01 09:36:25
모델에 기본 탑재해 실도로 주행에서의 체감 연비를 높이고 경제성을 향상시켰다.이와 함께 전륜 6단 자동변속기를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해 변속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우수한 변속감 및 가속성능을 구현했다.동급 최고의 안전성 확보는 ‘올 뉴 쏘렌토’만이 가지는 강력한 경쟁력이다.‘올 뉴 쏘렌토’...
`뜨거운 감자` 원전 계속운전, 관건은 `소통` 2014-08-29 15:13:45
원전은 지역사회와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앞으로 설계수명이 4~5년이나 남아 있지만 이미 계속운전을 허가받았습니다. 계속운전을 허가받고도 폐로 주장에 힘이 실리는 우리 원전시장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습니다" 노스아나 원전과 마찬가지로 1978년 발전을 시작한 고리1호기. 2007년 설계수명 30년이 끝나 10년간...
`뜨거운 감자` 원전 계속운전, 관건은 `소통` 2014-08-29 14:00:17
원전은 지역사회와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앞으로 설계수명이 4~5년이나 남아 있지만 이미 계속운전을 허가받았습니다. 계속운전을 허가받고도 폐로 주장에 힘이 실리는 우리 원전시장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습니다" 노스아나 원전과 마찬가지로 1978년 발전을 시작한 고리1호기. 2007년 설계수명 30년이 끝나 10년간...
빌 게이츠와 미래 원자로 공동개발 계획 무산 2014-08-29 06:05:05
실증하는 단계로, 경제성 평가를 거치면 상업로로 개발할 수 있다. 양측은 2000년대초부터 소듐냉각고속로 개발을 위한 요소기술들을 공동으로 연구·검증해왔으며, 2012년에는 미국 에너지부(DOE) 장관의 민간기술 사용에 대한 승인을 받아 기술 협력을 진행해오고 있다. 박원석 단장은 "아르곤연구소는...
르노삼성차, SM7에 마그네슘 판재 적용한다 2014-08-28 13:27:35
있는데, 이번 기술 개발을 통해 포스코는 양산능력과 경제성을 겸비할 수 있었다. 여기에 르노삼성차의 부품 설계 및 가공 공법이 더해져 자동차 부품으로서의 우수한 품질 규격을 갖추게 됐다. 한편, 르노삼성차는 마그네슘 소재 부품 확대를 위해 현재 국내 협력업체와 부품개발을 협력 중에 있다.
원자력연-美아르곤연구소 차세대 원자로 공동개발 MOU 2014-08-27 11:47:41
실험로에서 나아가 기술을 실증하는 단계로, 경제성 평가를 거치면 상업로로 개발할 수 있다. 양 기관은 2000년대 초부터 소듐냉각고속로 원형로 개발을 위한 요소기술들을연구·검증하는 등 협력해 왔다. 앞으로 원형로의 공동설계를 비롯해 아르곤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금속연료 설계코드와 안전해석코드...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VE로 2072억원 사업비 절감 2014-08-07 14:22:12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경제성검토(ve)를 통해 올들어 8월 현재 2072억원의 사업비를 절감했다고 7일 발표했다. 이는 올해 사업비 절감목표인 2031억원을 뛰어넘는 성과로, 직원들의 다양한 설계ve 아이디어 발굴 노력을 통해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고 철도공단은 설명했다. 설계ve 제도는 국토교통부 고시 '설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