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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통위 "지급준비제도 기본원칙 재검토 필요" 2013-03-19 18:53:37
앞으로 도입예정인 단기유동성비율(LCR) 제도와의 관계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LCR이란 은행이 30일간 심각한 유동성 악화 상황을 견뎌낼 수 있을 정도의 현금, 국채 등 유동자산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세계 주요은행을대상으로 2019년까지 단계적으로 의무 기준이 도입될...
<선박금융공사, 침체 빠진 조선업에 구원투수 될까> 2013-03-19 06:03:06
조건이 악화하는 점도 조선·해운업계의 숨통을 조른다. 대우조선해양[042660]과 현대미포조선[010620]의 수주액 중 선수금 비중은 2009년 4분기 16%에서 2012년 3분기 10%로 내려앉았다. 해운선사의 선박투자 시 자기 부담비율도 2010년 이전 업체별로 10∼20% 수준이었던 것이 지난해 20∼30%로 늘었다....
산업연구원 분석 "엔低…수출피해 약해져" 2013-03-18 17:15:42
관계가 높은 자동차, 철강, 가전, 섬유 산업은 수출 감소 및 채산성 악화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신현수 산업연구원 동향분석실 연구위원은 “자유무역협정(fta) 활용을 통해 떨어진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수출구조 고도화 등 다각적인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급등주...
"글로벌 양적완화 이후 엔약세 흐름..언제까지?" 2013-03-15 08:29:47
결국 일본의 무역수지 악화로 연결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일본의 무역수지가 엔달러환율의 흐름에 대해 상당히 높은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일본의 무역수지 적자 문제가 어느 정도 해소되기 전까지는 달러화 대비 엔화의 평가절하 흐름은 조금 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또 미국도 양적완화를...
“3월 금통위, 통화정책 방향성에 주목” 2013-03-13 11:32:16
여건이 악화되거나 급변하지 않았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특히 미국과 중국, 이른바 G2를 중심으로 경기의 회복세가 가시화되고 있고 유럽도 서서히 돌아나오고 있다. 또 선진국 중앙은행 역시 금리동결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은행만 굳이 금리 인하에 나설 이유는 없는 것이 아니냐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자원 캐가고 공산품 팔아먹고…'중국 로맨스' 깨어날 때 됐다" 2013-03-12 16:48:16
관계를 감안해 결혼 계약 기간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영향력만큼 높아지는 중국 경계론 1961년 비동맹회의(미국과 옛 소련을 모두 멀리하는 국가들) 성립 이후 아프리카 국가와 긴밀한 관계를 맺어온 중국은 2000년대 들어 본격적으로 아프리카에 대한 경제적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막대한 무역흑자를...
미국서 첫집, 오렌지카운터 숲속 둥지 틀다 2013-03-12 16:47:59
요소들에 대한 자세한 정의와 설명은 지면 관계상 생략하며, 기초적인 개념만 차용함). 미국 동부 뉴욕에서 서부 실리콘밸리까지… 미국에서 과연 어느 지역에 터전을 마련할 것인가? 우선, 한 번쯤은 가봤던 곳들이었거나, 아는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는 곳을 떠올렸다. 인류가 만들어낸 최고의 도시라는 뉴욕, 벤처기업의...
윤상직 지경부 장관 "창조경제 구축 앞장설 것" 2013-03-11 18:43:02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관계부처 및 국회와의 협의 등을 통해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추진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국민이 공감하고 안심하는 에너지 수급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향후 에너지 정책은 국민의 소통과 참여를 기반으로 하여 추진할 것입니다. 특히 원전은 안전을 최우선시하여 운영하고 각종...
[이혼극복 프로젝트-행복한 가정만들기] (1) 아내와 이혼하기 위해 카사노바를 고용한 남편 2013-03-11 17:55:12
남편에게 배신감과 섭섭함을 느끼고 관계는 점점 악화 되어갑니다. 일상에서 불만을 토로한다는 것은 기대에 어긋나고 욕구가 채워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사람으로 인해 마음이 흔들린다는 것은 늘 무뚝뚝하고 짜증만 내는 남편으로 인해 채워지지 않았던 면이 또 다른 상대로부터 채워지고 있다는 것입...
[이슈 & 포인트] 선박금융 활성화 시급한 이유 2013-03-10 17:07:10
발전과 금융은 불가분의 관계지만 특히 조선·해운산업에서 금융의 필요성은 절대적이다. 일반 상선 1척의 가격이 1억달러를 넘고, 해양플랜트 제작비용은 수십억달러에 달해 금융 지원 없이는 선박 발주와 수주가 이뤄질 수 없다. 한국은 조선과 해운의 세계적 위상에 비해 선박금융이 크게 뒤처져 있다. 국내 조선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