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삼성전자, 우수 AI 논문 세계 14위…특허량은 4위 2024-08-12 07:00:02
연구개발(R&D) 역량을 판단하는 주요 지표로 통한다. 12일 AI 및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미국 조지타운대의 '안보 및 유망기술 센터'(CSET)는 최근 세계 민간 기업들의 각종 AI 실적을 정리한 결과를 이처럼 공개했다. CSET 측은 작년 말 기준으로 최근 10년 동안 기업들이 내놓은 AI 논문 중 인용이 많이 된 우...
'듣보잡 코인'에 집착한 한국인…투기꾼 타깃으로 2024-08-11 18:30:34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한국의 가상자산 시장과 펌프 앤 덤프(가격 급등락) 현상에 대한 고찰’이란 논문에서 “한국은 글로벌 상위 10대 가상자산 외 자산 거래 비중이 높아 시세조종의 타깃이 되기 쉬운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은 세계 가상자산 시장에서 ‘유동성 창구’로 인식되기도 한다. 해외...
'전기차 화재' 자차신청 600대 육박…보험사 선처리 후 구상권 2024-08-11 06:07:01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물배상한도를 상향조정하는 상품을 내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불안감을 자극하는 공포마케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보험 가입자 입장에서는 굳이 필요할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또 다른 보험사 관계자는 "일단 전기차에 대한 보험회사들의 손해율을 연말까지 지켜본...
[칼럼] 특허권 자본화로 기업성장을 촉진시킨다 2024-08-09 09:06:42
하며, 신용등급이 떨어져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 조달이 원활하지 않거나 불이익을 받게 된다. 하지만 특허권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자금난을 해소할 방법이 있다. 특허권은 기술적 사상의 창작물을 일정 기간 독점적·배타적으로 소유 또는 이용할 수 있는 권리이다. 한국이 ‘특허’라는 개념을 세워 제도로 만든...
"수출기업 노동생산성 둔화…노동시장 유연화·사업재편 필요" 2024-08-08 12:00:14
1인당 부가가치액)을 계산한 결과, 금융위기 이전인 2000∼2009년에는 전체 제조 기업 대비 30% 정도 높은 생산성을 보유했다. 반면 2020∼2022년 기준 수출 기업의 노동생산성은 9천368만원으로, 전체 제조 기업(9천289만원)보다 약 0.8% 높은 데 그쳤다. SGI는 수출 기업의 생산성 향상이 부진한 이유로 우선 중국 특수...
"'R의 공포' 과도…코스피 지수 하단은 2320선"-한국 2024-08-06 07:49:47
과도한 낙폭 이후 빠른 반등을 나타내는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 상황은 2008년 금융위기 또는 2020년 코로나19 확산기처럼 시스템이 붕괴되는 악재가 아니라 2011년 미국 신용등급 강등 시기처럼 불안심리가 투매를 촉발한 것으로 해석한다"며 "이런 흐름에선 언제든 문제 해결 방안이 나올...
"미국판 CBAM 제정 가능성...글로벌 탄소 데이터 전쟁 대비해야" 2024-08-06 06:01:06
녹색금융 기능을 한데 모은 그린뱅크 출범 등 구체적인 제안도 오갔다. 지난 7월 2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산업 공급망 탄소중립 얼라이언스’ 마라톤 회의를 마치고 나온 김상협 탄녹위 민간위원장을 만났다. 긴 시간 진행된 회의로 지친 기색이 역력했지만, 막상 인터뷰를 시작하니 특유의 열정이 되살아났다. 그는...
미 증시 '공포지수' 팬데믹 이후 4년만에 최고치 2024-08-05 22:56:58
코로나19 확산으로 금융시장이 충격에 빠졌던 2020년 3월 이후 4년여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VIX는 주가지수 옵션 가격에 반영된 향후 시장의 기대 변동성을 측정하는 지수로, 주가지수가 급락할 때 급등하는 특성이 있어 공포지수로도 불린다. 미국의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지수는 이날...
"흥청망청 그만" 美 Z세대의 변심 2024-08-05 17:41:19
중심의 문화를 벗어나려는 경향이 나타난다고 보도했다. 금융회사 인튜이트크레디트카르마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 5명 중 2명은 지난 1년간 SNS에서 광고된 제품을 구매했다. 그중 23%는 1000달러 이상을 지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구매 결정 과정에서 SNS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세대는 Z세대였다. KPMG는 “Z세대는...
"돈 펑펑 쓰기? 더이상 힙하지 않아"…Z세대 '돌변'한 이유 2024-08-05 11:43:07
경제방송 CNBC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금융회사 인튜이트 크레디트 카르마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 5명 중 2명은 지난 1년간 SNS에서 광고된 제품을 구매했다. 그중 23%는 1000달러 이상을 지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구매 결정 과정에서 SNS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세대는 Z세대였다. KPMG는 “Z세대는 물건 구매...